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XP SP2가 출시됐을 때 수많은 국내 웹사이트에서 일어났던 사태를 기억하는가. 또 한번 유사한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2일 이올라스와의 특허 분쟁을 피하기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IE)의 몇몇 태그를 이용해 액티브X 컨트롤을 직접 실행시키는 방법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도록 수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문제는 바로 이번 수정으로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태그들이다. 더 이상 사용될 수 없는Embed, Applet, Object 세 태그들은 지금까지 국내 웹사이트에서 액티브X 컨트롤을 실행시키는 데 핵심적으로 사용돼 왔던 태그들이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패치 이전에 이 태그들이 사용된 웹페이지를 수정하지 않을 경우 이전 윈도우 XP SP2 출시 소동 때처럼 웹페이지가 제대로 보이지 않거나 심지어는 아예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문제 원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번 수정 결정은 특허 분쟁을 피해가기 위한 방편으로 실행된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플러그인과 애플릿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캘리포니아 주립대와 이 대학 출신 벤처기업 이올라스(Eolas)와 특허소송 중에 있다.

이 특허는 브라우저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사용하는 방식에 관한 것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소송에서 패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작동되는 액티브X 콘트롤 실행 방식에 대해 특허료를 지불해야 하며 그간의 특허권 침해에 대해서도 변상해야 한다.

이번 조치로 마이크로소프트는 특허 침해 논란에서 벗어날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직접 액티브X 컨트롤을 실행시키는 태그를 없애면 이올라스의 특허를 침해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클라이언트 부문 총 책임자인 마이클 월렌트는 해외 IT 전문 매체인 씨넷 뉴스닷컴에 “이렇게 바꾸면 이번 특허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가 특허 침해에 대한 공방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파급 효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번 패치로 국내 인터넷 업체들은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형국이다. 패치로 사용할 수 없는 3개 태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유난히 종속된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 매우 자주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웹페이지에서 실행되는 플래시나 배경음악 서비스, 인터넷 뱅킹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대대적인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패치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든 버전에 적용될 것이며 6개월 이내에 적용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여기에 또다른 문제는 패치에 맞춰 웹페이지를 수정했을 때 이전과 동일하게 작동하는지 여부다. 만약 동일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면 예전 윈도우 XP SP2 사태의 경우처럼 별도 안내 페이지를 만들어서 사용자에게 알리는 등 조치가 필요하며 서비스 형태를 바꿔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자신의 블로그에 이번 패치를 리뷰한 다음 커뮤니케이션즈 R&D 센터 윤석찬 팀장은 “일단 관련된 웹페이지는 모두 수정해야 한다. 여기에 실제 실행하는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패치가 아직 나오지 않아 속단할 수는 없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이전과 다르게 안되는 기능이 있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국내 인터넷 기업들은 이전 윈도우 XP SP2 사태처럼 홈페이지를 대대적으로 수정테스트해야 하며 이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을 고스란히 짊어지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해결 방안은?
결국 이 문제는 마이크로소프트에 종속적인, 그리고 액티브X를 전세계 어느나라보다 많이 사용하는 국내 인터넷 환경이 낳은 필연적인 결과로 볼 수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종속적이다 보니 마이크로소프트의 작은 날개짓 하나가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는 이른바 ‘태풍’으로 바뀌어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윈도우 XP SP2가 출시될 때 이미 극명하게 드러난 바 있다.


국내 인터넷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려면 웹 표준기구인 W3C의 표준안을 준수하는 웹페이지 제작 풍토가 자리잡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다음의 윤석찬 팀장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액티브X는 전세계에서 사용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정책을 결정하는데 무리가 없다. 즉 가장 큰 문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살짝 변경을 가하기만 해도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인터넷 업체들이 움직여야 한다는 현실”이라고 지적하며 “지금이라도 웹표준에 맞춰 웹페이지를 만드는 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potNews.com&매경인터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경인터넷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5/12/07 12:36 2005/12/07 12:36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