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TNC 인수, 현재로선 [최적]

Column Ring 2008/09/12 22:55 Posted by 그만

시기를 언급할 수 없지만 꽤 됐다. TNC가 구글로 넘어갈 것 같은 징후는 여러 곳에서 포착되었고 이후 구체적인 이야기로 구성되어 말이 나왔다. 그 소문을 노출시키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한 것은 어쩌면 이 거래가 어떠한 외부적 잡음도 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기를 원했기 때문이었다.

여러 가지 사실 가운데 두 회사의 입장을 놓고 생각해보면 아마도 양사는 최적의 선택을 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할 것 같다. 최적은 '적응'이라는 말로 바꿔서 표현하는 것이 낫겠다. 최선이라고 표현하기에는 꽤나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태터앤컴퍼니의 뿌리를 잘 살펴보면 이 회사가 궁극적으로 돈을 벌기 위한 회사라기보다 가치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이를 마치 OEM 납품하듯 자본과 유통망을 가진 회사에게 제공하는 마치 '스튜디오' 형태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제 구글로 옮기게 된 노정석 사장은 그 꿈의 스튜디오를 구성했고 첫 작품의 재료를 오픈소스에서 구한다.(*추가. 오픈소스에서 재료를 구했다기보다 개발 결과를 독점화하지 않고 오픈소스화 했다고 해야 맞을 거 같다.) 그리고 다음이란 배급망을 통해 자신의 시나리오가 가치 있음을 인지시킨 뒤 더 큰 블록버스터를 위한 구글이라는 배급망을 잡은 것이다. 뿌리는 바로 태터툴즈라는 작은 코드 덩어리였다.

노정석 사장을 처음 만났을 때 그의 사업을 수식하고 싶어 '한국의 무버블타입', '한국의 식스어파트' 정도로 표현하고 싶어 했을 정도로 그는 이미 해외의 블로그툴 성공 사례를 꿰뚫고 있었으며 한국에서는 똑같은 방식으로 독자생존할 수 없다는 한계도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가 놀라왔다.

리눅스 배포본 사업 이후 이렇다 할 독자적인 오픈소스 성과가 없는 한국에서 불가능해보였던 것을 실현시켰다는 점에서 노정석 사장과 그의 동업자인 김창원 대표를 높이 평가한다.

솔직히 몇 년 전 그들을 처음 만났을 때 그들의 사업 모델은 매우 엉성했으며 설치형 블로그라는 안정성도 속도도 엉망인 국산 툴(그나마 사용하거나 도움을 구할 곳이 많았다는 이유 정도가 장점이었던)은 서비스화 시키기에는 미완성 처럼 보였다. 실제로 그만 주변의 많은 기자들은 어설픈 비즈니스 감각으로 비즈니스 모델이니 수익 모델이 어쩌니 중얼 거리며 그들의 외연만으로 엉성하게 평가하곤 했다. 그러나 그들을 당시 무시했던 사람들에게 보란듯이 2단계 성공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어쩌면 내가 대신 통괘할 정도다.

TNC는 오픈소스 서비스 스튜디오
오픈소스 재료를 사업화시키고 오픈소스 기술은 오픈소스 커뮤니티로 귀속시키는 노련함은 노정석 사장의 작품이기도 했지만 그의 동료 모두의 작품이기도 했다. 더구나 TNF, '니들웍스'라는 조연들의 공동 작품이다. 태터툴즈라는 작은 코드 덩어리가 산업에 편입할 수 있는 드라마를 구성한 셈이었다. 노정석 사장의 구상은 결과적으로 혁신적이었으며 구루들에게 환영을 받는 방식 그 자체였다.

오픈소스 재료가 있음에도 이를 상용화하는 것에 매달리지도, 그렇다고 그것에 전력을 쏟지도 않았다. 어차피 시장은 작고 신 개념은 인정 받을 것이라 생각했으며 그가 기대한 손길을 다음으로부터 받아낸 것이다. 이미 SK컴즈와 네이버도 같은 제안을 받았을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TNC라는 무명 스튜디오의 손길을 급하게 잡은 다음은 이후 큰 것을 잃은 대신 다른 큰 것을 얻는다.

사실 티스토리를 궁극적으로 성공한 모델이라고 말하기 힘들다. 티스토리는 몇 가지 누수 포인트를 처음부터 갖고 있었다. 티스토리는 블로거들에게 설치형 처럼 쓸 수 있고 도메인을 구매하면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음을 선동했다.

자유로움은 왜곡과 선동과 스팸을 낳는다. 유저의 급격한 증가는 티스토리를 관리하는 비용을 증가시키고 예상치 못한 개발 리소스와 엄청난 양의 스토리지와 트래픽 비용을 발생시켰다. 전통적인 비즈니스 사고방식으로는 이같은 투자를 언제까지 진행하다가 결국 수익을 발생시킬 구멍을 찾으려 할 것이다. 하지만 다음은 이미 서비스형 블로그를 운영중이었으며 애드클릭스의 개발은 그야말로 '실험'에 불과했다. 이를 비즈니스화 시키긴 힘들었다. 이런 상황에서 오히려 오픈된 형태의 트래픽 외부 유출을 가능하게 한 블로거뉴스가 태동할 수 있는 내부적 논리 기반이 티스토리였다는 점도 비즈니스의 무질서한 방향성을 증명한다.

티스토리, 무질서한 네트워크의 힘
티스토리는 다음에게 있어서 비용과 리소스에 있어서 절대로 ROI도 나오지 않고 있는 '스토리지와 트래픽을 먹어 치우는 하마'다. 게다가 그 하마는 난폭하기까지 해서 자신에게 먹이를 주는 조련사에게 종종 대든다. 독립 도메인을 사용하는 블로그의 많은 트래픽은 티스토리의 트래픽으로 잡히지도 않는다. 하지만 반면 티스토리의 불편함과 난해함을 경험한 사용자들은 포털에 안착하게 만드는 계기까지 만들어 주니 이 또한 재미있는 현상이 아닌가.

티스토리 사용자들에게 억지로 다음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강요하지 않았다는 것은 또한 재미있는 결정이었다. 어쩌면 현실적으로 포털 서비스를 조각내서 위젯화 하거나 티스토리에 내장시키는 방법에 몰두하기에 너무 힘들만큼 티스토리의 안착은 다음에게 큰 부담이 되었기 때문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것이 티스토리의 성공 비결인 셈이다.

티스토리는 코리안클릭 기준 국내 10위권 서비스로 성장했으나 철저하게 분산돼 있는 네트워크 구조를 따르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만 하다. 단일 브랜드 사이트로의 집중이 마치 만고불변의 진리처럼 떠받들여지는 상황에서 이런 분산 네트워크 구조는 더욱 자생력이 강하다는 것을 증명해 냈다.

티스토리는 TNC가 다음에 독점 공급한 서비스 형태로 TNC는 네이버, 엠파스, 파란 등 국내 서비스 기업에게는 다시는 이런 비슷한 서비스 형태를 OEM 납품하지 못하게 하는 단서를 달게 했다. 이는 '스튜디오'가 되어 다수 유통 구조를 갖춰야 하는 TNC에게 치명적이었지만 결과적으로 해외 서비스 기업에게 넘어갈 수 있는 방향으로 집중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기도 했다.

