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닷컴이 달라지고 있다. 풍부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방송사들이 팟캐스트, 영상 검색, 방송 데이터 편집기 등 첨단 인터넷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SBSi(www.sbs.co.kr)는 SBS 웹사이트 내의 방송 콘텐츠를 공개해 네티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편집하고 다른 회원들과 공유할 수 있는 NeTV(넷티비)서비스를 오는 22일부터 일반 회원에게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다.

SBSi는 지난 4월 사이트의 전면적인 개편을 통해 최근 대세로 떠오른 UCC(User Created Content) 기반을 강화하면서 SBS 방송 콘텐츠를 편집해 사이트에 올릴 수 있는 NeTV를 베타 서비스로 운영해 왔다.

이번에 전면 정식 오픈하는 NeTV 서비스는 유저가 SBS 웹사이트 내의 영상과 이미지 등 방송 콘텐츠를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편집할 수 있게 했다. NeTV 스튜디오를 통해 영상과 영상, 영상과 이미지의 결합하면서 화면전환, 영상효과, 자막삽입 등의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해서 손쉽게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유저가 만드는 진정한 UCC가 점차로 증가 추세에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유통되는 동영상의 90%이상이 방송 콘텐츠로 이루어진 점으로 미뤄볼 때 대부분의 UCC가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불법 콘텐츠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SBSi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유저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SBS 웹사이트를 통해 편집하고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식적인 경로를 열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SBSi는 네이버, 엠파스 등과의 제휴를 통해 보다 많은 유저들이 포털 사이트의 검색창을 통해 손쉽게 NeTV 서비스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멀티미디어 검색서비스를 오는 9월 개시하며 점차 다른 주요 포털 사이트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SBSi 미디어 사업실 김영주 이사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멀티미디어 검색과 UCC 서비스가 제대로 자리가 잡히게 되면 기존의 유통되고 있는 불법 동영상은 점차 사라져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MBC 인터넷 서비스를 맡고 있는 iMBC(www.mbc.co.kr)는 '방송전문검색 Cue'를 지난 18일 베타오픈했다. iMBC는 MBC 프로그램 및 방송정보를 포함 총 30만여 개의 동영상, 1만 여명의 방송인물을 쉽게 검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검색은 지난 1971년 MBC 드라마 '수사반장'부터 최근 프로그램까지를 아우르는 것으로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으며 특정 장면 및 코너 검색도 가능하며 출연자의 과거 정보와 이미지까지 볼 수 있다.

KBS(www.kbs.co.kr)는 지난 6월부터 KBS라디오가 일부 프로그램을 팟캐스트(Podcast)로 서비스하고 있다. 팟캐스트는 라디오 방송을 MP3 파일 형식으로 만들어 RSS를 통해 배포하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MP3 파일을 내려받아 MP3 플레이어에 담아 언제어디서든 원하는 방송을 들을 수 있어 미국 주요 언론사를 중심으로 팟캐스트 서비스가 속속 도입되고 있다. 현재 김태훈의 프리웨이, 팝스갤러리, 황정민의 FM대행진, 쉼표 등의 채널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

-------------------->
개인적으로 SBSi 빙고! 그래 이게 방송사닷컴이 해야 할 서비스야! 다만 좀더 오픈해줘~ 그래서 넌 별 네개 반 ★★★★☆

iMBC, 그래 정말 있어야만 했던 검색이었어. 하지만 어쩌지? 거기서 검색할 것 같지 않네.. 별 세개 반 ★★★☆

KBS, 흠.. 팟캐스트 아직 대세 아니거든.. 괜히 앞서가는 척 하지 말고 교육 프로그램들 중심으로 공공성 강화에 치중해주시길.. 너희는 공영방송이야.. 알고는 있는거지? 영상들 좀 풀고.. BBC 맨날 칭찬하면서 동영상 P2P 도입한 거 보이지도 않던? 별 한개 반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8/24 00:36 2006/08/24 00:36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