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1Q84에 대한 미안함

Ring Idea 2009/12/09 01:14 Posted by 그만
1Q84 1
무라카미 하루키 저/양윤옥
1Q84 2
무라카미 하루키 저/양윤옥

정말 오래 걸렸다. 두 권을 다 읽을 때까지. 그리고 이 소설을 끝까지 읽은 뒤 깊은 후회가 밀려왔다. 단번에 읽었어야 했다. 한번에 입 속에 넣고 우물우물하며 뒷 맛을 느끼는 미더덕 처럼 후딱 읽고 치웠어야 했다. 그래야 도대체 무라카미 하루키가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그리고 그 안에 숨은 이야기, 그 안의 상징들, 다양한 인물과 정황 묘사가 현실과 어떻게 짝을 이루는지 문득문득 되짚어 봐야 했다.

어이 없게도 난 이 소설을 지나치게 상징으로만 해석하려 했다. 도전했다고 하는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다. 좋다고들 하니까 일단 사놓고 차례대로 읽은 것이다. 그리고는 마치 밑줄 치며 고전을 읽고선 느낌 없이 고대 언어가 현대 언어로 어떻게 바뀌는지 화살표를 그려 넣는 학생 처럼 맛 없이 읽었다.

소설을 참고서 처럼 읽으니 당연히 맛이 없을 수 밖에...?

... 사실 핑계다.

남들 다 맛있다고 하는데 내 입맛에는 안 맞아서 아마도 너무 뚝뚝 끊긴 채로 출퇴근 독서용으로는 맞지 않았음을 항변하고 싶었나보다. 두 권을 통틀어 1/3은 지루하게, 1/3은 흥미진진하게, 1/3은 다시 짜증날 정도로 지루하게 읽었다.

1Q84는 내게 맛 없는 소설이었다. 솔직히 무라카미 하루키라는 이름이 없었다면 1/3쯤 읽다가 '뭥미' 하며 옆으로 치워두었을지도 모른다. 단지 무라카미 하루키 소설이라니까 대문자 Q가 왜 9와 더 가깝게 보이는 소문자 q로 표현되지 않았는지 고민하면서부터 난 이 소설을 잘못된 소스에 빠트려 버린 고기를 구워 먹듯 떫더름한 느낌으로 읽을 수밖에 없었다.

남들은 어지간히 이러쿵 저러쿵 극찬을 아끼지 않는데 솔직히 유명세에 그냥 경도된 것은 아닐지. 그러면서도 혹시라도 '남들이 다 괜찮다고 하는데 나만 이상한가? 내가 찾지 못한 무언가가 또 있나?'라는 생각에 서평을 뒤적이고 있다면 안심하시라. 내게도 맛 없는 소설이고 빠르게 읽고 나서 그냥 책꽂이 꽂아 놓고 한 6개월 정도 있다가 '아, 저런 소설도 내가 읽어봤지' 하면 되는 소설이라는 생각 밖에 안 든다.

물론 무라카미 하루키 팬층이 워낙 넓은지라 이 소설이 맛 없고 개인적으로 내 취향이 아닌 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말하면 아마도 어떤 사람들은 불편해 할지 모르겠다. 다른 서평들 처럼 괜한 기나긴 어려운 이야기 덧붙여 가며 온갖 지적 허영으로 덕지덕지 어려운 용어들(예를 들면 이드와 에고 따위? --;)을 동원하지도 못하니까 괜한 트집 잡는다고 할지도 모르겠다.

마치 내가 애플의 국내 AS가 그지 같다고 말하고 나서 '애플까'로 평가 받는 것 처럼 말이다.

