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른다] 음모론의 5원칙

Ring Idea 2008/05/19 23:43 Posted by 그만
'당신만 모른다'

재미있는 발언이죠? 은근슬쩍 귀에 대고 '당신에게만 알려주지'라며 이 세상이 왜 이모양 이꼴인지 그리고 우리가 믿고 있는 신은 왜 이리 우리에게 고통을 안겨주는 것인지 얼토당토 않은 이야기를 풀어놓는다면 우리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사실 얼마 전부터 '당신만 모른다'는 블로그를 기다리고 있었답니다. 모 블로거분들이 재미있는 기획이라며 '음모론'을 총 집결시키는 허무맹랑한 블로그를 하나 내놓겠다고 벼르고 있었기 때문이었죠.

근데 시간이 지나도 이 블로그는 세상에 보여지지 않더군요. 블로그가 미디어니 일기장이니 논란의 와중에 저는 '상상하는 모든 것'을 담는 그릇으로도 블로그는 충분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봤어요. 사실 '인면어'라거나 '외계인', '귀신', '유령' 등 미지의 대상에 대한 상상은 물론, 세계 정치와 경제를 주름잡고 있는 '프리메이슨의 실체', '다빈치 코드' 등등의 흥미진진한 역사 속 음모론, 또는 링블로그에서도 소개했던 우리나라 인터넷에서 떠다니는 음모론도 꽤나 솔깃한 소재죠. 9/11 테러나 이라크 전쟁 등의 소재도 은근히 땡깁니다.

재미있는 소재임은 분명하지만 이 음모론을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이 많은지는 모르겠네요. 어찌보면 우리가 설명하기 힘든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갖가지 논리가 개발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억지일 수도 있겠죠.

그래서 아예 인터넷 괴담이라 불리는 '음모론'을 총 집결시켜 누구나 보게 하고 판단케하는 것도 재미있는 미디어 현상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습니다. 그래서 '당신만 모른다'라는 음모론 전문 블로그의 탄생을 기다렸던 것이죠.

그런데 이 블로그는 영 나타날 생각을 하지 않네요. ㅋㅋ..

그래서 일단 저부터 음모론 블로그에 헌정할 글을 하나 써보기로 합니다. 이른 바 이름도 거창한 '음모론 5원칙'입니다. 음모론에 특별히 권위있는 분이 원칙을 제시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머 어때요? 어차피 믿거나 말거나 아닐까 해서.. ㅋㅋ

음모론 5원칙

1. 전문분야, 전문용어가 포함돼 있어야 한다.
역사나 국제관계 분야는 물론 정치, IT, 생명공학, 종교 등 다방면의 전문 용어들이 좀 등장해줘야 그럴듯하다. 외계인 음모론에는 항상 군사전문가나 비행기 조종사 등 전문가의 모호한 말이 소재로 사용된다. 불명확한 자료 사진이나 동영상 역시 음모론에서는 충분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2. 당사자는 극구 부인하거나 사망 등으로 대답할 수 없어야 한다.
당사자는 일단 일반인과 상당히 괴리돼 있어야 한다. 또는 히틀러나 월트 디즈니, 케네디 처럼 현대 사람도 알고 있지만 사망한 사람이 연류돼 있으면 금상첨화다.

3. 최소한 몇 가지 인과관계는 사실이어야 한다.
완전 거짓말이면 음모론의 가치가 없다. 최소한 몇 가지 사실은 맞아 떨어져야 한다. 아인슈타인이 유태인이어야 하고 프리메이슨이란 조직은 실재해야 한다. 그 존재 가치나 조직의 목적에 의문을 가지면 된다. 실존 인물이나 실존 국가가 반드시 포함돼 있어야 연결 고리가 많아진다.

4. 누구나 아는 인물이나 국가, 정부가 포함돼 있어야 한다.
저 멀리 이집트 지방에 사는 아무개는 음모론에 포함될 이유도 없고 그럴 가능성도 낮다. 대부분 언론이나 서적 등을 통해 비교적 사람들이 이름은 들어본 사람들이 음모론의 주인공인 경우가 많다. 물론 9/11 사태나 티벳사태 처럼 모종의 상황은 누구나 아는 사건 사고도 연결 고리 역할을 한다. 이름모를 남미 어느 지방에서 수만 명이 죽어도 대중매체가 알려주지 않은 소식은 음모론에 포함되기 힘들다.

