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원 : 스팟뉴스
올해 '지름신'의 지령에 굴복한 소비자들은 어떠한 소비행태를 보였을까. 올해 IT 제품군의 소비 트렌드중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좋은 것은 비싸더라도 반드시 사고야 마는 지름족의 발현', 그리고 '정말 싸지만 여기저기 더 둘러보고 중고라도 더 싸게 사려는 부지런한 알뜰족의 활약'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국내 최대 온라인 오픈 마켓인 옥션이 오늘 발표한 '2005 IT 소비 트렌트 베스트 7'을 보면 PMP, 카메라폰 등 컨버전스 제품의 인기도가 높았으며 PSP나 아이팟 처럼 신개념 기능과 디자인을 채택한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따.


옥션(대표 박주만 www.auction.co.kr)은 올 1월부터 11월말까지 디지털가전 및 컴퓨터 등 주요 디지털기기의 판매량을 분석, '2005 IT 소비 트렌드 베스트7'을 발표했다.


그 결과, 올 한해 소비자들은 자신의 IT제품 사용패턴에 맞춰 저가형과 고급형 등으로 확실히 구분해 소비하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장기 불황에 따라 새것 같은 중고제품인 ‘리퍼브’ 제품을 거부감없이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러 가지 기능이 합쳐진 컨퍼전스형 제품과 디지털컨텐츠의 다양화로 인해 등장한 기가급 대용량 저장장치, 혼자 사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싱글용 소형 가전 등이 인기를 끌었다.


휴대폰에서는 블루투스폰, 슬림폰 등이 차별화된 기능과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었고, 이 인기에 힘입어 액세서리인 블루투스 헤드셋까지 히트상품으로 떠올랐다. 또한 아이팟, PSP(플레이스테이션포터블) 등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위한 디지털기기가 신세대들의 구매희망목록 1순위에 오르며 큰 관심을 모았다.  


옥션 커뮤니케이션실 배동철이사는 “올 한해 IT 제품의 구매패턴은 알뜰 구매의 확산과 저가 제품의 대거 등장으로, 저가 제품 선호 경향이 뚜렷해진 반면, 기능 및 디자인을 중시한 고급형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개성을 추구하려는 현상도 공존했다”며, “이런 영향으로 제품군에 따라 저가형을 선호하는 품목과 고급형을 선호하는 품목이 뚜렷하게 나뉘었으며, 내년에도 이런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옥션이 발표한 'IT 제품 구매 트렌드 베스트7'


1.'내게 맞는 IT기기를 고른다' 시장 양극화 확산
불황이 장기화 되면서 소비자들은 좀더 현명한 소비행태를 보였다. 즉, 자신의 IT제품 사용패턴에 맞춰 저가형과 고급형 등으로 확실히 구분해 소비하는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현상은 노트북, 대형 디지털TV, 전문가용 DSLR카메라 등 고가 IT제품의 가격이 떨어지면서 더욱 심화됐다. 가격대가 양분됨에 따라 고급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일반사용자들은 저가의 보급형 제품을, 모든 기능을 경험하고자하는 얼리어답터층은 여전히 고가의 전문가용 제품을 구입했다.  


이러한 양극화 현상중 저가선호 추세는 옥션의 데스크탑 및 노트북 PC의 거래추이에서 잘 드러났다.  옥션에 따르면, 50만원대 미만 데스크탑(세트형)PC와 100만원 미만 저가 노트북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0만원대 미만 데스크탑 PC 판매량은 올해 2분기와 3분기 모두 전체 데스크탑 PC 판매량의 70%를 상회했고, 100만원 미만 노트북의 경우 올 3분기에는 전체 노트북 판매량의 80%에 달했다.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는 20만원대 초반에 구입가능한 300만 화소대 제품과 100만원이 넘는 전문가용 DSLR카메라가 동시에 잘 팔려 확실한 시장 양극화 추세를 보여준다. 이중 특히 예전에는 일부 사진전공자나 관련 전문가만을 위한 제품이었던 DSLR카메라의 경우, 옥션에서 올 하반기 들어 매달 20%씩의 판매 성장세를 보이며 또다른 고가 IT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2. '새 것 같은 중고' 리퍼브상품 인기
'새 것 같은 중고' 리퍼브제품이 올 한해 알뜰 구매품목으로 확실히 자리잡았다.


