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중에 정리할 요량으로 급하게 메모한 내용만 적습니다.

3월 16일 오찬으로 정부 관계자와 블로거 등과 함께 미국 대사관의 초청으로 알렉로스 미국 국무부 혁신담당 수석보좌관을 만나고 왔습니다.

알렉 로스 수석[검색]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유명한 사람입니다. 오바마를 당선시키는 데 일조한 SNS 전략을 이끌었던 사람이니까요. 이후 오바마와 경선을 치렀던 힐러리 밑에서도 열심히 일하고 있지요.

71년 생으로 젊고 활기차 보이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화는 매우 진지하고 유쾌했습니다.

솔직히 제가 생각하고 있는 인터넷에 대한 생각, 그리고 정부가 인터넷을 대해야 하는 자세에 대한 생각이 그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의 생각을 짧게 요약한 내용입니다. 보시면 미국이나 우리나라나 인터넷 이용 형태는 비슷하고 고민도 비슷합니다. 다만 정부의 대응이 다를 뿐이죠.


"인터넷에서는 극좌나 극우의 극단적인 의견 전달이 좀더 원할하고 확산성 높고 영향력도 높은 것 같다. 네티즌들은 극단적인 의견을 표현한다. 중립적인 의견은 무시되는 경향성이 높다. 이에 대해 미국도 고민하고 있다."

미국도 '인터넷 알바'가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 시대에 선전 선동은 통하지 않는다. 정보원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아침에 신문 하나 보고 저녁에 TV 뉴스 하나 보았기 때문에 선전선동이 가능했지만 이제 수용자들이 수많은 정보원을 비교해보며 정보를 걸러보고 있다. 결론적으로 알바를 동원해봐야 소용이 없으니 인터넷 (정치 댓글)알바는 없다."

"예를 들어 북한 메시지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선전선동을 강화하고 있지만 그 메시지를 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메시지가 그다지 효과도 없고 바보같은 주장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위험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정부 관료의 전형적인 질문인, "불법, 거짓, 명예훼손 등이 있으면 이를 제재해야 한다고 보지 않느냐"는 조심스런 질문에 단호하게,

"인터넷은 표현이 자유로와야 한다. 어떤 이들은 오바마를 아프리카에 보내야 한다고 말한다. 어떤 이들은 일부러 오바마의 정책을 거짓으로 왜곡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잘못된 정보는 다른 올바른 정보로 바꿔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이런 과정 자체는 표현의 자유가 있어야 순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미국 정부로서도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은 예를 들어 중동의 지하드 주장 블로그 같은 것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주장에도 정부 관료가 직접 댓글을 달거나 토론을 하는 등의 활동은 있으나 제재하진 않는다. 또한 이런 주장들과 맞서 토론하거나 댓글 등으로 올바른 정보를 주려고 노력할 때 반드시 자신의 소속과 이름을 밝히도록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젊은 정부 소셜미디어 담당자가 그에게 미국에도 소셜미디어 효과 측정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느냐고 질문하자,

"미국 정부도 현재 소셜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를 구매해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초보적인 수준이어서 정확하진 않다. 개선의 여지도 많다고 본다"

"무엇보다 정부가 소셜미디어에 대해 갖는 자세는 좀더 관대해져야 한다. 소셜미디어 관련된 혁신은 잘 될 때도 있고 안 될 때도 있다. 모두가 지금 실험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잘 안 된다고 해도 담당자를 질책을 하면 안된다."

"그럼에도 소셜미디어는 매우 효과적인 도구라는 것은 명확하다. 예전 오바마 캠프에서 아주 어린 인턴이 오바마의 러닝메이트를 발표할 때 효과적인 발표 수단으로 소셜미디어를 제안했다. 이때 다들 '그러지, 뭐'라며 시큰둥 반응했지만 결과적으로 유권자 3백만명의 휴대폰 번호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후 캠프에서는 정보 확산과 전달에 이 번호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전통적인 방식의 전단지 배포 등으로 이같은 정보를 알아 내려면 엄청난 돈을 지불해야 한다."

"외교관 등 정부 관료들이 소셜 미디어를 직접 꼭 할 필요는 없다. 실제로 많은 외교관들이 고민한다. 하지만 안 하면 큰 영향력과 정보 확산의 기회를 잃는 것일 뿐이다. 그럴 때는 차라리 젊은 사람들과 파트너십을 이뤄 소셜미디어를 같이 대응하는 방식을 권하기도 한다."

* 나중에 좀더 정리해보겠습니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12/03/16 16:02 2012/03/16 16:02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30 31 32 33 34 35 36 37 38  ... 1004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