스튜디오를 안으로 끌어들인 구글의 선택은?
이 기막힌 우연과 필연의 연속은 계획된 것이라기보다 최선보다는 차선의 선택을, 그리고 차선보다는 최적의 선택을 해왔던 TNC에게 새로운 기회로 다가온 것이다.

TNC의 최근 텍스트큐브닷컴의 지지부진한 개발진행 상황은 다 이유가 있었다. 인수협상과 함께 직원들은 정신없는 구글 인터뷰에 끌려다녔을 것이고 협상의 줄다리기는 의외의 작은 이견들을 메워가며 지지부진하게 움직였을 것이다.

텍스트큐브닷컴은 오픈베타 정도의 완성도도 갖추지 못했다. 텍스트큐브닷컴은 티스토리에서 차별화된 SNS 모델을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있었지만 그것은 태터툴즈와 티스토리의 미덕이었던 자유로움을 빼앗아 갈 위험성이 있다.

구글은 골칫 덩어리 하나를 얻어온 것 처럼 보인다. 하지만 구글이 TNC, 정확하게 말하면 TNC 임직원과 텍스트큐브, 이올린을 사간 이유는 명확하다. 현재 한국 인터넷에서 자신들의 존재를 분명히 할 수 있는 이벤트인데다 명분도 있고 기술 역시 그동안 자신들이 개발해오던 환경과 크게 다르지 않아 추가 개발에 투자할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들의 수익 플랫폼 이식이 쉽고 그동안 떠들어왔던 오픈소스 지원 철학과도 거의 일치한다.

특히나 그만이 주목하는 것은 텍스트큐브의 SNS 기능이었다. 이 기능은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 블로그와 별반 차이도 없어 보이고 태그 매칭 등은 그다지 신선하지도 않았다. 게다가 텍스트큐브닷컴의 SNS는 폐쇄형으로 텍스트큐브들끼리의 통신수단에 불과했다. 오픈ID 지원도 없고 스킨의 자유도를 해치는 기능이기도 하다. 더구나 내외부를 이어주는 것이 아닌 '끼리끼리'의 지독히 싸이스런 통신망의 복사판 처럼 보였다.

하지만 이번 구글과의 결합은 이런 모든 단점을 말끔하게 씻어줄 것이다. 구글은 야후, 마이스페이스와 함께 오픈소셜을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오픈소셜과 텍스트큐브닷컴과의 결합은 명분과 실리를 살리면서도 그동안의 개발상 모호함까지 해결해줄 수 있는 셈이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지금 구글이 텍스트큐브닷컴을 제대로 살려놓을 것이냐 아니면 그냥 흐지부지한 플랫폼으로 만들어버릴 것이냐는 중요하지 않다. 텍스트큐브닷컴이 실패하거나 성공하거나, 공룡 기업 구글에게는 그다지 큰 의미를 줄 수 있는 정도의 사건은 아니기 때문이다.

현재가 중요할 뿐이다. 그들의 선택은 지루하고 지난하고 통속적이었지만 '최적'이었다.

*덧, 추석 잘 보내세요~ 여러분~ ^^

TRACKBACK :: http://ringblog.net/trackback/1395

  1. 구글코리아의 태터앤컴퍼니 인수 의미

    Tracked from ▒ ▒ 바실리카 (BASILICA) - 열린 공론장 ▒ ▒  삭제

    황의홍 추석 연휴를 앞두고 TNC에서 날라온 메일 한통 '태터앤컴퍼니, 이제 Google과 함께 합니다"는 다른 일을 못하게 할 만큼 빅뉴스다. * 관련기사 : 구글, 한국 기업 첫 인수(연합뉴스) 개인적으로 "TNC"가 창사이후 지금까지 보여준 결과물이나 기술력, 기업의 정신, 구성원들 하나하나를 뜯어 보았을때 우리나라 인터넷 역사를 새로 쓰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해 오고 있던 터였다. 티스토리를 통해서 그 위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최근 몇년간 눈..

    2008/09/12 23:30
  2. 태터앤컴퍼니와 구글코리아 한솥밥 먹다!

    Tracked from 아크비스타 :: 아크몬드의 비스타블로그  삭제

    태터앤컴퍼니와 구글코리아가 한 식구가 됩니다. 오늘(9월 12일)자로 텍스트큐브닷컴, 이올린, 태터툴즈의 태터앤컴퍼니(Tatter and Company, TNC)를 구글코리아가 인수했다는 엄청난 소식을 늦게서야 전해 듣게 되었습니다.   세상에나... 포스팅 하지 않을 수 없는 빅뉴스! JH님이 만든 태터 툴즈를 시작으로 텍스트큐브닷컴, 이올린 등을 서비스하는 태터앤컴퍼니가 국내에서는 최초로 Google에 인수되는 벤처기업의 대열에 올랐습니..

    2008/09/12 23:49
  3.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 가슴으로는 아쉬움이

    Tracked from 하테나  삭제

    한국을 대표하는 신세대 인터넷 기업 태터앤컴퍼니(TNC)가 구글코리아에 인수되었다고 한다. 태터앤컴퍼니, 이제 Google 과 함께 합니다 - 태터앤컴퍼니 - 태터앤컴퍼니가 운영하였던 티스토리를 통해 더욱 넓은 블로고스피어를 접할 수 있었던 유저 중 한 명으로서 많은 애정을 갖고 지켜보았기에 이번 뉴스는 놀라움과 함께 아쉬움이 동반함을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싸이월드가 굳히기에 들어간 한국 인터넷 시장에서 새로운 신생 인터넷..

    2008/09/12 23:52
  4. 구글의 TNC 인수가 우리에게 줄 수 있는 영향

    Tracked from 권씨의 신기한 웹탐험기  삭제

    구글이 드디어 우리나라에서도 인수를 진행했습니다. 바로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텍스트 큐브의 TNC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사실 이번 인수는 많은 뜻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이 올지도 있을 것이라 생각되고요 바로 지금 딱 드는 영향은 바로 벤처 캐피탈이 다시 활성화 될 수 있지 않을까 입니다. 벤처가 설립이 되면, 2가지 미래를 향해 달려 나간다고 봅니다. 하나는 IPO를 통한 상장과 바로 M&A 쪽인데요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면..

    2008/09/13 00:59
  5. 구글 최초로 국내 벤처 기업 태터앤컴퍼니 인수

    Tracked from 칫솔_초이의 IT 휴게실  삭제

    드디어 구글 코리아가 공식 발표를 했네요. 오늘 구글 코리아아 태터앤컴퍼니를 인수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외국에서 구글의 인수 합병 뉴스는 자주 들렸지만, 우리나라에서 이뤄진 인수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아래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구글(www.google.co.kr)은 오늘 국내 주요 블로거들이 다수 활용하는 블로그 툴인 텍스트큐브로 유명한 태터앤컴퍼니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인수는 구글이 한국기업과 맺은 최초의 인수계약이라는 점 이외에도, 한국...

