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젠테이션 젠 - 10점
가르 레이놀즈 지음, 정순욱 옮김/에이콘출판

읽었어도 읽었다 하지 말아야 할 책이 있다.

음란한 책은 물론 너무 멋진 가이드 북이 그런 책에 해당될 것이다. 너무 멋지고 공감할 수 있지만 정작 내 것으로 만들기엔 버거운 책.

[프리젠테이션 젠]은 바로 그런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급속도로 자신감이 붙는 사람이 있다면 '그 분'은 이미 이 책을 읽지 않아도 멋진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 책을 읽고 좌절감에 빠질 것이다.

더구나 그만 처럼 파워포인트를 마치 워드 쓰듯 하는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다양한 상황, 다양한 주제로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발표를 하거나 듣는 입장에서 이 책은 충격이다.

저자가 인용한 "그 동안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은 일종의 재앙이었다. 차라리 금지하는 편이 낫다."라는 말 처럼 파워포인트는 발표자에게 응당 쏠려야 할 시선을 훔쳐가는 도둑이었다.

솔직히 그만 역시 파워포인트에 주절주절 써 넣는 것을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그다지 미적 감각이 뛰어나지 않아서 개념적으로만 PPT 파일에 내 주장을 구겨 넣었다. 불과 며칠 전에도 그렇게 발표를 하고 왔다.

이제 이 책을 읽고 서평을 쓴답시고 이러고 있지만 결코 나는 이 책을 읽지 않았다고 말할 것이다. 상대가 이 책을 함께 읽은 사람이었다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 도대체가 이 책의 내용은 너무나 매력적이어서 마치 '올라가지 못할 나무'처럼 무서웠기 때문이다. 어쩌면 상대도 나와 동병상련이라면 이 책을 덮고 우리는 '본 것을 보았다고 하지 못할' 그런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책 속에서 저자가 지적하는 일본 기업들이 PPT를 대하는 태도를 엿보면서 차라리 안도하고 있었다랄까. 남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엄청난 부담인 문화 속에서 더구나 이렇게 멋지게 만들라니, 이건 너무한 것이 아닌가.

하지만 적어도 이 책을 읽고 난 다음 분명해진 것은 PPT 파일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는 점일 것이다.

이제 그동안의 도둑 양성을 멈추고 훌륭한 로빈(배트맨의 조수)을 영입해야 할 때가 된 것 같긴 하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8/07/30 00:39 2008/07/30 00:39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대박이다. 프리젠테이션젠 - 가르 레이놀즈

    Tracked from Beyond the ..... ~~thing  삭제

    정말 정말 좋은 책이다. 근래에 읽었던 책들 가운데, 가장 내게 영향을 주는 책으로 판단된다. 물론, 업무적인 목적과 지금 바로 당장 내게 얼마만큼 도움을 줄 수 있느냐라는 측면에서 다른 책들과는 다르겠지만 그야말로 압권이다. <- 사실 이렇게 극찬하는 데에 마음의 부담은 없지 않지만, 그래도 좋은 책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과연 발표자가 청중에게 어떤 마음가짐과, 어떤 자세로, 그리고 어떤 내용과 태도로 임해야 하는지 그리고 발표자료는 어떠해야 하는..

    2008/07/30 11:02
  2. 책-프리젠테이션 젠 을 질르다

    Tracked from brainchaos 언로그  삭제

    프리젠테이션 젠 - 가르 레이놀즈 지음, 정순욱 옮김/에이콘출판 그만님의 이글 --> 읽었어도 읽었다 하지 말라 [프리젠테이션 젠] 을 읽고 바로 질렀다. 내일 배송.... 간만에 진검 승부~!!! 오~ 버닝...

    2008/07/30 13:16
  3. 프리젠테이션 젠

    Tracked from 쿱미디어 - 인터넷 지켜보기  삭제

    by 에린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속설(?) 몇가지. - 목소리만 좋아도 프리젠테이션 반은 먹고 들어간다. - 프리젠테이션이 먹힐려면 결국은 잘생긴 프린젠터면 끝이더라. - 성공한 프리젠터들은 주차 요원처럼 특유의 '손동작'을 쓰더라. - 잡스는 사실 거의 연예인이다. - 프리젠테이션 때문에 애플 노트북을 산다. 프리젠테이션 형식 혹은 파워포인트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이제는 너무도 당연해서. 직장 경력이 좀 있다 싶으면 너도 나도 프리젠테이션에..

    2008/07/30 16:34
  4. 프리젠테이션 젠

    Tracked from McFuture.net  삭제

    프리젠테이션.. 흔히 줄여서 PT라고 말하는 이 작업은 쉽게 말하면 대중 앞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의 밑바닥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를 실랄하게 보여주는 고해성사와 같은 작업이다.. 간혹 어떤 이들은 업무 과정 중 전수받은 MS Powerpoint의 막대한 영향력으로 말미암아 Powerpoint나 ppt 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 고해성사와 비슷한 성격 때문인지 주로 대중이 앉아 있는 곳을 암전처리한 조명 환경 아래에서 프로젝터의 핀 조명을 바라보며...

    2008/07/31 12:53
  5. bliss의 생각

    Tracked from bliss' me2DAY  삭제

    그동안에도 프리젠테이션 젠은 여전히 인기 작렬이네. 그만님도, 쿱미디어도, mcFuture님도.. ^^*

    2008/08/02 14:08
  6. 프리젠테이션 젠 리뷰

    Tracked from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삭제

    프리젠테이션 젠을 읽은 지가 좀 되었는데, 이런저런 일로 리뷰를 올리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책을 읽은 뒤에 바로 글을 써야 제가 느낀 바를 전달하기가 더 쉬운데, 시간이 흐르니 이 책이 저에게 준 감동이 조금은 떨어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도 책에서 느껴지는 포스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저의 뇌리에 상당 부분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 기실 이런 형식의 PT는 회사에서 직장상사에게 보고를 하거나 비즈니스 컨설팅에서 고객에게 설..

    2008/08/04 20:58
  7. [책] 슬라이드로 만든 '프리젠테이션젠' 독후감

    Tracked from lovesera.com: ART of VIRTUE  삭제

    최근 새로운 접근법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책 -프리젠테이션젠.이 책의 주요 내용을 Zen 스타일의 슬라이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슬라이드]그러나.......[Slide Download]- MS Powerpoint (2.58M) http://lovesera.com/download/PresentationZen_PPT.zip - Mac Keynote (2.6M) http://lovesera.com/download/PresentationZen_...

    2008/08/12 12:18
  8. 프리젠테이션 착하게 해라!

    Tracked from brainchaos 언로그  삭제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다른 시각 하지만.. 결국은 같은 시각...... 그래도 착하게 시도해볼만 할까? 고민에 빠지게 만드는 책! 프리젠테이션 젠 - 가르 레이놀즈 지음, 정순욱 옮김/에이콘출판 PT를 한번이라도 했던 사람이라면 읽고선 버리든지 가슴깊이 착해지든지 아님 그냥 잊어버리고 아니면 그만님의 이야기 처럼 읽었어도 읽었다 하지 말라 안 읽은 척해야 하는 그런 책... 다카하시 메쏘드를 생각나게 하는 책..... (뭐가 다른건지 모르겠다.)

    2008/08/20 18:24
1  ... 710 711 712 713 714 715 716 717 718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