짧게 가자. 참 바쁜 날이니까.
어제부터 네이버와 다음이 공정거래위원회에
구글이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에 구글 검색만을 우선 탑재하는 등 불공정행위를 하고 있다며 제소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들렸다.
이 소식은 한국경제신문의 파워블로거인 광파리님에 의해 처음 보도되었다. 하여튼 현재는 시기를 조율중이라고 한다. 그 뒷 이야기는 이렇다.
네이버와 다음이 구글을 제소하려고 한다는데…[광파리의 글로벌IT]
자, 네이버와 다음이 구글을 제소한단다. 불공정하다고.
NHN, 다음 등 국내 대표 포털업체들이 구글을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제소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구글이 기본 검색창으로 탑재되는 것은 불공정거래 행위라는 게 국내 포털들의 주장이다.
국내 포털, 구글 공정위에 제소하나 [디지털타임스]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힌다. 그쵸?
국내 포털의 그동안의 만행을 잊었나? 아니지, 어차피 알려고도 하지 않았지. 심지어 한국 인터넷 콘텐츠들이 구려서 검색엔진이 발전 못했다는 허무맹랑한 소리만 해대는 인간들이었으니 뭘 더 바라겠어?
2010/11/03 네이버 폐쇄성 해명, 한국 인터넷 모독네이버의 폐쇄성에 대한 이야기는 더 해서 무엇할까.
왜 구글이 한국 시장에서 공정한 경쟁을 하지 못했을까?
구글이 한국에서 성공할 수 없는 이유 [김중태 문화원]
아주 오래 전(?)에 김중태님이 적절하게 지적해주었고 아직까지도 이런 네이버의 행태는 개선되지 않았다. 자사 경쟁력을 해쳐가면서 외부에 개방한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으니까. 그건 인정하겠다. 그런데 구글이 모바일 플랫폼을 만들어 무료로 개방하고 있는 와중에 구글이 불공정하다고?
그러고 보니 이런 뉴스도 있다.
'구글 신고?' 네이버.다음 불공정 백태 [연합뉴스]
2005년 엠파스가 열린 검색을 실시하자 네이버가 "어디다 숟가락을 얹어?"라며 뺨따귀(?) 때려가며 차단시킨 때를 기억해보자.
네이버, 엠파스 ‘열린검색’ 접근 차단 [한겨레신문]
* 참고로 하나 더 지적질해줄까? 네이버!
니들
블로그 API는 왜 그모양이니? 바깥에서 들어오는 데이터는 받아주면서 바깥으로 나가는 데이터는 API를 막아버렸어. 블로그 RSS는 몽땅 일부만 나가게 해서 바깥에서 정보를 활용할 수도 없게 하고 그러면서 개방을 운운해? 웃기고 있네..
....
네이버, 염치가 있어야지!
그리고 다음까지? 어디서 쌍쌍히 담합질이야?
댓글을 달아 주세요
그냥 '쇼'죠.. 이미 모바일도 네이버검색점유율이
2011/04/13 11:17절반을 넘는 명실상부한 네이버검색의 독재통치국인데 무슨..
저들이 기본적으로 노리는건 네이버/다음앱의 기본탑재죠..
한마디로 우리의 스마트폰은 앞으로도 더 무거워져야 한다는겁니다..
동감합니다. 특히 네이버는 폐쇄성으로 인해 지난 3년간 점점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2011/04/13 13:52치열한 IT업계간의 전쟁에서 앞으로는 개방적인 업체만 살아남을겁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자체에서 쓴 쓰레기 스팸성 글만 잔뜩 검색되고 있어서 검색율도 개판오분전이고, 점점 다음이나 네이트. 그리고 구글에게 자리를 점점 더 빼앗길 겁니다.
변화하지 못하고 네티즌들의 심리를 읽지못한 IT업체는 망합니다.
"치열한 IT업계간의 전쟁에서 앞으로는 개방적인 업체만 살아남을겁니다." -> 이런 말이 나온지 한참 시간이 지났는데도 폐쇄적인 네이버, 다음은 지금도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설명하실거죠?