    2008/09/13 02:32
  6. 구글코리아의 TNC 인수를 보면서 느낀 소감

    Tracked from 킬크로그 (killklog)  삭제

    오늘 낮에 배포된 보도자료때문에 구글코리아의 TNC인수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추석연휴때문에 인터넷과 잠시 단절된 사람들이 아니면서, 블로거이거나 메타블로그를 자주 방문하는 사람들이었다면 이 소식을 빠르게 접했을 것이다. 이곳저곳에서 놀라움과 여러가지 분석들이 쏟아진다. TNC가 블로그와 연관이 깊은 기업이니까 더욱 그럴것이다. TNC는 국내 설치형 블로그툴 개발사의 대명사이며, Daum의 Tistroy 서비스의 공동 개발 및 서비스사였었고,..

    2008/09/13 08:23
  7. 인터넷기업의 최대 수익모델은 피인수 합병인가?

    Tracked from 엔시스의 정보보호 따라잡기  삭제

    테터툴로 알려진 TNC 가 구글에 인수합병된다는 소식이다. http://tnccompany.com/ 처음 테터툴즈 0.95버전부터 사용하였던 사용자이기에 테터툴즈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처음에 한 사람이 만들던 것을 노대표가 인수하여 TNC를 만들고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그런데 오늘 갑자기 구글에 인수합병 된다는 소식을 듣고 잠시 생각에 잠겼다. 인터넷 기업을 창업을 하고 최대 수익모델은 기업에 피인수 합병인가? - 출처 (이정환닷컴..

    2008/09/13 09:35
  8. 지하생활자의 생각

    Tracked from friedpotato's me2DAY  삭제

    "현재가 중요할 뿐이다. 그들의 선택은 지루하고 지난하고 통속적이었지만 '최적'이었다."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 구글-TNC 인수, 현재로선 [최적])

    2008/09/13 22:37
  9. 구글의 TNC 인수에 관한 오해 방지를 위한 글

    Tracked from 아침놀 Blog  삭제

    ※ 아래 영문으로 먼저 작성한 글의 한글 버전입니다. 이번 구글코리아의 태터앤컴퍼니 인수건과 관련, 오해하기 쉬운 몇 가지 사실들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우선 텍스트큐브1는 오픈소스 블로깅 도구로서 TNF2와 그 핵심 조직인 Needlworks3가 개발하였고, TNC가 스폰싱을 해오고 있습니다. TNC 구성원들 중에도 물론 이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번 인수에 텍스트큐브 및 그 개발자 그룹인 TNF/Needlworks는 포함...

    2008/09/13 23:59
  10. TNC(태터앤컴퍼니)의 성공한 과수원식 경영

    Tracked from HENTOL의 똥똥한 블로그  삭제

    많이 알려진 대로 구글코리아가 TNC(태터앤컴퍼니)를 인수했다. 한때는 테터툴즈 클래식 버젼을 사용했었고, 지금도 TNC와 다음의 합작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놀라웠고, 과거 네이버에 인수된 첫눈이 생각나서 실망스럽다는 생각도 살짝 들었다. 관련 공지의 하단부에 '구글과의 비밀유지계약에 따라 어떤한 내용에 대해서도 답변하지 않겠다.'고 쓰여있는데, 그런 이유에선지 인수사실 외에는 어떠한 내용도 알 수 없다. 그러던 중 서명덕..

    2008/09/14 02:0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늑돌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오늘도 좋은 글이었습니다. 구글의 태터앤컴퍼니 인수 의도가 잘 이해됩니다.
    그만님 추석 잘 쇠세요. ^^

    2008/09/13 00:32
    • 그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뭐 다 제 개인적인 추측에 불과하니까요. 구글에서 보고 코웃음이나 안 쳤으면 한다는.. 쿨럭.. ^^

      2008/09/16 10:07
  2. 철산초속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시원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갑니다요...

    2008/09/13 01:37
  3. 레블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석글 잘 읽었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는지 솔직히 헷갈렸는데.. 명쾌하네요.

    추석 즐겁게 보내세요~

    2008/09/13 23:42
    • 그만  수정/삭제

      다른 분들의 설명도 재미 있게 읽었습니다. 이런 버티컬 영역은 정말 기자들의 얼렁뚱땅 기사보다 블로거들 글이 훨씬 좋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런 글들 사이에서 제 글이 흠이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

      2008/09/16 10:09
  4. S2day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자인보다 코드의 완성도로 깔끔하고 표준화된 웹을 요구하는 구글에서 국내 기업이 TNC를 인수한 사례가 앞으로도 나올 국내 벤처기업및 오픈소스 업계에서는 커다란 효과가 있을 거라고 보고있습니다.

    차후, 어떠한 웹서비스 혹은 블로그툴이 탄생될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결과를 낳길 바랄뿐입니다.

    2008/09/14 03:22
    • 그만  수정/삭제

      국내에서는 사례가 없는 오픈소스 서비스 상용화 성공이라는 의미도 덧붙이고 싶었는데요. 약간 설명이 모자를 것 같아서 말이죠. 정말 좋은 사례라고 봅니다. 단순히 해외 인력 유출과 같은 이상한 국가 주의만 좀 주의했으면 합니다. 모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2008/09/16 10:10
  5. Tony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소스 성과" 라면 티스토리보다 몇일먼저 미지리서치가 윈드리버에 인수되었죠... ^^;

    2008/09/16 10:07
    • 그만  수정/삭제

      어엇.. 제가 그 부분은 놓치고 있었네요. 그렇군요!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8/09/16 10:11
  6. 학주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래도 TNC라는 기업보다는 TNC에 있는 인재들을 사갔다는 것이 더 맞을 듯 보이네요.
    구글 관계자도 그렇게 말했다고 하고..

    2008/09/17 11:20

레진 사태, 전선을 분명히 하자

Column Ring 2008/09/04 00:35 Posted by 그만
정말 오래 전 일이다.

그만이 ZDNet Korea 편집장으로 일할 때였다. 2004년 10월이니 벌써 4년 전쯤이다.

2004/10/06 내가 쓴 게시물, 내 것이 아니다?

내용 여기서 보기..



이 글에서 그만은 포털들의 불공정한 약관을 지적했고 이 글로 인해서인지는 몰라도(물론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후 포털들은 저작권 관련 약관을 대대적으로 손을 본 적이 있다.

하지만 여기서 제기한 문제는 전혀 본질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

네티즌 스스로 타인의 저작권에 대한 의식이 낮다 보니 자신의 저작권이 서비스 회사들에게 이용당하고 남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하지 않게 된다. 또한 자신의 저작물에도 책임지려하지 않는 수많은 엽기 지식인들이 판치는 지식 검색 서비스 답변들을 보면서 이 나라의 인터넷 문화의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
...(중략)
어쩌면 인터넷은 네티즌의 저작권 희생을 거름삼아 성장했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본다. 지금도 넘쳐나는 수많은 출처 불명의 ‘펀글’ 시리즈들이 인터넷을 정처 없이 떠다니고 있다.

인터넷 인프라 강국에서 인터넷 컨텐트 강국으로의 도약에는 네티즌의 저작권에 대한 권리 의식이 전제돼야 한다.


또한 최근의 사례로 네이버 문성실님의 스킨 사건이 있었다. 네이버의 근본적인 정책 변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영향력이 있었다. (여전히 파워니 뭐니 하면서 영향력 따지지 말자. 이미 힘 쓰는 사람들은 힘 쓴다. 내가 인정하든 안 하든, 자신이 의도하든 안 하든 남들이 인정하면 그냥 그렇게 그는 영향력자가 된다.)

