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연합 필요할까?

Ring Idea 2007/11/29 10:29 Posted by 그만
역시 예상대로 뜨거운 감자군요.^^

한국블로거연합회(kbu.or.kr)가 출범했는데 제 주변의 지인들은 물론 블로그 업계(포털 포함), 심지어 소관부처가 될 가능성이 높은 문광부까지 도대체 그들의 정체를 아는 사람이 없더군요.

한국블로거연합회에 대한 말이 나왔을 때 문득, 머릿 속에 떠오른 사람들이 있었으나 역시 저의 미미한 사회적 관계 범위에 들어오는 분은 안 계시는군요.

아마 몇 몇 미디어형 블로거들이 취재에 나섰을 것으로 보고 이들의 정체에 대한 블로그 포스트가 나올 것으로 봅니다. 이 단체의 성격이나 왜 뜬금없이 지금 이런 단체가 생겨났는지, 그 때 가서 좀더 이야기할 거리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이번 한국블로거연합회는 성격이 너무 모호해서 저도 어떤 판단을 내릴 수도 없지만 최소한 '1000만 방문자 수 블로거, 100만 방문자 수 블로거' 등의 회원을 각별히 '영입'하려는 모습을 봤을 때 '불순한 의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 단위가 애매하죠? '블로거라면 누구나'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라는 말과 똑같은 말입니다. 전제할 수 없는 조건인 것이죠. 모든 것을 초월했는데 모여서 뭘 하겠다는 것일까요?

여기서는 그만이 늘 하는 짓인, 딴 생각하기 들어갑니다.

블로거 연합 필요하긴 할까요?
어느 사회나 세력이 있고 세력을 대변하는 이익 단체들이 존재하게 마련입니다. 이는 정당의 형태가 되기도 하고 친목 계의 형태가 되기도 하고 협회니 사단법인이니 임의단체니 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조직으로 불립니다.

근본적인 단체의 목적은 '회원 다수의 이익확보'입니다. 따라서 비회원들에게는 반대되는 형태의 활동을 전개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누가 옳다고 하기 힘든 경우인 의사협회와 약사협회 간의 갈등, 그리고 회사(기업)측과 조직 속 이익단체인 노동조합 등의 활동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되겠죠.

문제는 정책이 만들어질 것을 가상했을 때 이익 단체로 대응하는 것이 좋으냐 아니면 개별인(기업, 또는 조직)이 대응하는 것이 좋으냐로 봐야 할 것입니다. 또한 회원의 범위와 목적, 정간 등이 명확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일단 만들어진 단체가 쉽게 없어지진 않을 것입니다. 그만 역시 블로거로서 여러가지 활동을 하면서 블로거를 대상으로 보는 기관, 기업 등과 접촉해보면 늘 그들의 고민은 '첩촉 창구'였습니다.

누군가 그들을 대변해주고 그들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을 때 '누군가'를 통하면 손쉽게 전달될 수 있다는 관리 효용성 측면에서 나오는 말입니다.

아마도 블로그에 무지한 정부기관, 정당, 기업들은 당장이라도 블로그와 관련된 정책 입안이나 지원 업무가 있을 때 이제 한국블로거연합회를 찾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지금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입니다. 블로거들로부터 지지를 받을 수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적어도 지금 그들을 블로거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분위기에서 다른 곳에서는 대표자 격으로 활동할 수도 있으니 생뚱맞은 정책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이죠.

인터넷기업협회가 검색사업자들의 이익을 제대로 대변해주지 못해서 어디 듣보잡 협회나 단체들의 바보같은 말을 들은 정치인들이 검색사업자법안이 제출되고 입안되는 단계까지 만들었다는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누구나 관심을 갖고 있는 단계를 뛰어 넘어 규제나 제도권 논의가 본격화되거나 블로그에 대한 사회적인 가이드라인이 형성될 단계에서 정부와 정치권이 물어볼 곳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곳이 듣보잡 단체여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어제 문화관광부에 다녀왔습니다. 블로그와 관련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는 BBA(Business Blog Association)라는 임의 단체를 초청한 자리였죠. 문화관광부 관계자는 결국 블로그와 관련된 일을 정부가 하려 할 때 한국블로거연합이라는 단체의 실상이 뭔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단체로 활동을 하고 있다면 민의 수렴 차원에서 블로그와 관련된 정책을 펼칠 때 이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들을 수밖에 없다고 하더군요.

