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로벌 비즈니스, 한국의 중소기업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유창한 한국말로 그만에게 한국의 벤처와 중소기업들이 해외로 나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강하게 역설하는 사람은 시몽 뷔로 주한캐나다상공회의소 회장이다. 그의 본업은 컨설턴트, 원래 해외에서 한국으로 진출하는 외국기업들의 한국 시장 안착을 도와주는 일을 했다. 이미 1986년부터 한국과 인연을 쌓으면서 한국에서만 자리를 잡고 생활한 지는 10년이 넘었다. 명예 서울시민이기도 하다.

"2008년부터 완전히 180도 다른 일을 하기 시작했죠"

해외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기업들을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한국에서 해외로 뻗어나가려는 기업들을 도와주는 일을 하는 것이 더 보람이 있겠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래서 완전히 사업 방향을 틀었다. 한국의 기술과 아이디어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의구심을 갖고 재차 질문하는 그만에게 "한국의 중소기업의 기술과 아이디어는 세계 최고 수준이 맞습니다. 삼성이 왜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가 생각해보세요. 한국의 중소기업들을 하청으로 부리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강조한다.

그의 본업은 벡티스라는 회사의 사장이다. 프랑스계 캐나다인이라는 특성상 북미는 물론 유럽의 세계 유수의 IT, 통신, 디바이스 회사의 컨설팅을 진행한 경험이 있다.

"한국 기업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은 글로벌 마인드세트입니다. 한국 기업이 해외에 나가려면 마음가짐 자체를 완전히 새로 다잡아야 하고 더 좋은 것은 능력 있는 현지인을 고용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결정이야 한국에서 내려도 되지만 현지의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 맞춘 결정은 현장 결정권자가 내려야 합니다. 따라서 현장의 문화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현지인을 고용해야 하는 것이죠."

그는 한국 기업들이 한국이란 시장 안에서 머무르는 것에 대해 너무나 안타까와했다. 창업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노려야 한다고 충고한다. 그러려면 글로벌 비즈니스 마인드 세트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그가 말하는 글로벌 마인드 세트는 실제로 MIND-SET 라는 두문자어로 표현하고 있다. 그의 책 <글로벌 비즈니스 마인드 세트>의 요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한국 기업에게 정말 글로벌 마인드 세트의 중요성을 알리고 그들이 세계로 뻗어나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고 싶다고 말했다.

누구보다 외국인의 시각으로 한국의 비즈니스를 자신만큼 이해하는 사람도 없을 것이고 반대로 한국 기업들이 왜 해외에 나가서 번번히 고배를 마셔야 하는지에 대해 자신만큼 정확하게 경험한 사람도 없을 것이라며 그 경험을 책으로 엮었다고 말한다.

글로벌 비즈니스 마인드 세트
시몽 뷔로 저/김원호
그가 말하는 MIND-SET은 아래와 같다.

M : Mobility 가동성 더 넓은 무대로 나아가라
I : Independence 독립성 선입견을 버리고 독립적으로 사고하라
N : Novel Approach 새로운 접근법 다르게 생각하라
D : Diversity 다양성 다양성을 추구하라
- : hyphen 연결 고리 연결 고리의 숨은 가치를 찾아라
S : Situation Awareness 상황인식 주변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라
E : Equality 동등한 관계 연공서열 상관없이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라
T : Two Way Street  양방향성 양방향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라


시몽 회장은 대뜸, 내게도 사업을 하는데 글로벌 비즈니스화를 생각하고 있느냐고 직설적으로 물어보았다. 몇 가지 구상에만 머물러 있는 이야기를 전해주니 바로 몇 가지 내용을 테이블에 놓여진 전단지에 적더니 메모 부분을 찢어서 품 속에 넣었다. 한국 소식을 전하는 영문 블로그 나누미넷(www.nanoomi.net)의 필자로도 활동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작은 키에 대략 15kg은 넘어보이는 노트북 가방을 짊어지고(이 표현이 적절하다고 본다) 다니는 모습에서 엄청난 에너지가 느껴진다. 그와의 점심은 여러모로 유쾌한 웃음과 통찰력 넘치는 대화가 오고갔다.

또한 "기술이 좋다고 모두 성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케팅이 강해야 하는데 강한 마케팅은 철저한 시장조사와 창의적인 사고에서 나옵니다"라며 기술 중심의 사고를 가진 국내 중소기업에게 글로벌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점심 식사 후 그의 강한 한마디가 계속 머릿 속에 남아 있다.

"어떤 사업을 하든 이제는 글로벌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고 시작해야 합니다. 글로벌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특히 한국 기업이라면 더욱 그러하지요. 수출 주도형 산업구조를 중소기업이 강하게 클 수 있는 독일과 일본, 대만과 같은 환경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기업 스스로의 마인드 세트 변화입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10/05/06 11:38 2010/05/06 11:38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286 287 288 289 290 291 292 293 294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0/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