2008/05/29 네이버의 블로그에 대한 이중잣대

이 때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티스토리 레진 블로그 차단 사건과 관련한 사례가 있었다. 지금 공분을 일으키는 것은 레진님에 대한 관심도의 표명이기도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자신에게도 같은 사례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란 위기의식과 연대감 같은 것이다.

이 글에 달린 댓글 가운데 비슷한 경우를 보자.

mari

저도 네이버를 이용하고 있는데 작년에 비슷한? 경험이 있었네요.블로그 상단스킨에 이미지로 된 검색창이 있고 그 검색창에는 제 도메인이 적혀있는데 네이버에선 "홍보/상업성" 스킨으로 판단하고 스킨을 초기화 시켰었지요. 제가 다시 되묻자 네이버에서 온 답변은 "스킨에 검색어를 유도하는 창이 기재되어 홍보/상업성으로 판단되어 제한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객님께서 상업성적인 의도가 없기때문에 스킨제한을 복구해드렸습니다." ㅎㅎ 단지 이미지에 불과하고 광고하는 것도 아니고 제 개인 도메인인데 그 검색창은 클릭도 안되는데...뭐가 홍보/상업성인건지 아마도 네이버에서 정해논 불법 스킨의 판단여부는 사람이 하나 봅니다. "어? mari라는 회원이 스킨을 바꿨네? 점검해 볼까? 어라~!!?? 검색을 유도하잖아...초기화 시켜야겠군;;" 이런식으로...3초만 더 봤어도 이미지임을 알았을텐데 말이지요...
스킨을 바꾸려다가 제 갠적으로 괘씸함을 느껴 계속 사용중 입니다.
유명하지도 않고 방문자도 적은 저에게도 가차없이 제재를 가해주시는 네이버님이세요
ㅡㅡ;;

2008/05/29 14:13

『太陽』

저도 제가 작업한 책표지를 편집해서 네이버 블로그 상위하면에 깔았었는데 어느날 아무 말도 없이 스킨이 아예 초기화 되있더군요;;; 홍보/상업성이라고 경고한다는 말과 함께ㅠㅠ 어이 없고 불쾌해서 한동안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 안했다는^^;;;

2008/05/29 14:44

wssplex  

저도, 작년에,. 제 사이트 글들에 대한 제목을 정기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더니,. 다른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는건 광고라며, 정지 먹은적 있습니다... -_-;;
포스트에 링크가 많아도 경고 먹습니다..
아무튼,. 자기들 맘에 안들면 사소한거라도,. 뭐든 제제 당합니다...

2008/05/29 17:34

여형사  

반론은 아니고 그냥 의견입니다. ^^

1. 자신이 쓴 책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 문제가 된다면 남이 쓴 책을 (서평이든 뭐든)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것은 왜 문제가 안되는지 묻고 싶네요. 상업성의 판단 기준이 잘못 적용된 예라고 생각합니다.

2. 상업성이라고 규정하려면 명백하게 제품의 구매가 가능한 내용이 들어있어야 할 것 같은데 블로그 스킨에 책 이미지가 있다고 상업적이라고 규정한다면 그것이 자신의 책이라고 하더라도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작가 A와 B가 있을 때 둘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상대방의 책을 사라고 하고, 스킨에 그 책 이미지를 올리면 상업성이 아닌가 묻고 싶네요.

3. 박범신 블로그는 이름만 블로그이지 실상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매체에 불과한데 이번 기준을 적용하면 자가당착에 빠진 셈이네요 결국 스스로 블로그가 아니고 네이버의 매체라는 것을 자인한 셈이니 말입니다.

2008/05/29 17:46
사람들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평소에는 서비스 제공업자의 관리 권한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다가 정작 자신의 피해나 주변인의 피해가 발생되면 발끈하고 일어난다.

하지만 다시 언급하지만,

포털 블로거들도 다시 생각해보아야 할 것은, 자신이 모두 구축한 플랫폼이 아니라면 해당 플랫폼의 가이드라인을 따르거나 개선을 요구하는 방법을 동원하는 수밖에 없다.

이런 폐쇄형 플랫폼은 유저의 콘텐츠나 요구 상황에 따라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자의적인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자신들의 기준에 따라 유저들의 행동 범위를 규정짓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이제 레진님의 문제로 돌아가보자. 관련 포스트는 넘치고 넘쳤다.

그 포스트들이 집중된 티스토리 1일자 공지 블로그를 보면 된다. 무려 트랙백이 32개, 댓글이 178개나 달린 매머드급 감정과 논리, 정서들의 교환이 일어나고 있었다.

티스토리 음란게시글은 이렇게 규제하고 있습니다[티스토리 공지]

여기서 많은 블로거들이 티스토리에 대해 분개하며 레진님 편을 들기도 하고 한편에서는 왜 티스토리만의 잘못이냐며 레진님의 아슬아슬한 경계성 포스트를 지적하기도 한다. 물론 대부분이 티스토리 성토성 글이다.

하지만 전선이 왜 티스토리와 레진님에서 한 발짝도 진전이 없는 것일까? 그나마 레진님 관련 글을 읽으면서 다른 시각을 전달해주고 있는 글은 다음 두 가지였다.

빨간 약 먹을래? 파란 약 먹을래? : 레진 사건의 의미과 전망 1[민노씨.네]

솔직히 민노씨는 "소위 빠워 블로거는 없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더니 나중에는 "당신의 동료 블로거도 지키지 못하면서 무슨 놈의 블로그파워니 파워블로거니 '참여니 공유니 개방'이니를 떠드나."라며 한껏 비아냥 거리는 문장에서 레진님 사태에 참여하는 블로그만 인정한다는 식의 이분법에 자못 놀랍기도 했다. 하지만 읽어볼만한 글이다.(이 부분에 줄을 그은 것은 민노씨의 항의도 있었고 다시 읽어보니 '의도적으로 선동적 수사를 썼다는 말에 이상하게(^^) 수긍도 가고.. 그만도 종종 이렇게 과격해져버리는 상황을 되돌아보니 당사자에게는 결례일 수도 있겠다 싶어서 취소줄을 그었습니다.)

레진 사태와 관련해서 티스토리 까는 것이 정의인가?[Blog In Issue]
물론 반대로, 작용이 있으면 반작용이 있듯이 레진 편으로 몰려드는 블로그에서 다른 목소리를 내며 현재의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스트라님 글 역시 읽어볼만하다.

그럼 그만은 어디에 서 있어야 할까.

한 발 물러나 있겠다.