저는 영역별 블로그 단체들이 생겼으면 하고 바랬습니다. 어차피 모든 블로거들을 대변할 수 있는 단체란 '상상'속에서나 존재하니까 말이죠. 예를 들어  블로그로 비즈니스를 하는 곳들은 BBA라는 단체로 활동하고 있고 미디어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위한 미디어블로그연합(가칭)이 필요할 것이고 친목을 위한 와이프로거연합(가칭), 또는 리뷰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위한 얼리어답터블로거연맹(가칭) 따위의 영역별 목적별 단체는 가능하리라 봤습니다.

그런데 사실 따지고 보면 블로그란 툴을 사용할 뿐 모두 기존의 활동이나 역할을 기준으로 한 영역별 연합회 등은 많습니다. 따라서 기자협회 등 기존의 단체들이 블로거도 참여할 수 있는 문호를 열어두어 개별적인 가입을 해서 활동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기도 합니다.

어찌됐든 이런 복잡한 생각 속에서 먼저 치고 나온 곳이 너무나 생뚱 맞아서 뒤통수를 세게 한 대 얻어 맞은 느낌입니다.

하튼 재미있게 돌아가는 세상입니다.^^

예전에 해외에서 블로그 노동조합이 생긴다는 기사 때문에 쓴 관련 글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시길..

2007/08/09 블로거 이익단체는 필요할까?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11/29 10:29 2007/11/29 10:29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한국블로거연합회?제가필요하다고했어요,

    Tracked from Exclusively on Reviewing World  삭제

    사실 한국블로그연합회,를 특별히 지칭하여 필요하단 것은 아니었구요. 이번 선관위 관련 논란등을 바라보면서 블로거들의 의사와 힘이 결집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종종 들더군요. 그것이 비단 정치관련 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해 의견의 결집이 필요할 때가 있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사실 현재의 메타블로그를 바라보자면 제가 원하는 이러한 단계까지는 가지 않았지만 머지 않아 필연 그렇게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2007/11/29 10:50
  2. 0548. 한국블로거연합? 그 블로그가 아닐지도..

    Tracked from 한님은 잡학편식(雜學偏識)  삭제

    한국블로거연합이 창립되었다는 미고자라드님의 글을 읽고 아침부터 기분이 얹짢네요. 그런데 그 기사가 해럴드 경제에 실렸다는 말을 보고 납득을 했습니다. ...

    2007/11/29 11:06
  3. 한국블로거연합은 또 뭐니....;

    Tracked from ty's nest  삭제

    한국 블로거 연합 창립대회 [한블연-_- | 2007-11-27] 한국 블로거 연합이라는 곳이 생겼다고 합니다. 완전 듣보잡이긴 한데, 그래도 뭐가 있을까 싶어 올블로그에서 보자마자 이것저것 찾아봤지요. 혹시 팀블로그 형태로 신디케이션하는 곳일까 싶어서... 한 30분 검색한 결과, 소위 블로거 연합 멤버라는 분들이 블로그 주소 하나 노출되어있지 않다는 사실에 완전 좌절했습니다. 각종 검색엔진을 동원해서 검색해본 결과 딱 4분의 주소만을 찾아낼 수..

    2007/11/29 11:54
  4. '한국블로거연합' 창립을 보면서.....

    Tracked from 5월의 작은 선인장  삭제

    예전에 다음 블로거뉴스에서 활동하시는 커서님과 대화하는 도중에 우리나라에도 블로그 연합회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의미에서 생각해볼 때 블로그 연합회는 블로거들에게 많은 힘이 되어줄 수 있을테고, 블로거들의 권익을 위해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창구가 되어줄 단체로서 꼭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것은 미국같은 선진국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보수적인 의식 속에서 블로거들은 정당한 지휘를 확보하는데 애로사항..