2011/04/13 23:21네이버의 검색율이 쓰레기 개판오분전이라구요?
http://www.dal.kr/blog/2006/01/20060108 ··· 106.html
에서는 오히려 네이버 검색결과가 월등하고 구글코리아는 개판오분전이라고 나오는데요? ^^
"변화하지 못하고 네티즌들의 심리를 읽지못한 IT업체는 망합니다." -> 동감입니다. 그러나 네이버는 네티즌의 심리를 잘 읽어왔다고 봅니다. 그래서 승승장구하고 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검색안해봤나 ㅋㅋㅋㅋㅋ 구글보고 검색개판이라는 건 또 첨 보네 ㅋㅋㅋㅋㅋㅋㅋㅋ 네이버에서 장서희 부은 얼굴이나 실컷 보고 사세요 ㅋㅋㅋㅋㅋㅋ
2012/05/31 20:18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뭐라고 하는 격이죠 뭐
2011/04/13 15:14동급으로 볼 성질은 아닙니다.
2011/04/13 23:23네이버, 다음의 폐쇄적 행위가 비도덕적일지는 몰라도 불법성 여지는 없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폰의 구글검색 끼워팔기 의혹은 단순히 비도덕성의 문제를 넘어 불법성의 여지가 있습니다.
Draco님의 말은 비유하자면...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이나 민노당이나 진보신당이나 다 똑같다"라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저 웃을뿐이죠. 허허허....
2011/04/13 16:38저런 천하에 적반하장 달인.. 아니, 달사들 같으니라구!
2011/04/13 20:13ㅡㅡ^
저는 '그만'님의 논리가 우습군요. 한마디로 '지적 수준을 높이셨으면...'하는 마음입니다.
2011/04/13 23:09네이버나 다음같은 포털이 자사서비스내에 있는 컨텐츠에 대해서 외부검색로봇의 접근을 허용하지 않아도 전혀 불법이 아닙니다.(현재는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나 카페(?-불확실) 등에서 작성자가 외부검색로봇의 접근을 허용여부를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러나 MS가 자사 OS에 IE 등을 끼워 판 것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불법'판정이 났습니다.
요즘 안드로이드폰에서 디폴트로 구글검색창만 설치되어 나오는 것은 전자의 경우가 아니라 후자의 경우로 봐야 합니다.
그만님. 법공부해보신적이 있는지요?
부디 legal mind를 키워 보시고 평론하셨으면 합니다.
누가 이글 보면 안드로이드를 돈받고 판건줄 알겠네..
2011/04/14 08:30구글이 자선사업가가 아니죠. 무료배포해도 구글검색 등 광고수익 등을 노린 것입니다.
2011/04/14 12:44네, 많은 가르침 받아보겠습니다. 법에 밝으신가봐요. ^^
2011/04/14 12:55제가 네이버가 불법을 저질렀다고 말했나요? 구글이 돈을 받고 '끼워팔기' 하고 있나요? MS 상용OS와 리눅스 기반의 안드로이드의 차이는 아시는거죠? 제조사가 마음대로 디폴트값을 바꿀 수 있는 것도 아시겠죠? 리눅스에 특정한 메신저와 브라우저를 초기 세팅했다고 불법으로 규정한 나라는 없답니다.
네이버는 지금 구글에게 하소연할 게 아니라 삼성과 LG 등 제조사를 상대로 싸워야 합니다. 제휴를 맺거나... 이런 전략적 선택이 뭘 의미하는지는 아시죠? 그리고 애플은 또 왜 건드리지 않을까요? 역시 구글이 디폴트인데.
예전에 공정위가 NHN을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보고 제재를 가한 적이 있었는데 NHN은 당시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경우 시장 선택이었단 점을 논리로 내세웠답니다. 구글이 주장하듯 안드로이드 OS를 채택하면서 구글 검색이 선택된 것은 이용자인 제조사와 이통사의 결정이었다는 점으로 보면 NHN은 딱히 할 말이 없답니다.
법 공부 열심히 하시고 앞으로도 더 많이 알려주세요. 그리고 '전략'과 '포인트'... 무엇보다 '예의'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함께 공부해보죠. 남의 웃긴 논리와 지적수준 운운하시기 전에...^^
상용OS와 안드로이드의 차이 당연히 압니다. 그러나 당장 돈받고 파는 것은 아니어도 그것을 이용해서 수익을 노린다는 것도 다 아는 사실입니다.