포털이 주는 가치와 대가, 다시 생각하기
서비스형 블로그를 필요에 의해 '이용'하고 '활용'하는 것을 오히려 그만은 장려한다. 그게 지금 현재 상황에서 좀더 자신의 글을 홍보하고 더 많은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 다만 핵심적인 자신의 정보 자산을 함부로 서비스형 블로그에 맡겨두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

그만이 왜 자꾸 그 대단하다는 네이버도 거부하고, 그 좋다는 티스토리마저 안착하지 않고 설치형 주변을 맴돌고 있는지는 여러 차례 설명했다. 한 가지다. 나 외에 다른 관리자가 내 글을 손댈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하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여차 할 경우 내가 짐 싸들고 동굴 속에 들어가는 한이 있더라도 내 글을 남들이 지들의 기준으로 차단하고 삭제하는 무자비한 난도질을 당하고 싶지도 않았다. 더구나 요즘같은 시절에 정권이 노리는 포털에 떡 하니 내 콘텐츠를 위탁하고 싶지도 않다. 난 내가 책임질 수 있는 한계를 잘 안다고 생각했고 설령 남들이 보기에 그 기준에 미달하거나 초과하더라도 결국 내가 쓴 글에 대한 책임을 내가 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지금 와서 포털의 입장이야 대변해봤자 소용도 없다. 그냥 사업자는 사업자의 논리가 있을 뿐이다. 사업자에게 표현의 자유 따위를 이야기해봤자 현실적으로 자신들을 옥죄는 법률과 싸워 이길 자신이 없는 사람들이다. 여전히 하라는대로 하지 않나. 게다가 요즘은 신경도 안 쓰던 인간들이 감 놔라 배추 놔라 하니 포털은 앞으로 더 '엄격한 기준에 의한'이란 기계적 통제(이지만 적극적인 의미의 통제) 수단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

수십명이 같은 기준으로 '둥그런 콘텐츠'에 줄자를 대고 있는 격이다. 신화에 나오는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와 별반 다를 것이 없다.

블로그 여러분들이 실명제 해야 한다, 악플이 싫다, 스팸이 싫다, 그냥 내가 보기 불편한 글은 지워라, 청소년에 문제가 많은 콘텐츠가 올라온다, 명예훼손이다, 음란하다, 저속하다 따위의 엉성한 논리로 포털의 부작용을 부각시켜주고 포털의 엉성한 관리 시스템을 공격해서 얻은 성과다. 누구를 원망하는가. 고작 10명 조회수 나온 블로그까지 열심히 신고하시는 분들이 이뤄낸 멋진 상호 통제 시스템은 앞으로 더욱 강화되어 발전해 갈 것이다.

포털의 적극적 관리 조장하는 세상
소극적 관리를 적극적 자기 검열로 만들어 준 이 땅의 정치인들에게 감사하라. 나는 깨끗할 것이기 때문에 절대 '선한 자라면'이라는 가정으로 자신은 마치 관리 대상이 안 될 것이라는 착각에 빠져 있는 서비스형 블로거들의 자업자득일 수도 있지 않겠는가.

이렇게 말하다보면 또 포털 블로거를 낮게 보니 어쩌니 하며 불편하게 생각하실 분도 있겠지만 서비스형 블로그를 쓰는 많은 이유들이 이런 관리 권한에 대한 위임과 법률적 판단의 적극적인 행사를 암묵적으로 허용한다는 이야기다. 아니면 약관을 대대적으로 손질할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하던가.

만일 아니라면 당장 짐 싸들고 나가서 설치형 쓰면 된다. 이렇게 하자니 당장은 불편하고 귀찮은데다, 알아서 포털로 들어오는 수많은 주목에서 내가 건질 것이 있으니 쓰는 것이 아닌가. 돈 내고 써야 할 호스팅과 스토리지 비용의 대가는 어디서 나오는가.

또 하나, 이건 좀 근본적인 질문이다.

필요에 의한 의존성이 아닌 맹목적 의존성이 원인
왜 포털은 자사 블로그를 만들어 서비스하는가. 포털 서비스가 블로그를 자사 테두리 안에 수년 동안 가둬 놓고 양식해온 결과가 지금 이런 단단한 커뮤니티화로 발전된 것이다. 그것이 싫어서 뛰쳐 나온 설치형 블로거들마저 올블로그 커뮤니티에서 움직이고 있지 않은가. 그러더니 나중에는 설치형 비슷한 티스토리로 옮겨가지 않았나.

광고를 다니 마니, RSS 전체공개로 하니 부분공개로 하니, 마케팅 블로깅을 하니 마니 하면서 남을 비난할 때 이미 그런 강화된 통제 수준은 부메랑 처럼 자신들을 향하고 있다는 것을 왜 인정하지 않는가. 또한 비밀 일기 쓰듯 내 콘텐츠를 내가 잘 제어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을 하고 있을 때 이미 당신의 글은 남들이 관리자 권한으로 필터링하고 '이걸 짤라 말아'라며 벼르고 있다는 것을 왜 애써 모르는 척 하는가.

자, 결론은 나오지 않았나? 포털은 필요할 때만 이용하자. 설령 포털이 영 자기랑 궁합이 맞지 않을 수도 있고 내 블로그를 통째로 날려먹을 수도 있다는 점을 인정하자. 그리고 열심히 이야기 해봤자 나는 그 거대한 서비스에서 유저 1인(지나가는 행인 1)에 불과하다는 것 정도는 인정하자. 나만 특별대우를 받을 이유를 포털에 어떻게 댈 수 있나. 그 특별대우도 포털이 정하는 것이지 내가 정하는 것이 아니다. ** 포털이 정하는 것은 실행을 정하는 것이지 그 철학이나 법을 만드는 '놈'들은 따로 있어왔다.!!! 그 놈들 여러분이 뽑아줬다.

자신의 콘텐츠 허브를 따로 두고 여차 하면 짐 싸들고 이사라도 다니자. 결국은 내 콘텐츠는 내가 관리할 수 있는 영역에 쌓아두어야 한다. 남의 집 안방 금고에 내 금괴를 가져다 놓고는 창문 너머로 금고가 열렸느니 금괴를 빼내갔느니 하며 조마조마할 필요는 없지 않은가.

All or Nothing. '전부가 아니면 아무 것도 아니다' 정신으로 피곤하게 살 필요 없다. 거창한 이야기 다 걷어내고 내 콘텐츠는 내가 온전히 보전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방법을 생각해보면 답은 쉬울 수 있다. 이번 레진 사태의 핵심은 '자기 콘텐츠의 자기 통제권'에 대한 것이다.

** 덧, 아래 J준님의 글에 대한 댓글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오른쪽 버튼을 잠궈놓으셔서 제 댓글을 복사해오지 못하네요.. --;; 이런..)
http://j4blog.tistory.com/entry/레진사태-그리고-셋방살이-설움에-대한-위로를-기대하다

우선 추천 한방 쏩니다~ ^^

어찌되었든 제 글을 읽으시고 서운함을 갖고 계신 점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안타깝습니다.

사용자들의 현실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요. 포털의 현실도 있습니다. 포털이 정말 사용자 콘텐츠를 막 건드리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차단하고 삭제하고 그러는 것일까요, 아니면 그러지 않으면 사회적 비난과 신고, 심지어 소송에 시달리니까 그걸 사전에 차단하려고 적극적인 의미의 필터링을 하는 것일까요.

포털을 현재 비난해봤자 전선이 올바로 생기지도 않고 포털이 움직여주지도 않습니다. 문제는 정책 담당자와 개인 사용자들의 문제로 귀결되는데 그 사이에 상당한 거리감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미 많은 분들이 포털을 비판하고 계셨고 이 문제의 근본 원인에 사회, 심리, 정치적인 의미도 끄집어 내고 계셔서 저는 초점을 개인 사용자도 할 일이 있다는 점에 맞춰야 겠다고 판단한 겁니다.