뭐, 이 책에 푹 빠지면 온갖 상상력을 동원할 수는 있겠지 싶다. 다만 이렇게 불편하고 선명하지 못한 우윳빛 유리창 처럼 쓰여진 소설은 다시 말 하지만 내 취향 아닌 것 뿐이다. 만일 하루키 팬이라면 오지랖 넓은 어떤 연구회(무라카미 하루키 문학 연구회라고 한다)에서 내놓은 '무라카미 하루키 1Q84를 말하다 : 상실의 시대에서 1Q84까지 그의 문학에 관한 담론' 이라는 책을 덤으로 읽어보시던지. 말리진 않겠다. 물론 난 절대 그러고 싶은 맘 없지만.

혹시라도 지금부터 이 책에 도전(?)하고 싶다면 일주일을 넘기며 읽지 마시길. 가급적 단숨에, 주말 동안 시간 내서 후다닥 읽고 나서 진한 여운을 느껴도 되고 아예 시덥지 않은 상징 덩어리 소설 하나 읽었구나 하며 잊어버려도 아무도 뭐라 할 사람 없다.

누군가 말하는데 1Q84 3권이 기다려진다고. 미안하지만 ... 맙소사다. --;

혹시라도 '문학을 모르시나본데...' 라고 댓글이 달리길 기대하고 있다. 답해줄 말이 있으니까. '미안하다. 난 문학을 모른다. 그냥, 문학을 즐기고 싶은 독자일 뿐. 학력고사 이후로 지금까지 그래왔다. 다시 문학을 줄 그어가며 온갖 상징물과 현대 역사를(그것도 일본의 --;) 되짚어가며 공부하고 싶은 마음은 털끝만큼도 없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Ring Id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12/09 01:14 2009/12/09 01:14

TRACKBACK :: http://ringblog.net/trackback/173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문학도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학을 모르나본데..

    2009/12/09 10:43
    • 그만  수정/삭제

      준비된 댓글로 갈음하겠습니다. ^^

      미안합니다. 그만은 문학을 모릅니다. 그냥, 문학을 즐기고 싶은 독자일 뿐. 학력고사 이후로 지금까지 그래왔어요. 다시 문학을 줄 그어가며 온갖 상징물과 현대 역사를(그것도 일본의 --;) 되짚어가며 공부의 대상으로 삼고 싶은 마음은 털끝만큼도 없습니다.

      2009/12/09 18:16
  2. 공감하는 1인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 소설을 읽으며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문학에 문자도 모르는 무식쟁이로 낙인찍히는게 두려워 공기번데기, 리틀피플, 리시버, 퍼시버 등 온갖 상징에 큰 의미를 두며 읽었지요. 물론 책을 든 순간 놓을수는 없었습니다. 그것이 하루끼의 저력이라고 해야할까요?

    2009/12/09 11:35
    • 그만  수정/삭제

      스토리의 힘은 분명 느껴지더군요. 강하게 다음 이야기를 갈구하게 만드는 스킬은 분명 뛰어납니다. 다만 이러저러한 장치들을 너무 많이 쌓아놓았다고 할까요. 아님 일본인들의 정서 속에 자리잡은 1984라는 소설과 1990년대 사이비 교단의 지하철 독극물 테러 사건 등에 대한 오래 도록 남아 없어지지 않는 일본인들의 피해의식을 건드리기 위한 장치였겠죠.

      2009/12/09 18:19
  3. Beatle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글 잘 읽었습니다.
    내용과 별개로 이 글을 읽으며 정말 깔끔한 글이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2009/12/09 11:52
  4. 우하하하  수정/삭제  댓글쓰기

    엄훠!! 무라카미 하루키가 쓴 다른 책 읽어보고....이거 뭥미? 이사람 왜 유명한거지? 라고 생각하고 이 책을 아예 읽어 볼 생각조차 안했는데.. 이사람 글 쓰는 방식이 다 이런가보죠? 제가 문학적으로 어울리지 못해서 그런걸수도 있으니...모.. 암튼 공감되는 글입니다.