    2007/11/29 12:01
  5. 한국블로거연합회, 블로그에 대한 몰이해의 극치

    Tracked from Cyber is..  삭제

    한국블로거연합회란 듣보잡 단체가 만들어진다고 한다.예상대로 블로거들이 이 단체를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난데없이 자기들이 국내 블로거들을 대표한다고 나선것도 우습고발기인 면면을 보아하니 블로고스피어와 영 상관없는 사람들인것도 생뚱맞고그러다보니 혹시 대선 때면 급조되는 불순한(?) 정치적 의도의 집단 아닌가 하는 의혹까지 제기된다.근본적으로 '한국블로거연합회'란 단체명부터가 블로그에 대한 몰이해의 극치라 생각된다.첫째,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블...

    2007/11/29 12:14
  6. 한국 블로그 연합회 SWOT 분석

    Tracked from Interactive Dialogue and PR 2.0  삭제

    어제 오후 그만님으로부터 짧은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한국블로거연합이라는 단체가 하나 생겼네요..^^ http://www.kbu.or.kr/ 와우! 국내 블로거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단체가 생겼나보네. 반가운 일이네. 하고 관련 url을 들어가보았습니다. 그리고 관련 글들을 살펴보았는데, 무언가 조금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내 블로거들을 대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고 하는데, 관련 블로그에서는 댓글이나 트랙백이 전혀 없더군요. 방명록에 창립을 축하..

    2007/11/29 12:15
  7. 한국블로거연합회로 블로그스피어스가 뜨겁습니다.

    Tracked from 제다이맛스타의 Consumer2.0  삭제

    역시 우리나라는 협회의 나라인가 봅니다. 한국블로거연합회라 는 협회가 선거시기에 공교롭게 공명선거를 기치로 내세우고 활동계획에 거창하게 선거운동을 하겠다는 내용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은 선인장님 과 그만님의 글 도 읽어주세요. 블로그스피어스가 성장하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수도 있군요. 아무튼, 초기부터 그리 곱지 않은 인상을 받고 있습니다. 어쩌려구 이러는지...2. 활동 계획(1) 온라인 상O 1차로 회원을 1000명으로 확대함. 그 중...

    2007/11/29 12:22
  8. 한국 블로거 연합회? 이뭐병..

    Tracked from 펄의 Feelings...  삭제

    한국 블로거 연합회(http://kbu.or.kr/)라는 곳이 출범했다고 한다.나는 이 단체의 (1)구성 방법과 (2)구성원 (3)활동 내용 등에 모두 문제가 있어 '1천만 블로거'를 대표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1) 구성 방법무릇 어떤 단체가 출범을 하려면, 사전에 여러 관련자들의 총의를 모아야 하는 법.따라서 '한국 블로거 연합회'라는 거창한 타이틀을 지닌 단체가 출범하기 전 당연히 여러 블로거들 사이에 회자가 됐어야 하는데 이건 완전히 아...

    2007/11/29 12:38
  9. 한국 블로거 연합. 이건 무슨 사이비 단체인가?

    Tracked from tanato의 횡설수설  삭제

    오늘 새벽부터 한국 블로거 연합(이하 한블연)때문세 시끄럽다. (한블연 이라고는 보도자료에 써놓긴 했는데. 국어 발음상 한블련이 맞지않나?-_-a) 주소는 http://kbu.or.kr 이렇게 되는데 Korea Blogger Union 의 약자인듯하다. 사실 저런류의 단체는 필요하다고는 본다. 블로거들도 힘을 모을 수 있고. 지금처럼 중구난방처럼 하는것보다는 하나의 의견을 모을 수 있는 곳이 필요는 하다. 하지만. 한블연은...

    2007/11/29 13:56
  10. 한국블로거연합 그들이 블로거들의 대표조직이 될 수 있을까?