제 글이 좀 빈약하고 비약과 어줍잖은 상징, 어설픈 전개로 많은 분들이 제가 이미 동감하고 있는 포털과 사회에 대한 다양한 문제제기를 외면하고, '네가 잘못했네'라며 개인에게 책임을 뒤집어 씌우고 있다고 읽으셨다면 제 잘못이겠죠. 하지만 그런 의도는 전혀! 없었습니다.(댓글이 길어지고 있는데요. 이 부분을 내용에 첨가해야겠네요. ^^;)

따라서 이미 저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사회적 문제제기를 오프라인(기고나 면담, 토론회 등에서)에서 기자들과 정책 담당자들(낮은 수준이지만) 열심히 제기하고 있고 이에 대해 블로거들을 최대한 방어하고 표현의 자유에 대한 인식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남들이 환경을 내가 생각하는대로 다 맞춰주는 것도 아니고 그런 점에서 개인들도 최소한의 방어를 위해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관리권을 각성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이런 글을 쓴 것입니다.

답변이 부실하지만 '먹기 싫으면 안 먹으면 되잖어~'라고 말하는 무책임한 자들과 그만을 동일시 하시면 제가 서운합니다. 정말 안보이게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와르르 무너지는 느낌이랄까요.. ㅠ,.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덧, 선택 드래그를 막아 놓으셔서 끙끙거리다 수정 창에서 제 댓글을 복사해서 옮겨갑니다. ^^;

TRACKBACK :: http://ringblog.net/trackback/1387

  1. 레진 사태와 관련해서 티스토리 까는 것이 정의인가?

    Tracked from Blog In Issue  삭제

    레진님 관련 이야기로 엄청난 파장이 불어닥친 블로고스피어를 그냥 구경만 할려다가 욕먹을 각오로 다른 생각의 이야기를 좀 해보려 합니다. 일단 이해가 안되는 것 첫번째. 정말 레진님 블로그는 폭파당한건가? 제가 생각하는 폭파의 기준은 데이터의 상실입니다.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도메인과 그동안 축적한 데이터가 내 자신이 확인할 수가 없게 상실되었다. 전 그게 폭파라는 용어와 맞는 것이라 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레진님 블로그는 현재 블라인드 처리되어..

    2008/09/04 00:50
  2. 표현의 자유? 우리나라는 묶여있는 나라이다.

    Tracked from Blog In Issue  삭제

    이 글은 레진사태에 관해서 이어쓰는 두번째 글입니다. 처음 글은 레진 사태에 대해 레진이라는 블로거와 티스토리라는 서비스 업체에 대해서..특히 티스토리에 대한 일방적인 비난에 대한 변호글의 성격이 강했다면 이번 글은 레진이라는 유명 블로거의 글 차단으로 불거진 우리나라 사회의 표현의 자유에 대한 쇠사슬과 같은 사회분위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레진사태에 관한 이전글 레진 사태와 관련해서 티스토리 까는 것이 정의인가? by 이스트라 | 2008..

    2008/09/04 00:51
  3. 예고된 사건과 벌어진 사건의 문제

    Tracked from 시퍼렁어네  삭제

    사실 레진의 사건에 앞서서 블로거들에게 되물어보고싶다. 당신은 정말 파워블로거를 지향했으며 그 파워블로거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있냐는 말이다. 이것은 규약이나 체제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블로거 개개인에 대한 물음이다. 솔직히 이번사건은 예고된 사건일수 밖에 없다. 네이버 블로그를 막욕하던 자들도 별 다를바가 없다. 직설적으로 이야기하겠다. 네이버 블로그와 당신의 블로그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당신은 올블로그에 송고하는가? 블로그 코리아? 믹시? 무엇..

    2008/09/04 02:26
  4. 포탈내 블로그에서 노출 허용 수위는?

    Tracked from 다니엘의 우당탕탕 좌충우돌 충돌기...  삭제

    얼마전 티스토리의 한 블로그가 폐쇠를 당했습니다 제가 제 글에 자주 쓰는 말이지만 저는 다른 블로거분들과 그다지 교류의 폭이 넓지 않은 관계로 그 분의 블로그는 가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떡이떡이님 블로그를 통해 rss 에 남아 있는 캐시데이터를 통해 최근 글 10개는 읽을 수가 있었습니다 http://www.hanrss.com/myfeeds_main.qst?fsrl=5900 많은 분들이 이번 사태로 표현의 자유가 어쩌고 저쩌고 말하며 티스토리가 개념..

    2008/09/04 08:24
  5. 레진 사건, 표현의 자유의 상품 가치

    Tracked from capcold님의 블로그님  삭제

    !@#… 티스토리가 레진본좌의 블로그(차단 당시 내용들은 이런 것)를 차단해버린 사태에 대해, 역시 재미있는 화두를 건져올려주신 민노씨의 포스트를 보다가 간단한 잡상. 사건의 줄거리...

    2008/09/04 12:25
  6. meta의 생각

    Tracked from metavital's me2DAY  삭제

    "포털이 정하는 것은 실행을 정하는 것이지 그 철학이나 법을 만드는 '놈'들은 따로 있어왔다. 그 놈들 여러분이 뽑아줬다." - 그만

    2008/09/04 13:32
  7. 레진 사태! 이젠 블로그 마저 해외 도피해야 하나!

    Tracked from COMO LAND  삭제

    (그림 1)생각이 없는 블로그 by lezhin : http://lezhin.com 얼마 전, 레진님의 블로그가 차단 조치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동안 한rss로 업뎃이 안되고 (!)표시만 뜨길래 그냥 일시적인 문제인 줄 알았다. 그런데 아예 차단 조치되었단 것이다. 그것도 아무런 통보 없이. 심지어 주인장인 레진마저 몰랐다 한다. 이게 대체 무슨 짓인가. 레진이 누구인가. 이글루스 시절부터 5대 사마라 불리며 승승장구하다 티스토리로 옮겨와서도..

    2008/09/04 18:11
  8. 레진사태 그리고 셋방살이 설움에 대한 위로를 기대하다

    Tracked from j4blog  삭제

    국내 블로고스피어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은 다들 티스토리의 레진님의 블로그 접근제한 조치(이하 레진사태)에 관해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저도 관련해서 몇 개의 글을 썼습니다.(그래봐야 2개) 딱히 사회참여 의식이 높지도 않고, IT계통이랑 거리가 먼 분야 일을 하기에 관심도 없고, 논쟁을 싫어하는 편(사실은 귀찮아하는)이라 그냥 조금 기분나쁜 일이 벌어졌다는 심정이었습니다. 많은 블로그에서 레진사태에 관련된 글들을 양산(!)해 냈습니다. 블로고스피어에..

    2008/09/05 10:18
  9. 하고싶은 말은 할래 - 레진님 사태에 붙여

    Tracked from 오늘도 감사의 이유는 86,400가지.  삭제

    블로고스피어가 '레진 사태'에 시끌시끌 합니다. 이런저런 논리들 입장들로 그저 가볍게 '~ 카더라' 하시는 분도 있고, 진지하게 장문의 포스팅을 하시는 분도 계시고. 뭐, 아는 게 얕고 말재간도 없는 휘나가 구구절절 해봐야 의미는 없을 테지만 하고 싶은 말은 할래요.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지만 문제의 레진님 블로그, 티스토리로 옮기신 다음부터는 간혹 가 보았더랬죠. 올블로그에도 자주 노출되시고 제가 구독하고있는 마이크로탑텐에서 뉴스레터 발행도..

