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포털의 검색 영역에서 의도적이든 기술적이든 배제돼 왔던 전문 사이트 게시판까지 검색하는 서비스가 시작됐다.


검색포털 엠파스(대표 박석봉 www.empas.com)는 ‘게시판 열린검색’을 출시했다고 오늘 밝혔다. 엠파스로서는 '지식 검색', '블로그 검색', '커뮤니티 검색'에 이어 열린 검색 4탄인 셈이다. 인터넷, 스포츠, 게임, 여행, 자동차 등 각각 따로 접속해야 했던 각 분야 6,000여 개 전문사이트 게시판 정보를 한 번에 모아서 보여주는 게시판 열린검색은 포털사이트 최초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엠파스 검색기획팀 이미경 팀장은 "게시판 검색은 여러 가지 기술적인 문제와 작업의 어려움 때문에 지금까지 포털에서 제공된 적이 한번도 없었다"며, "게시판 열린검색은 기존 지식검색의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검색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가령 DSLR 디카나 SUV처럼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물품을 구매할 때는 전문 사이트의 게시판을 찾아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동안은 각 전문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해 목록을 찾은 후 내용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게시판 열린검색을 이용하면 ‘각 모델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입문용으로는 어떤 기종이 좋은지’ 등 다양한 게시판 정보를 한번에 찾을 수 있다.


또 ‘스키장’을 검색하면 '스노보드 타기 가장 좋은 국내 스키장'에 대한 마니아들의 평가와 추천 이유는 물론, 저렴하게 숙식을 해결할 수 있는 '스키장 인근 찜질방'과 '스키장 할인권' 등 1만 건 이상의 유용한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게시판 이름도 찾아볼 수 있다.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관련된 전문 사이트의 목록을 유사도 순서에 따라 보여준다.


엠파스 박석봉 대표는 "전문 사이트부터 공공기관까지 네티즌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사이트의 게시판을 검색해 보면 진짜 지식검색이 어떤 것인지 확실히 알 수 있다"며, "새해에도 열린검색의 정신을 계속 이어갈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계속 출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문사이트들이 각종 포털과 제휴를 통해 운영비용을 마련하거나 여러 대외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 열린 게시판 검색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취할 것인지 주목된다.


이번 열린 게시판 검색의 영역에 포함된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www.danawa.co.kr)의 정세희 차장은 "엠파스 측으로부터 열린 검색에 대한 정보를 받은 바 없다"고 밝히고 "아직은 이렇다 할 입장을 정리하지는 않았지만 추후 동향에 대해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엠파스 김헌 차장은 검색 대상 전문 사이트들의 반발은 없을 것이라며 "오히려 사용자 참여를 확대시킬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명승은 기자]


SpotNews.com&매경인터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경인터넷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박석봉 사장의 의지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연이어 열린 검색 시리즈가 등장할 것 같다는... 일부에서는 '갈 데까지 가겠다는 건지'라는 의구심을 표현하는 경우도 있고 일부는 '이제야 제대로 된 한국의 검색엔진이 되어 가는구나'라고 환영하기도 하네요. 여러분은?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5/12/20 11:44 2005/12/20 11:44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