    Tracked from  삭제

    기본적으로 개인은 말을 해보았자 메아리에 불과하지만 뭉쳐진 힘은 다르다는 것이 조직을 구성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역발상이 가능한 것이 바로 아무리 개인들의 지원이 많다 하더라도 그것은 부족한 실탄에 비할 수 밖에 없으며 만명의 개인보다 오히려 천명의 구성원이 모인 하나의 조직이 더욱 위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이며 사...

    2007/11/29 14:00
  11. 블로거 연합회의 블로거 평가는 방문자수로만?

    Tracked from 퍼즐맞추기의 퍼즐맞추듯 풀어보는 세상  삭제

    #1. 얼마전 블로그스피어를 방황(?)하다가 '블로거협회'가 만들어진다는 글을 읽었다. 어, 그런게 있어? 하긴 진작 있었어야 했지.라고 생각하고 블로거협회 블로그를 검색해봤다. kbu.or.kr 이라고 있었다. 아마도 korea blogger union의 약자리라. 그러나, 곧 실망이 밀려왔다. 게시물 4개에 방문자수는 200명도 안되고 하루 방문자수 20명 내외. 참으로 대단한 협회가 아닌가. 뭐 처음이고 알려지지 않아서 그럴 수 있다. 그치만,..

    2007/11/29 16:37
  12. 한국 블로거 연합회와 블로거들의 반응 [부제 : 한블련, 알고보니 열혈블로거!]

    Tracked from 민노씨.네  삭제

    0. 블로그계가 뜨겁네요. : ) 한국 블로거 연합회(이하 한블련)에 대한 블로거들의 반응들을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 이하 순서는 제가 방문한 순서입니다. ^ ^ 방문한 블로그의 글을 간략히 인용하고, 이에 대해 논평합니다. 1. 결론 : 개인적으로 한국 블로거 연합보다는 특정후보 지지를 위한 블로거 후원회가 더 알맞지 않나 싶네요 ^^ P.S 한국 블로거 연합회, 오랫만에 신선한 떡밥을 던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노로그, 한국 블로거 연합회? 누...

    2007/11/29 17:22
  13. 어느날 갑자기 뛰어나온 "한블연" 타령..

    Tracked from 엔시스의 정보보호 따라잡기  삭제

    오늘 갑자기 눈에 띈 기사하나가 보였다 . 그것은 블로그를 연합한다는 '한국블로거연합' 이라는 단체가 탄생시켰다는 것이다. 다음은 헤럴드경제에 난 기사이다...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7/11/28/ 200711280146.asp 한국블로그연합이라고 그런데 한가지 의문이 생겼다..지금까지 블로그스피어에 한번도 얼굴이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이고, 최소한 블로그 주소정도는 오픈시켜 두어야 각 블..

    2007/11/29 23:55
  14. 사회면만을 장식한 한국 블로거 연합회(한블연) 뉴스들 ..

    Tracked from 꼬날의 좌충우돌 PR현장 이야기  삭제

    어제 아침 메신저에 띨렁 뜬 내용 .. 팀장님, 여기가 뭐하는 곳인지 아시나요?아침에 공문 같은 보도자료를 하나 받았는데 도무지 무슨 내용인지 알 수가 없다는 모 기자님의 질문이었습니다. 저도 꼼꼼히 읽어 보았습니다만, 뭐랄까요? 솔직히 콕 집어 뭐라고 하기에는 조금 마음이 껄쩍지근하지만, 그렇다고 순순의 관점에서 보기에는 너무 요상하다는 느낌?그래서 우선 사내에 메일을 돌려 '혹시 한블연이라는 단체 또는 이 자료에 나오는 이름에 대해 들어 본 분...

    2007/11/30 01:25
  15. 한국블로거연합 스캔들

    Tracked from 스마트플레이스  삭제

    안녕하세요. 스마트플레이스의 치프 블로거, 류한석입니다. 지난 수요일 오전에 몇몇 지인들이 제게 한국블로거연합(한블연) 에 대해 알고 있느냐고 묻더군요. 전 대답했죠.