    2008/09/05 12:49
  10. 064. 지못미 레진? (08.09.05)

    Tracked from Forget the Radio  삭제

    1. 간만입니다. (00:00) 2. 티스토리 너마저? (03:21) 3. 음란하다고? (07:42) 4. 왜 갑자기 난리야? (23:55) 5. 모든건 누구 때문? (32:21) 6. 소통의 단절? (42:38) 7. 지못미 레진? (55:39) 8. 그래서 어쩌라고? (59:10) 9. 정말 이상한건 (1:05:59)

    2008/09/07 03:36
  11. 이제 블로그에는 「게시물별 성인인증 시스템」도입이 필요하다.

    Tracked from 세번째 시선 : 3rd Eyes  삭제

    최근 유명 블로거인 '레진'님 사태의 진행과정을 보면서 다시 생각나는 것이 있다. 예전부터 종종(끄적거려보고 싶은 주제의 포스팅이 있었지만,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노출되는 것은 원하지 않아서 결국 보류하곤 했을때) 이러한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포스팅되는 게시물별 성인인증 시스템이 바로 그것이다. 물론 최근 공지된 티스토리의 설명에 따르면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과 표현을 담을 수 있도록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

    2008/09/09 12:33
  12. 레진 사태와 다음을 위한 변명, 그리고 논란의 본질.

    Tracked from 이정환닷컴!  삭제

    다음 티스토리는 일단 무료인데다 다른 무료 블로그 서비스보다 훨씬 자유도가 높아 많은 인기를 끌었다. 광고도 붙지 않고 스킨도 얼마든지 바꿀 수 있고 배너광고를 붙여 용돈을 벌 수도 있다. 원한다면 별도의 도메인으로 접속할 수도 있다. 이 정도면 굳이 독립 호스팅을 하지...

    2008/09/16 02:5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스트라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텍큐닷컴으로 통째로 옮기게 된 여러가지 이유중 하나가 바로 표현의 자유의 제약문제였습니다.

    정치적인 글 몇개가 블라인드 처리 되었었거든요 ㅎㅎ

    그만님의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전선을 좀 분명히 했으면 좋겠어요.

    2008/09/04 00:50
    • 그만  수정/삭제

      의견 감사합니다. 설치형이 모든 것의 정답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내 콘텐츠를 남의 손에 삭제 당할 가능성은 적어지겠죠.

      2008/09/04 19:33
  2. kay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다만, 설치형을 기반으로 옮겨다니는 것도, 완벽히 하자만, 주소까지 본인의 것이라야 합니다. 컨텐츠 자체 보다도, 뿌려진 링크들과 피드 네트웍이 더 큰 자산이니까요.
    음... 그러자면 도메인 유지비용도 들고,,,, 암튼 돈은 더 많이 들겠네요. ^^;

    2008/09/04 01:04
    • 그만  수정/삭제

      이래저래 자기의 기본적 권리 지키기가 이렇게 힘든 세상이 됐는지 모르겠네요.

      2008/09/04 19:34
  3. nooe  수정/삭제  댓글쓰기

    독립이 맘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티스토리에도 맘편히 자리잡지 못하겠고요.
    어디 망명 받아주는 독립공간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호스팅을 하는 것도 어디 세들어 사는 느낌이고요.
    일단 도메인을 사놓는 독립밖에는 못했습니다.
    독립에 관한 좋은 정보가 있다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08/09/04 02:17
    • 그만  수정/삭제

      어떤 일이든 가치와 교환되는 대가가 있다고 봅니다. 힘든만큼 보람도 있고 적어도 다른 포털을 듀얼로 운영하거나 하더라도 내 원본데이터가 유실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되겠죠. 독립에 대한 정보라면.. ^^

      http://bbakorea.org/23
      http://jacelee.com/114

      이 두 글이 괜찮은 거 같습니다만.. ^^;

      2008/09/04 19:36
  4. 시퍼렁어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저는 구독자가 적으니 독립이 되더라구요 (으응?) -_- 그것도 행복이라면 행복이겠습니다. ㅠㅠ

    2008/09/04 02:30
  5. 불멸의 사학도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론 설치형 블로그가 얼마든지 딴 살림을 차릴 수 있다는 점에선 독립적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백업을 통한 블로그의 이전은 다른 포털형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웹호스팅을 이용한 설치형 블로그는 업체가 국내업체인 이상, 국내법의 적용을 받으므로 그들도 나름의 기준대로 파일을 삭제하거나 호스팅 서비스를 철회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싫어서 독립된 서버를 운영하더라도 서버가 국내에 있다면 역시 국내법의 적용을 받으며, 심지어는 서버를 압수수색까지도 각오해야 합니다.

    아마 현행법을 비켜나가면서 완벽한 자유를 누리려면, 몸은 대한민국에 남더라도, 블로그가 자리잡은 곳 만큼은 국내가 아닌 다른 나라여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모종의 문제로 블로그의 해외이전을 심각하게 고민했지만, 지금은 언어의 문제(한국어 지원이 된다면 그것도 나름 곤란하지요...)라든지, 최소한 2년 이상 장기계약으로 10만원 이상 일시불로 지불해야하는 문제 때문에 그냥 적당히 쉬쉬하면서 무난한 글만 스고있습니다.

    그건 그렇고, 포털에 대한 규제 목소리가 결국은 자신들을 옭아매는 족쇄가 되었다는 점에 공감합니다. 어차피 포털의 댓글은 아무런 가치가 없는 공허한 목소리일 뿐인데, 결국 블로거들이 나름의 아이덴티티를 내세우며 쓴 글도 익명의 글로 취급받아 결과적으로 똑같은 규제를 받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니까 말입니다. 개가 짖으니까 길거리의 개들을 다 잡아다 소성수술을 시켜버리자고 했더니 이제는 목소리가 크고 듣기싫은 사람들도 똑같이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걸로 비유할 수 있을까요...

    2008/09/04 02:48
    • 그만  수정/삭제

      서버를 압수수색 당할 정도의 수위라면 당연히 바깥으로 가는 게 맞구요. ^^ 그게 정치적이든 음란물이든, 경계선이든.. 말이죠.
      현행법의 테두리도 문제고 그걸 용인하고 오히려 자의적으로 더욱 적극적인 집행을 하고 있는 포털도 문제죠. 여기에 강력하게 항의하는 것도 맞긴 맞습니다만 일단 당하고 나서야 이 문제가 심각해진다는 점이 좀 아쉬울 따름입니다.

      적극적인 의미의 규제가 자기 검열로 이어지는 상황에 대해 업자만 탓할 수도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문제에서 저는 '자기 콘텐츠에 대한 관리권'을 이야기했지만 다른 분들의 '언론의 자유'에 대해선 너무나 당연하게 지지해서 따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2008/09/04 19:40
  6. 나 블로그 없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1. 나 레진블로그 진짜 좋아한다. 그나마 수위조절된거 볼때마다 짜증났었는데, 이번일을 보고 화가나서 폴짝폴짝 뛰었다.

    2. 음란하다는것의 정확한 정의가 뭔지 진짜 모르겠다. 그정도가 음란한거면, 당나귀, 웹하드 이런데 올려진 자료는 보면 눈이 썩겠네? 구글에 치면 나오는 이미지들 보면 뇌가 상하겠네? 헐.