2011/04/14 18:25"리눅스에 특정한 메신저와 브라우저를 초기 세팅했다고 불법으로 규정한 나라는 없답니다." -> 이는 리눅스가 기본적으로 무료OS라서 불법이 아닌게 아니라 PC OS시장에서 리눅스의 시장점유율이 극히 낮기 때문에 불법이 아닌 것입니다. MS의 IE끼워팔기도 만일 MS의 PC OS시장점유율이 낮았다면 불법판정이 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는 공정거래법관련 가장 기초적인 얘기입니다. 뻔한 것을 가지고 반론(?)하시는군요. 또한번 무척 실망스럽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이 구글이 아니라 삼성이나 LG 등 제조사와 싸워야 한다구요? 언뜻 맞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포털이 제조사가 아닌 구글측에 제소하려는 이유는 구글이 제조사측에 '압력'을 넣어서 구글검색을 디폴트로 만들었다는 근거를 국내포털측이 입수해서라고 하더군요. 그러니 삼성, LG가 아닌 구글측을 제소하려는 거죠.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 ··· 03797216
[국내 포털들은 구글이 안드로이드폰에 자신들의 검색창만 기본 탑재하도록 제조사에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박탈하고 있다는 것.
포털업계 관계자는 "구글은 최근 제조사와 통신사 측에 타사의 검색 애플리케이션을 기본 탑재하는 것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하는 등 직간접적으로 방해해 왔다"고 말했다.]
물론 국내포털측의 그런 근거와 주장이 공정위 등에서 사실이 아니라고 받아들여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국내 굴지의 포털들이 아무런 근거도 없이 공정위에 제소검토할까요? ^^ 정말 그랬다면 네이버, 다음 법무팀들은 캐등신들이죠.
"그리고 애플은 또 왜 건드리지 않을까요? 역시 구글이 디폴트인데."
->
그만님이 링크하신http://blog.hankyung.com/kim215/6239218
에도 "구글에 비하면 애플은 공정경쟁 저해, 소비자 선택권 제한 등에서 정도가 덜한 편입니다"라고 나옵니다. 네이버, 다음이 어디를 제소하고 안하고는 전적으로 자유이고 아마도 그들은 그 정도가 심한 구글측을 일단 제소하는 것으로 판단했겠죠.
그만님. 이런 포스트 적으시려면 법공부 열심히 하세요. 법과 도덕의 차이도 구분하시구요.
그렇게 예의를 좋아하시는 분이 네이버와 다음측에 대한 예의는 안차리시는 것같군요. 혹시나 그간 (그만님이 보기에) 그들이 불공정행위를 했으니까 예의필요없다구요?
그렇다면 저도 이렇게 비논리적인 글에는 예의를 안차려도 되겠군요???
그리고 정말 중요한 포인트는 '예의'같은 것이 아니라 주장에 대한 올바른 '근거'랍니다.
P.S. 저는 네이버나 다음의 직원도 아니고 수많은 그 포털 사용자들중 한명일 뿐입니다.
네이버든 다음이든 깔 일이 있으면 까세요. 이왕 까는 거 죽도록 까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헛발질은 하지 말아주세요. 정밀폭격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헛발질은 오히려 네이버와 다음을 장기적으로 도와주는 결과일 뿐입니다. 일부 무지한 이들은 이런 포스트를 보고 고개를 끄덕일지 모르겠지만 지적 엘리트들은 이런 수준의 글엔 절대 넘어가지 않습니다. 오히려 '네이버 까는 것들은 왜 이리 수준이 낮아? -_-'라고 생각하고 그것이 반복되면 그런 생각이 고착화되는 편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불법적 불공정행위가 판을 쳤다면, 그로 인해 피해를 입은 측에서 공정위에 제소했어야죠. 왜 제소 못했죠? 혹시 못한 것이 아니라 안한거라구요? 에구구...
2011/04/13 23:18당신 같은 사람이 많아서 이 나라가 문제라고요.
2011/04/15 09:17법에만 안걸리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주의죠.
법에만 안걸리면 아무문제가 없다는게 아닙니다.
2011/04/15 15:54근데 도덕보다 범위가 더 좁은 법마저 어길 여지가 있는 구글의 행태에 대해서는 관대하고 네이버 다음만 까는 것이 더큰 문제죠.
뭔개소린지.. 이런댓글다는 애들이 젤 한심스러..
2011/04/15 18:44이 글 쓴 사람 좀 미친 사람 아닌가... Naver나 Daum 직원인가? 피해를 입은 측은 울며 겨자 먹기로 할 수 밖에 없고, 법정 싸움 해봤자 결국 돈많은 거대 포털사에 저항을 할 수 없다는 건 뻔하지 않은가.
