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스타트업 기업을 투자하면서 본격적인 한국 진출을 알린 팀 유럽(Team Europe)이 17일 저녁 서울 논현동 플래툰 쿤스트할레에서 블로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블로거, 스타트업 관계자 등은 팀 유럽의 국내 친출에 대한 배경과 국내 첫 투자 기업인 요기요(www.yogiyo.co.kr) 서비스에 큰 관심을 보였다.

팀 유럽은 아시아태평양지역 지사를 서울로 삼고 아시아 지역 진출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내비치고 있다. 팀 유럽 아시아태평양 지사장인 루돌프 에브너 정 지사장은 한국어와 영어를 섞어가며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에 팀 유럽이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성공 모델을 발굴해 꾸준히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팀 유럽은 국내 액셀러레이터인 패스트트랙아시아와 함께 컨퍼런스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한국 내 기업가 정신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 역시 활발히 하겠다고 정 사장은 말했다.

정 지사장은 팀 유럽의 인큐베이팅을 받으려는 스타트업의 경우 지인의 소개나 이메일을 통한 사업 소개, 그리고 회사 홈페이지를 통한 투자 제안을 폭넓게 수용하고 있다고 말하고 다만 투자 대상 범위에 대한 제한이 있다고 설명했다.

팀 유럽은 주로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B2C 기업으로 소셜, 모바일, 커머스 인터넷 서비스 등에 국한해 투자한다.

정 지사장은 한국 내 기업가 정신 확산을 위해 다양한 주체들과 협업해 나갈 예정이며 궁극적으로는 팀 유럽이 투자한 회사들이 성장하고 성공하는 케이스를 발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독일도 5년 전까지만 해도 청년들이 지멘스나 벤츠 등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꿈꿨으나 그동안의 액셀러레이터들의 노력으로 성공 케이스들이 늘어나면서 창업에 관심을 두는 청년들이 많아졌다"고 전하고 그동안 한국의 젊은이들을 만나면서 그들에게도 대기업 취업보다 나은 길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고 말했다.

아래는 간담회 발표 내용 요약이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IT 분야의 글로벌한 현상 가운데 하나가 전문 블로거에 대한 소규모 설명 행사를 별도로 개최하는 것인데 팀 유럽 역시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 관심이 많은 블로거나 스타트업 관계자를 위한 행사를 따로 마련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발표는 루돌프 에브너 정 지사장이 맡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팀 유럽은 독일계 IT 인큐베이터 기업으로 다양한 기업들을 빠른 시간 안에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팀 유럽이 투자 대상으로 삼는 기업은 대부분 1억 유로(약 1400억 원) 정도의 가치를 2, 3년 안에 달성하는 것이며 4, 5년 안에 잠재 성장 가치를 1조원이 넘는 회사로 키우는 것이 목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를 위해 팀 유럽은 성공한 사업가와 경험이 풍부한 경영진 및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으며 이들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준비를 갖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팀 유럽은 한 지역에 국한한 비즈니스가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는 전세계에 동시 다발적인 사업 런칭을 원할히 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을 갖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팀 유럽은 그동안의 성공 경험을 한국의 스타트업에 접목시킬 예정이며 서울은 아시아 지역의 허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왜 인큐베이터 모델이 필요한가. 외부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 스타트업의 자립을 돕고 스타트업 자체가 갖고 있는 내적인 한계나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는 도움이 필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다른 재무적 투자만을 하는 벤처캐피탈과 달리 팀 유럽은 전략적 투자를 집행하고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재무 투자는 물론 경력과 노하우, 인적 네트워크를 지원해주며 인력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적절한 인력까지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타트업의 일반적인 특징과 장점, 그리고 프랜차이즈 기업의 일반적인 특징과 장점을 결합해 좀더 빠르고 체계적이며 낮은 위험성을 담보로 스타트업이 성장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한국의 스타트업이 직면하는 내부적인 한계상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성공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소개하고 확산시켜 기업가 정신을 확대해 나가는 것도 팀 유럽의 한국 진출의 이유이기도 하다.

=================

팀 유럽은 자사 소개를 마치고 한국에서 첫 투자 대상자인 요기요 서비스를 소개했다. 요기요 서비스는 나제원 부사장이 슈가딜 이란 소셜커머스 기업을 위메이크프라이스에 매각한 뒤 재창업한 회사다. 이 서비스는 지역 기반 상권의 배달 서비스 중계 서비스로 온라인으로 결제까지 가능한 모델이 특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팀 유럽 홈페이지(한국어) : http://www.teameurope.net/kr/
■ 요기요 홈페이지 : http://www.yogiyo.co.kr/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12/07/18 00:01 2012/07/18 00:01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Prev 1 2 3 4 5  ... 627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