    3. 자 그럼 도대체 음란하면 않되나? 여성의 벗은몸,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자세, 그런 사진들이 대한민국을 삐뚜름하게 하는건가, 아니면 원치않는 성적행위를 강제했을때 취해지는 사회적, 법적 제재가 흐물떡 한것이 대한민국을 망치는건가? 이번에 중학교 애들이 동급생 여자애를 단체강간했다. 쉬쉬하면서 몽땅 무죄판결났지. 성나라당의원들이 골프치고나면 어디가나? 그런데는 제재 않받는거 이런게 대한민국을 망치는거 아닌가?

    4. 이렇게 비뚜러진 사회적인 법적인 시스템이 소위 선진국에 존재하기 힘든 이유는 사람들이 들고 일어나서 항의하기 때문이다. 싸우기 때문이다. 투쟁하고 때로 목숨도 갖다가 바친다. "사회적인 함의" 말하기 쉬워도 졸라 빡신거다. 그런데 그런 항의 자체가 잘못된거라고 비판하는 넘들은 대한민국 국가주도 우민화정책의 표본케이스다. 제발 깨우쳐라. 우린 우리수준에 딱 맞는 사회에에 지금 살고 있는거 좀 깨우치란 말이다.

    5. 나 블로그 않키운다. 그래서 님 블로그에 이렇게 기생했다. 그니까 지우지 마라. 지우면 또 쓸꺼다.

    2008/09/04 04:28
    • 그만  수정/삭제

      님의 그 화를 사회 전체에 쏟기보다는 좀더 구체적인 방법으로 도출했으면 합니다. 일단 정치권의 지나친 규제움직임에 대한 저항 등 적극적인 의미도 있겠지만 일단 자신의 콘텐츠를 보호해주는 곳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주는 포지티브 저항도 한몫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불매도 방법이지만 경쟁구매도 방법이듯이 말이죠.

      어쨌든 제게 말씀하시는 것인지, 일반 유저들이 대상인지, 사회 전체인지, 정치권이나 포털인지 대상이 명확하지 않아서 답글을 달기 좀 애매하네요.

      저는 웬만해선 댓글을 지우지 않습니다.^^

      2008/09/04 19:43
  7. 월덴지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누가 제 블로그에 손대는 것이 싫어서 이글루스에서 독립한 이후 계속 설치형 블로그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털과 관련이 없어서 그런지 방문자는 많지 않지만 역시 내 집이 최고입니다. ^^

    2008/09/04 09:23
    • 그만  수정/삭제

      속 편하죠. 근데 한편으로는 왜 이렇게 피곤하게 사나 싶기도 하죠.. ^^;

      2008/09/04 19:44
  8. 태현  수정/삭제  댓글쓰기

    레진님의 경우는 다음의 일 처리 과정에도 다소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합니다만,
    포털에 몸을 담았으면 어느정도는 그 곳의 룰을 따라야 하는 게 맞겠죠.

    그게 싫으면 걍 서버 호스팅 받아서 설치하는 게 최선이겠지만...

    2008/09/04 09:24
    • 그만  수정/삭제

      포털의 모니터링 강화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는 사실 잘 알면서도 사람들은 다들 '자기일'이 아닐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보험은 들어놓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2008/09/04 19:45
  9.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고만 들어오면 일단 블라인드 처리할 수밖에 없는(이 정부는 안 그러면 벌금까지 물린다니) 포털보다야 독립 호스팅이 낫겠지요.. 하지만 요즘 분위기 봐선 서버 압색도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라 자기 글에 대한 최대한의 독립성을 추구한다면 정말이지 외국에 서버를 둔 호스팅을 이용하든지 해야 될 정도인 것 같습니다.

    2008/09/04 11:15
    • 그만  수정/삭제

      요즘 분위기.. 상상 그 이상이죠. 외국 서버를 이용한 호스팅도 방법이겠죠. 이런 논의들이 마치 이상하게 망명지 선택하는 것 같아 씁쓸하기만 하네요. 어쩌면 티스토리를 안전한 망명지로 생각했던 분들에게는 이 사건이 더 충격적이고 배신감을 느끼게 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2008/09/04 19:46
  10. 점프컷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왠지 설치형 블로그의 저변을 넓힐려는 홍보글 같은데요^^; 공감가는 부분은 많은데 설치형 블로그란게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잖아요.

    호스팅 신청하고, 텍스트 큐브 같은걸 세팅하고 하는 작업이 가능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좀더 자유로운 환경에서 블로그를 할려면 이정도는 감수 해야지...라고 하는건 뭐랄까 너무 팍팍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약관을 대대적으로 손질할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하던가, 약관을 해석/적용할때 좀더 많은 고민을 할 수 있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은 가능하겠죠. 이런 글 하나 하나가 모여 서비스 운영에 대해서 한번 더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08/09/04 12:18
    • 그만  수정/삭제

      일부 그런 의도가 있는 것은 글을 읽어보면 아시는 거구요. ^^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점도 글에서 충분히 언급했구요. 이미 저도 겪어서 끙끙거리면서 호스팅을 받았던 경험 때문이라도 남들에게 쉽게 권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어찌됐든 이런 논의들이 파장이 되어 자신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좀더 긍정적인 힘으로 발휘되고 포털이나 정부나 정치인들에게 압력으로 작용했으면 합니다. 저는 그 전에 자기 권리이면서도 그 권리를 일부 양도하거나 암묵적으로 수용하는 모습이 안타까왔구요. 자기 권리를 찾고 최소한의 보호장치를 위해 설치형을 권하고 있을 뿐입니다. (물론 백업이 가장 중요하죠!)

      의견 감사합니다.

      2008/09/04 20:15
  11. 민노씨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에 대해 제가 다소 지엽적인 부분에 대해, 그리고 저에 관한 부분만을 따로 떼어놓고 과잉논평을 한 것 같아서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고자 보충해서 다시 씁니다. 과잉이라고 스스로 밝히는 까닭은 제가 그래도 '그만'이라는 블로거에게는 그 기대수준이 높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점은 이해의 자료로 삼아주시길 염치불구하고 부탁드립니다.

    물론 이전에 썼던 댓글을 지우는 것은 아니고, 말미에 옮기도록 하죠.


    1. 글 전체의 균형잡힌 시각에 대해선 대체로, 그것이 다소 추상적인 느낌이 없지 않지만, 공감하고, 또 동의합니다.

    다만 이스트라님도 그렇고, 그만님도 직접적으론 '법률을 통한 저항' 혹은 장기적으론 '입법운동' 등을 말씀하시는데, 이것은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ㄱ. 이런 블로그를 통한 공론화 역시 그 일환이라는 점이 하나이고,

    ㄴ. 직접적인 법률을 통한 싸움을 독려하시거나, 혹은 그럴 '자신도 없으면 입다물라'(이스트라님의 경우)는 식으로 해석될 수 있는 지적들은 매우 위험한 방식이라는 점입니다.

    2. 제 글을 짧게 언급한 부분에 대해선

    ㄱ. 인상비평에도 허용할 수 있는 한계가 있는 것입니다. 특히나 비판을 위한 목적인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제글에 담긴 표현의 불명료성, 그리고 다소간 전개상의 '명백한' 모순은 스스로 인정하는 바입니다(다만 그것은 제가 스스로에게 모순적이기 때문이지, 그 모순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