    2009/12/09 12:50
    • 그만  수정/삭제

      확실히 소설은 취향차이가 분명히 나는 장르인 거 같아요. 근데 서평들이 너무 일관되게 극찬이어서 전 혼자서 계속 의아해 했네요. ^^

      2009/12/09 18:20
  5. 공감합니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읽는 내내 상당히 불편했던 책이었습니다. 더 정확하게는 불쾌한 책이었습니다.
    님처럼 그가 하루키가 아니었다면 이 책을 반쯤 읽고 이거 뭥미? 하고 던져버렸을 것입니다.

    하루키를 좋아하는 독자지만, 님깨서 말씀하신대로 우윳빛 유리창을 통해 건너 편을 내다보듯 뿌옇고 불편한 소설이었습니다.
    제가 읽을 때는 3권 집필에 대한 얘기가 없었지만, 칭찬 일색의 서평을 보면서 두 가지 경우를 생각해봤습니다. 나는 바보이거나 모두들 천재이거나...

    하루키라는 이름의 브랜드가 가진 저력에 다시금 감동(?)할 수밖에 없었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3권 까지 읽고- 현재로는 읽을 생각입니다 - 뿌연 유리창이 말갛게 내다보여 머릿속이 선명해진대도, 물론 그럴리 없다고 생각하지만 말입니다. 저는 하루키의 다음 작품을 기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루키는 지금쯤 뭘 하고 있을까요? 두 개의 달, 초록달빛 아래서 3권을 쓰고 있을까요? 간간히 조지오웰의 1984를 뒤적이면서...

    2009/12/09 13:46
    • 그만  수정/삭제

      솔직히 한 달 동안 다른 책 세 네권을 읽는 것이 더 나았을 것 같은 '손해보는' 느낌이 들더군요. --;

      2009/12/09 18:20
  6. 상당히 공감하는 바입니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역시 1Q84를 읽어보았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라는 저자의 단순한 이름값으로밖에 볼 수 없는 작품이었습니다.
    다양한 상상력의 폭으로 접근하는 시도는 멋있지만,
    정리가 안되었고, 솔직히 말하자면 작가가 아니더라도 인간이 끊임없이 탐구해야 할 학습욕구를 미처 다다르지도 않고 텍스트를 써내려갔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편소설이니까 이리저리 말이 많죠. 분량 채워야죠, 당연한 것입니다.
    임팩트있게 핵심 하나만 집어주면 되는것 역시 글을 쓰는 방법중에 하나죠.
    하지만, 같잖은 상징들의 열거와 자잘한 이야기 배치상의 문제점이 이 책을 보기 불편하게 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요.

    저도 글쓴님 말씀 마지막처럼 이왕 읽었으니 3권이 나온다면 읽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음 하루키 작품을 읽을 수 있을지 미지수네요..
    솔직히 제가 기대를 너무 많이 해서 그런가 실망도 좀 큰 편이거든요...;;

    2009/12/09 14:42
    • 그만  수정/삭제

      3권이 차라리 안 나왔음 좋겠구요. 뜬금 없이 질질 늘어지는 드라마 연장방송처럼만 안 되었음 좋겠다는 생각도 하구요. 일단 저는 그냥 이 책 별로입니다.

      2009/12/09 18:21
  7. mimesis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제 취향에도 않맞을 것 같네요...

    그런데 전반적으로 인문학을 포함해서 많은 소설이나 창작물이 나오는, (사실 조금씩 다르고 비슷비슷하다해도) 그런 환경은 부러운 것 같습니다.
    국내 소설가도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2009/12/09 19:15
  8. 하민혁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하~

    2009/12/10 12:58
  9. xnejf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노르웨이의 숲 딱 한권 읽고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을 읽지 않아서 평가는 좀 그렇지만..
    주위 사람들 다들 재밌다고 난리던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문체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번역의 문제가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만..
    일본소설의 문체를 좋아하지 않거든요.. Go쓴 작가와 히가시노케이고를 제외하고..
    사람마다 취향이 다른거니까요.. 요즘은 일본문학이 대세인 것 같기도 하구요..