리퍼브란 리퍼비시드(refurbished)의 약자로, 생산과정에서 결함이 생긴 제품이나, 판매됐다가 디자인이나 색상 등의 문제로 반품된 제품을 다시 손질해 정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되파는 것을 말한다. 성능 및 외관상으로 신제품과 다를 바 없지만, 일단 사람의 손을 한번 거쳤기 때문에 출시가 대비 20~3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특히 리퍼브제품은 컴퓨터, 노트북, MP3P 등 IT기기가 많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IT제품을 경험해보려는 소비자들에게는 이미 널리 알려진 구매요령이다. 노트북의 경우, 옥션에서는 국내 소개되지 않은 HP컴팩, IBM 등 유명 브랜드의 미출시 리퍼브 제품과 중고제품을 수거해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깨끗하게 손본 일명 '리메이킹 노트북'도 찾아볼 수 있다. 옥션에는 리퍼브제품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옥션스토어도 이미 성업중이다. '빽샵'(stores.auction.co.kr/backshop), '유니즈'(stores.auction.co.kr/unizco) 등이 활발히 운영중인데, 이들 전문매장의 판매량은 지난해 4,900여건에서 올해는 3배에 달하는 1만4천여건을 기록했다.  


3. 저장장치 갈수록 모바일, 대용량화
올 한해 개인 휴대 저장장치 판도는 확실히 공CD에서 USB메모리카드와 외장형 하드디스크로 넘어갔다.


옥션의 올해 1월에서 11월까지의 판매량을 지난해와 비교해본 결과, 공CD 판매량은 주춤한 반면, USB메모리카드와 외장형 하드디스크의 판매량은 지난해에 비해 2배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D-R, CD-RW 등의 공CD는 올해 1~11월 동안 48만여대가 팔려나가 지난해 같은 기간 판매량인 47만7천여대과 비슷한 수준에 그쳤다. 반면, 대용량 USB메모리카드로 대변되는 플래시메모리나 외장형 하드디스크는 지난해 1~11월 대비 올해 같은 기간의 판매량이 150% 정도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즉 휴대용 저장장치의 대세가 자연스레 이 두 매체로 넘어오는 양상을 보여준다.


이는 디카, 휴대폰 등 다양한 컨버전스 매체에 널리 쓰이는 USB메모리카드의 용량이 1GB이상으로 커지고, 대용량 디빅스플레이어 등 새로운 저장매체로 인해 저장해야 할 디지털컨텐츠가 갈수록 다양해지는 데 따른 것이다.


4. PMP를 중심으로 한 컨버전스형 제품 인기
여러 가지 기능이 합쳐진 컨퍼전스형 제품이 큰 흐름으로 자리잡으면서 올해는 여러 분야에서 컨버전스형 인기 제품이 등장했다.


전자사전과 MP3P가 합쳐진 아이리버 딕플에서부터 최근 등장한 슬림형 디카와 MP3P의 합체형 삼성테크윈 '샵(#)1 MP3'까지 그야말로 컨버전스 제품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옥션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제품군은 MP3P, 내비게이션 등과 AV기기가 합쳐진 PMP(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출시된 PMP는 기능이 음악과 동영상 재생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 DMB 수신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즉 액정화면이 두 배 이상 커지고, TV 아웃 기능을 통해 TV와도 바로 연결해서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다 추가적으로 녹화가 가능하고 네비게이션까지 지원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PMP 구매에 점점 관심을 갖게 된 것.


옥션에서도 최근 부쩍 PMP 판매량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연말로 갈수록 증가세가 두드러져 올해 10월 700여대에서 11월에는 월평균 1,100여대로 증가했다.


5. '작지만 알찬' 싱글용 소형가전 인기
직장인, 독신, 학생 등 가족들과 떨어져 혼자 살아가는 1인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크기는 작으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갖춘 '싱글용 가전제품'의 판매가 꾸준히 증가했다.


큰 사이즈의 고급형 TV는 거실에, 안방에는 소형 세컨드 TV를 배치하는 등 집집마다 같은 종류의 가전을 2개씩 구입하는 패턴이 뚜렷해진 것도 소형 가전 인기의 원인 중 하나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옥션에서는 올 한해 TV, 냉장고, 세탁기 등 대표적인 가전의 중소형 사이즈 제품 판매량이 지난해에 비해 급성장했다.


