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웹 브라우저 시장의 절대 강자다. 사실상 독점 표준으로 자리 잡은 IE를 대체하려는 욕구가 최근 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다. 넷스케이프를 누른 채 5년 여 동안 승리감에 도취돼 있던 MS도 긴장시킬만큼 경쟁 브라우저의 성장이 눈부시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브라우저 점유율 경쟁이 유독 한국에서는 활발하지 않다. 이는 국제적인 인터넷 표준을 따르지 않는 독특한 환경 탓이라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기능으로 승부하는 IE 대안 브라우저 점유율 확대

오페라 소프트웨어가 지난 20일 출시한 오페라 9 브라우저가 출시 이틀 만에 100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8.5 버전에 비해 오페라 사용자의 관심도가 크게 높아졌다는 것을 입증한다. 오페라 9의 새로운 기능으로는 파일 전달 기술인 비트토런트(BitTorrent) 지원, 날씨 정보, 시간, 계산기,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웹 프로그램인 위젯(Widget: widgets.opera.com) 기능 등이 있다.

오페라 소프트웨어의 CEO인 존 본 테츠너는 “향상된 속도, 위젯, 비트토런트와 같은 혁신적인 기능에서 볼 수 있듯, 오페라 9은 사용자들이 웹 브라우저에 기대하는 기능의 한계를 넘기 위해 온 노력을 기울여 개발됐다”고 밝혔다.

오페라 9 브라우저는 www.opera.com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윈도우, 맥, 리눅스 등 다양한 플랫폼상에서의 작동이 가능하다.

한편 전세계적으로 5천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한 파이어폭스(FireFox)도 얼마 전 1.5 버전을 선보이면서 IE의 독점 상황에 치열하게 맞서고 있다. 현재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15%가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올해 말로 예정된 MS의 IE 7 출시로 브라우저 시장은 또 한 번의 고비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거의 5년 동안 사실상 기능 향상이 정지된 상태의 IE를 상대로 점유율을 빼앗아오던 파이어폭스나 오페라의 선전에 찬물을 끼얹을 것으로 보인다.

IE 7에는 향상된 보안 기능과 함께 다른 브라우저들이 채택한 탭 브라우징이나 자유로운 검색 사이트 설정, RSS 구독 기능 등 대부분의 신기술이 모두 포함돼 있다.

파이어폭스 2 버전의 경우 올해 9월로 예정돼 있으며 내년에는 버전 3이 출시될 것으로 모질라재단 측은 밝히고 있다.

또한 모바일 등 인터넷 접속 플랫폼이 다양화되면서 웹브라우저 시장은 새로운 환경을 맞이하고 있다.

한국의 '절대 브라우저' IE, 정부에서 조장한다?

그런데 흥미롭게 펼쳐지고 있는 전세계 브라우저 경쟁에 유독 한국은 열외다. 국내 사이트의 IE 전용화가 이들 브라우저의 자유로운 경쟁과 소비자의 선택을 막고 있는 것.

최근 오픈 웹(www.openweb.or.kr)을 이끌면서 인터넷 표준화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고려대 김기창 교수는 수차례의 민원 제기를 통해 정부부터 인터넷 표준을 따를 것을 압박하고 있다.

정부가 운영중인 사이트의 민원 창구가 IE 전용으로 다른 브라우저로의 접속이 차단되고 있으며 각종 법률의 잘못된 시행으로 인해 전자 금융 등 인터넷 전반에 IE 사용자만을 위한 기능이 넘쳐나게 됐다는 것이 김 교수를 비롯한 오픈 웹 진영의 주장이다.

김 교수는 최근 프랑스 오픈 웹 그룹 단체로부터 웹 표준화에 공동 보조를 취하자는 연락이 왔다며 조만간 일본과 싱가포르 등의 단체와 함께 국제적인 연대를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수차례의 공식적인 민원을 제기한 바 있는 김기창 교수는 지난 21일 정보통신부 장관 앞으로 보낸 '정보화 교육 관련 민원'을 통해 "정보통신부가 그동안 정보통신 기술인력 양성을 편향되게 이끌어온 것으로 보인다"며 국제 표준을 위한 예산이 실제로 집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공식 답변을 요구했다.

김 교수는 인터넷 표준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현재 사용되고 있는 기능과 보안 수준을 달성할 수 있음에도 정부가 나서서 IE 전용 액티브X 기술 전파를 주도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정부가 운영중인 사이트부터 시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6/23 09:18 2006/06/23 09:18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FireFox 가 IE 를 대체할 수 있을까?

    Tracked from truewise.net  삭제

    우리 나라는 ActiveX 를 워낙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파이어폭스의 보급이 상당히 늦어지고 있죠. 이제 곧 탭 브라우징을 지원하는 IE 7.0 정식 버전이 등장하면 발을 붙일 틈도 없이 사라지고 말..

    2006/06/23 10:28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