2011/04/19 15:10얼마나 이쪽 바닥 짬밥 먹었는지 모르지만 나도 이 바닥 14년(1998년부터...)째니까 최소한 님만큼은 경험하고 하니 뻘소리는 아니라우.
인터넷이 처음 세상에 나왔을때의 그 철학을 무시하고 그저 돈벌이로만 생각하는 실태가 아쉽네요.
2011/04/15 11:07"인터넷이 처음 세상에 나왔을때의 철학(?)"은 알고 말하는것인지요?
2011/04/15 21:03인터넷은 미국의 군사목적으로 개발된 것입니다. 뭘 좀 알고 말씀하시는 것인지 정말 궁금해지는군요.
// top_genius
2011/04/19 15:22처음 세상에 나와 그것을 발전시켰던 pioneer들의 철학을 (늦깍이낭만파님이) 의미하는 것임은 문맥상 뻔히 알 수 있을텐데... 독해력이 어느 정도이신지 심히 궁금해 지시는군요.
ARPA에서 비롯되었다는 뻔한 교과서적 지식은 언급하지 마시고요.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일반에 공개되기 전에는 대학들 LAB에서는 학문/지식 정보 공유를 위한 Archive 용도로 활용되었던 것이 사실이고 접근성에도 큰 문제가 없었죠. TCP/IP 초기 프로토콜이 나오기까지 얼마나 수많은 노력들과 헌신이 있었는지는 모르시는거 같군요.
TCP/IP 이후 WWW가 촉발되기까지의 (약 10년) 기간에도 엔지니어들의 피와 땀이 없었으면 인터넷이 이렇게 삶을 바꾸기까지는 더 오랜 시간이 걸려을 겁니다.
"목적==철학"이라는 궤변을 늘어놓으시려 한다면 정중히 거절하겠습니다. 님이야 말로 뭘 좀 알고 말씀하시는 것인지 정말 궁금해 지는군요. 어설프게 아는 지식으로 깝치지 마시길.
그만님이 "네, 많은 가르침 받아보겠습니다. 법에 밝으신가봐요. ^^"라고 하시면서 반론한 댓글에 대헤서 저는 다시 일일이 왜 제 말이 논리적으로 맞는지 댓글로 달아드렸습니다. 그런데 그만님의 후속입장은 없더군요.
2011/04/15 21:54바쁜 분인 것은 알지만(물론 저도 바쁩니다) 이미 이 포스트후에도 2개의 포스트를 올리실 정도의 시간은 있었던 것으로 보아...
저는 그만님께서 자신의 글의 오류를 인정하고 제 지적(가르침)에 수긍을 하고 받아들인 것으로 판단하겠습니다.
앞으로는 부디 정확한 정밀폭격기가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헛발질하는 뻘글은 적(?)들에게 유리할 뿐입니다.
대중의 인기를 위해 글을 쓰지 마시고 정확한 지식과 양심에 따라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자기보다 더 잘 알고 있는 이가 자신의 잘못된 글내용을 지적했을 때 감정적 동물인 사람인 이상 기분이 좋진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감정적 동물일 뿐이 아니라 동시에 이성적 동물입니다. 현명한 사람이라면 욱~하는 감정에 휩쓸려서 그런 글을 무시하고 야유보내고 그러지 않고 뭔가 진심으로 배우려는 자세를 보이고, 그로인해서 상대방으로 부터 자신이 모르던 것을 알게되면 '감사'함을 느끼고 표현합니다.
그만님께서 현명한 사람이길 바랍니다.
위에 저새끼 왜 혼자 잘난척 지럴거려?ㅋㅋㅋ
2011/07/15 23:49등신같은게 잘난척하고싶어 안달난놈같네
잘난 척이 아니라, 잘난 것이다.
2011/07/18 01:43top_genius <-- 이사람 뭐하는 사람이에요? 게이버 직원???
2011/08/30 11:17법에 접촉되지 않는이상 양아치짓은 계속해도 된다... 이런 논리를 가지고 이야기 하는것 같은데.. 그게 아니잖아요.. 글쓰신 분은
너가 다른 사람 나무라기 전에 너 자신의 행동 또한 되짚어 봐라는 건데 그게 나쁜건가요??
초등학교 도덕?(바른생활?)시간에 나올법한 이야기를....가지고..흥분해서 댓글 다시고...
님 말대라면 초등학교 도덕책에 "다수에게 욕을 먹어도 법에 접촉되지 않을만큼은 해도 된다" 라고 써 있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