옥션에 따르면, 400ℓ 이하의 소형 냉장고는 11월 현재 월평균 1,100여대가 판매돼 지난해(600여대)보다 83% 증가했다. 또한 29인치 이하 중소형 TV는 올해 11월까지 월평균 2,300여대가 판매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월평균 판매량(1,500여대)과 비교할 때, 53% 이상 증가한 것이다. 8㎏ 이하 용량으로 적은 세탁물에 알맞은 소형세탁기는 지난해 11월 월평균 판매량인 900대보다 33% 증가한 1,200여대가 매달 판매되고 있다. 특히 2.5㎏의 초경량 미니세탁기는 크기가 작아 운반 및 설치가 쉬워 싱글 여성들에게 인기다. 이 밖에도 혼자서 알아서 치워주는 로봇청소기, 짧은 시간 안에 계란, 고구마, 냉동식품 등을 요리할 수 있는 소형 다기능 전기찜기도 싱글족들이 많이 찾는 인기 품목이다.  


6. 블루투스폰, 슬림폰 등 막강해지는 휴대폰
블루투스폰의 대명사 삼성 '블루블랙폰'   슬림폰 바람을 몰고 온 모토로라 '레이저'


올해는 휴대폰에 덧붙여진 부가기능들이 날로 새로워지면서 블루투스폰, 가로본능폰, 슬림폰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춘추전국 시대를 이루며 사랑받았다.


이처럼 휴대폰에 단순히 제조사나 브랜드명보다 더 유명한 기능, 디자인 중심의 애칭이 붙여지면서 옥션 등 온라인쇼핑몰에서의 판매량에도 영향을 미쳤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 올 휴대폰 시장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블루투스폰. 근거리 무선통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블루투스 기능을 도입해 국내 휴대전화 시장에 '블루투스 바람'을 몰고왔던 일명 '문근영폰'이 인기를 끌면서 관련 제품인 '블루투스 헤드셋'도 덩달아 인기를 누렸다. 옥션에서 블루투스 휴대폰은 11월까지 총 2만여대가 팔려 나갔으며, 출시된 지 8개월째에 접어든 최근에는 중고품도 인기리에 거래되고 있다.  또한 블루투스 무선 헤드셋 판매량은 10월 900여개에서 11월 1,200여개로 증가했다. 현재 옥션에서 거래중인 무선 헤드셋은 귀에 걸고, 끼는 등 형식적인 면뿐 아니라 사이버틱한 제품에서 감쪽같은 초소형까지 디자인도 다양하다. 자브라, 플랜트로닉스, 아베, 에레즈 등 다양한 브랜드 제품이 판매중이며 가격은 3만~14만원대다.


7. 아이팟, PSP 등 신세대 겨냥 디지털기기 강세
신세대 구매희망목록 1순위는 애플 아이팟과 소니 PSP였다.


올해는 특히 젊은 감각의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었다.  애플의 아이팟(iPod)이 얼리어답터를 시작으로 그 수요층을 넓혀 갔으며, 소니의 휴대용 게임기 PSP(Play Station Portable)도 게임은 물론, 음악, 영화까지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복합기로 항상 새로운 IT기기에 목말라하는 신세대들의 구매희망목록 상위에 올랐다.



아이팟은 옥션에서 지난 11월 한달 동안 약 1천5백대가 판매됐으며, 아이팟 나노(Nano) 등 신제품의 등장과 중고품 거래의 활성화에 따라, 판매량이 월별로 약 15%씩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아이팟 전용 실리콘스킨, 가죽케이스, 스피커, 이어폰, 암(Arm)밴드, 액정보호필름 등 관련 액세서리 거래도 11월 한달 동안 약 6천건에 이르고 있다.


한편, PSP는 올 5월 국내 정식 출시 전부터 이미 마니아들 사이 관심의 대상이었는데, 이는 출시 후에도 꾸준히 이어져 옥션에서 PSP 본체 패키지 및 주변기기 판매량이 11월 한달 간 5,100여개가 판매됐다. 출시 후 옥션에서 매달 20%씩의 판매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명승은 기자]


SpotNews.com&매경인터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경인터넷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5/12/14 11:50 2005/12/14 11:50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519 520 521 522 523 524 525 526 527  ... 627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