    2007/11/30 01:48
  16. 한국 블로거 협회는 성공적인듯 싶다

    Tracked from melotopia  삭제

    한국 블로거 협회 정회원으로 가입하신 분 있으시면 댓글좀 달아주세요. 일단 활동 계획을 보자. 한국블로거연합협회 활동 계획 그걸 읽으면 창립대회 개최는 뭐 했으니까 된거고 온라인 상의 활동 계획을 보자. (1) 온라인 상 O 1차로 회원을 1000명으로 확대함. 그 중에는 방문자 수가 통산 1천만 명대인 블로그 10개, 100만명 대인 블로그 50개, 10만명 대인 블로그 100개 이상을 확보할 계획임. O 회원 블로거는 크게 언론인, 시민운동가,..

    2007/11/30 01:51
  17. 한국블로거연합회의 정체가 뭘까?

    Tracked from blog/Draco  삭제

    한국 블로거 연합이라는 좀 말도 안되는 단체가 어제 창립대회를 했다고 한다. 다소 어이가 없다. 블로거는 그저 "'블로그'라는 수단을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목적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일 뿐이다. 결코 연합적인 단체라던지 똘똘 뭉쳐서 이익을 수호하거나 대변인이 필요할것 같지를 않다. 이 단체의 성격이 의심되는데, 정식 블로그의 글을 보면 블로거가 1000만명이라느니, 정보와 자료를 무한대로 교환한다느니(저작권은 물말아먹나?) 하는 말도 안되는 주장을...

    2007/11/30 08:52
  18. [웹툰] 한블연? 왜 우리반 반장을 다른반 학생이 하려고 하지?;;

    Tracked from 강자이너 일대기  삭제

    과제전 준비로 며칠 정신이 없었는데 블로고스피어에 새로운 떡밥이 던져졌군요;; 한국 블로거 연합회? 아무리 둘러봐도 전혀 블로거들을 대표할만한 명분이 없는데 아무런 동의없이 블로거들의 이름을 내걸고 대표를 하겠다니요;; 반장이 필요하면 우리 손으로 우리반 학생을 뽑을겁니다 일단 블로고스피어에 제대로 입학부터 하시길-_-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525809

    2007/11/30 19:33
  19.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48호 - 2007년 11월 5주

    Tracked from GOODgle.kr  삭제

    주요 블로깅 : The power of Steve Jobs : 美 fortune지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ceo 1위로 스티브 잡스 회장을 선정했습니다. :) 구글이 인수한 업체를 통해 분석해 본 구글의 전략 : 구글이 인수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어떤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분석한 블로깅입니다. 구글의 행보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꼭 읽어볼 글이군요. 구글 온라인 스토리지 GDrive 출시 임박 : 월스트리트저널의 보도에 따르..

    2007/11/30 22:53
  20. 달갑잖은 한국블로거연합, 그러나..

    Tracked from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  삭제

    1. 한국블로거연합(http://www.kbu.or.kr) 이라는 단체가 출범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수많은 블로거들 사이에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일단은, 기존의 블로거들이 새로운 단체의 출현을 달가워하지 않는 모양새다. 지극히 개인적 성향이 강한 블로거들을 한데 아우르려는 강제성이 엿보였기 때문이 아닐까. 어쩌면 누가 뭐라고 하기도 전에 블로거라면 느낄 수 있는 일종의 불안감일 수도 있겠다. 2. 일단, 본인은 해적왕 루피를 지지하는 바.. (쿨..

    2007/12/01 10:45
  21. [한글블로그모임]을 만듧시다.

    Tracked from 5월의 작은 선인장  삭제

    며칠전에 [한국블로거연합]이라는 듣도보도 못했던 단체가 하나 생겼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시끄럽게도 한두 글을 작성하는 모습을 보아왔습니다. 저도 2개의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하나는 "'한국블로거연합' 창립을 보면서....."이라는 글이었고, 다른 하나는 제가 글 주소와 비밀번호를 드리면서 살펴주시기를 요청하지 않은 분들은 볼 수 없었던 보호글이었습니다. 이 두 글의 주요 요지는 단순히 [한국블로거연합]이라는 단체의 성격을 살펴..

    2007/12/04 02:57
1  ... 907 908 909 910 911 912 913 914 915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