    2009/12/12 23:20
  10. 다소곳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소설이 전 10권짜리 중 2권이 나온 상태라는군요. 그러니까 대하소설인 셈이지요. 읽으신 분들은 전체의 10/1 정도를 읽은 것이지요. 그래서 구성이 지루하고 늘어진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아직 작가가 하고 싶은 얘기는 꺼내지도 않은 셈이지요.

    느리게 흐르는 유장한 강을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가가 온힘을 쏟아부어서 집필하고 있다니까 완간되지 않은 상태에서 속단하기보단 더 지켜봐야할 듯 싶습니다.

    2009/12/16 09:44
    • 그만  수정/삭제

      헉, 그래요? 정말 ㅎㄷㄷ 이군요. 이렇게 몽환적인 이야기를 10권까지 쓸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대단합니다.

      다만 전 별로 기대는 안 되는군요. ^^

      2009/12/16 11:08
  11. taic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컸던 것 같습니다. 제가 느낀 사실은 하루키도 이제 늙었구요더군요. 예전보다 나래이션을 끌어가는게 버거워 보였습니다.

    2009/12/25 15:13
    • 그만  수정/삭제

      이래저래 많은 시각차가 있는 소설인 거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리지널리티를 쌓아가는 일본 문학계가 부럽긴 합니다. ^^;

      2009/12/25 16:53
  12. 하루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같은 생각으로 지금 다른 사람들의 서평을 찾아 읽고 있는 중입니다. ^^;; '내가 이상한 건가?'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 1권은 2권에 대한 기대감과 궁금함으로 재밌게 읽었는데 2권에서 뭔가 의미 있는 결말을 기대해서 일까요? 읽고 나니까 '이게 뭐야?'라는 허탈함이 들기도 하고 조금은 화가 나기도 하네요. ^^; 2권에서 이렇게 마무리되는 건 아니라는 생각에 혹시나 해서 찾아보니 또 3권이 나온다는 얘기가 있어서 일단은 안심... '무라카미 하루키'라는 기대치에 못 미치는 작품이었지만, 3권이 나오면 그래도 또 읽어야 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노르웨이의 숲'은 정말 최고로 꼽는 작품인데, 그 외의 작품들은 저랑은 잘 안 맞는 것 같습니다. ^^

    2010/01/24 22:41
  13. 선구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읽어 볼까..생각하던 중이었는데 재미없겠단 생각에 읽지 않을 생각입니다.

    다만, 문학을 '계란세우기'라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하루끼의 일큐팔사가 허접하다느니, 열라 재미없다느니 하는 듯한 평가는 걍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려들으렵니다.
    마치 하루끼가 엄청난 작가인 듯하게 상도주고 평가하는 사람들의 평가를 걍 흘려들는 것처럼 말이죠.

    뭐니뭐니해도 하루끼는 열라 재미없다는 사람들의 평가에도 불구하고 어떻든 '계란세우기'에는 성공한 것같습니다.

    "야 시펄넘아 이것도 소설이랍시고 썼냐?"라고 하루끼의 가까운 친구가 혹평을 만약 했다고 했을때...

    하루끼는 이렇게 응답할 것같습니다.
    "야 이 호로새꺄. 너 계란 세울수 있어?"라고 말입니다.

    문학은 그렇게 '손으로 계란 세우기"라고 생각하는 제 입장에서는 '모든게 허용되는 주제'입니다.

    2011/01/18 10:45

◀ Prev 1  ... 264 265 266 267 268 269 270 271 272  ... 1873  Next ▶
BLOG main image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세상 모든 블로그가 즐겁게 하나로 엮이는 세상을 위해.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V0.8
by 그만
링블로그 운영자의 다짐
  • 7378824
  • 9801980
textcubeget rss

카테고리

전체 (1873)
News Ring (639)
Column Ring (252)
Ring Idea (970)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12/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http://file.tattermedia.com/media/image/plugin/tnm_badge_white.gif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