5. 누군가는 목적한 바를 이루거나 이익을 얻어야 한다.
반드시 누군가는 이익을 얻는 구조여야 완결된다. 프리메이슨은 세계단일정부를 만들기 위해 수천 년 동안 다양한 일을 꾸며 온 것이라면 무한동력을 정부가 막는 것은 에너지 산업의 로비에 의한 이익을 침해받기 때문이라는 식이 성립되어야 한다. 누구나 피해를 받기 위한 음모라거나 누구나 이익을 얻기 위한 음모는 없다.

--------------------->
자, 그럼 이 원칙에 입각해 최근 뜨고 있는 새로운 음모론 하나를 소개해보죠.

명제 : 이명박은 프리메이슨의 일원이다.

설명 : 이명박의 정책은 프리메이슨의 소수 권력 집중화와 맞닿아 있다. 프리메이슨 계열의 대기업 계열사와 외국계 기업들이 특혜를 받을 수 있는 정책을 펴게 될 것이다. 초기에는 다양한 혼란 상황을 인위적으로라도 만들어 미래 예측을 하기 힘들게 한다. 이는 결국 프리메이슨의 세계 단일 정부, 최소한 비공식 단일 정부로 힘을 몰아줄 수 있도록 한다.

최근 미국의 힘이 약화되면서 프리메이슨의 자금줄이 위태롭게 되었다. 결국 선택한 길은 신자유주의의 득세를 이용해 세계 각국의 경제질서 구조를 하나의 시장으로 만들어 다국적 프리메이슨 기업들(예를 들어 MS 등)을 살찌우게 만들도록 할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신앙이 결국 프리메이슨으로의 합류를 어쩔 수 없게 만들었고 그는 수많은 저항에도 프리메이슨의 세계 단일 정부를 위해 기여할 것이다. 그는 프리메이슨의 하부조직 가운데 하나인 로타리 클럽의 일원이다. 세계단일정부를 꿈꾸는 그에게 있어서 독도나 간도 등의 국토 주권 문제는 국지적인 문제일 수밖에 없다.

사실상 이명박 정부는 프리메이슨의 지시를 정확히 알아듣기 위해 취임 직후 미국 부시를 만나러 간 것이다. 부시와 그는 여러 가지 밀약을 했다.

---------------------------------->

어떻습니까? 좀 허무맹랑하죠? 최근 이명박 정부에 대한 불안한 마음을 달래려고 하는지 아니면 은근히 설득력 있다고 생각했는지 몰라도 '이명박 프리메이슨 밀약' 등의 내용으로 인터넷에서 급격하게 퍼지고 있는 '음모론' 가운데 일부입니다.

더 어이 없는 것은 이 내용의 일부는 실제로 한 인터넷 언론의 이름으로 기사화된 적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한국형 프리메이슨의 등장 인물들은 꽤나 거대하군요. 김대중-노무현-이명박으로 이어지는 대통령 계보는 물론 삼성 역시 프리메이슨의 추종자라는 이야기는 빠지지 않구요.

유태계 학자들의 자존심을 해쳤다고 하는 황우석 박사 사태나 최근의 미얀마, 티벳 사태까지 엮었습니다. UN 사무총장 자리나 교황청에서 임명하는 한국 추기경 1명 추가는 한국의 눈을 가리려고 주는 일부 보상책에 불과하다는 식입니다.

한국의 프리메이슨 [검색] 이라거나 이명박 프리메이슨 [검색]등의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인터넷 곳곳에 꽤 많이 퍼져 있는 이야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세상이 흉흉해질수록 '괴담'이니 '후문'이 힘을 얻게 되죠. 음모론은 묘한 매력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음모론'은 음모론일뿐 사실 전체일수도 없지요. 정작 음모론의 대부분이 '해결 불가능한 거대한 배후 세력'이 있게 마련이거든요. 결국 지금 이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결론이 되어버리니 음모론에 빠질수록 참 허무해집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8/05/19 23:43 2008/05/19 23:43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759 760 761 762 763 764 765 766 767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