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무선1394 캠코더 동영상 전송 성공




무선랜이나 블루투스 등 기존 무선 기술보다 수십배에서 수백배 이상 빠른 차세대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되고 세계 최초로 시연됐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휴대폰으로 2시간 분량의 영화를 10m 이내, 근처 친구의 휴대폰에 10여초 만에 전송해 줄수 있고, PC에 선을 연결하지 않고도 무선으로 디지털 TV나 PC주변 기기를 작동할 수 있게 된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임주환)는 오늘 정보통신부에서 UWB(Ultra Wideband) 전송방식을 기반으로하는 무선 1394 기술을 이용, 캠코더의 동영상을 무선으로 디지털TV에 고품질 실시간 전송시연에 성공했다.


이 기술은 ETRI와 삼성종합기술원(원장 임형규)이 공동개발한 UWB 칩셋을 사용한 것으로 기존 유선 1394, USB 시장을 무선으로 대체할 경우,  2009년 207억달러(21조원) 규모의 UWB시장이 예상되고 있어 그 전망이 대단히 밝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또한 이 기술과 관련해 국제특허 21개, 국내특허 40개를 출원했으며 2007년 상반기에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TRI는 정보통신부 선도기반 기술사업의 일환으로 2003년부터 3년간 “UWB기술개발 및 무선1394 SoC개발”과제를 수행, 이번에 결실을 보게 된 것.


현존 무선통신 기술중 가장 빨라
ETRI가 개발에 성공한 무선 1394기술은 영화처럼 데이터량이 커서 빠른 전송속도가 요구되는 디지털 TV 등 A/V 멀티미디어 기기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여기에 사용되던 지저분한 배선이 사라질 전망이며 향후 디지털 홈 네트워크 세상을 여는데 핵심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UWB란 초고속으로 멀티미디어 전송(100Mbps 이상)이 가능하고 근거리에서도 블루투스와 무선랜에 비해 수십∼수백 배 이상 빠르며 주파수를 공유해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을 의미한다.


이번에 개발된 UWB 시스템은 무선 1394방식을 적용했는데 내년까지는 블루투스기술과 USB기술, IP기반 기술 등으로 응용범위가 확대될수 있을 전망이다.


현재 국제표준은 진행중에 있으며 MBOA의 MB-OFDM (직교주파수 다중분할 방식)방식과 DS-UWB(다이렉트 시퀀스방식)이 경합을 벌이고 있다. ETRI는 MB-OFDM 방식으로 이번 기술시연을 벌였으며 DS-UWB 방식도 현재 칩셋 개발이 완료되어 칩 성능 시험을 진행중에 있다고 밝혔다.


국제표준(안)에서는 PER(패킷에러율) 8%를 허용기준으로 UWB 전송속도 10m 거리에서 110Mbps 속도 전송을 규정하고 있으며, ETRI에서는 표준안의 기본 전송속도인 53Mbps, 107Mbps, 200Mbps 3가지 모드를 지원하는 칩셋을 이번에 개발했다. 또 캠코더로 동영상 전송시 PER 1% 이하인 53Mbps 모드를 사용하였다고 설명했다.


선(線)이 사라진다
최근 무선 기술이 보편화되고 고속 기술이 속속 등장하면서 홈네트워크 시장판도에도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저속의 전송 속도로 원거리 전송이 가능해 홈오토메이션 및 센서 네트워크용 지그비(Zigbee)와 휴대폰, 헤드셋, PDA 등 무선 통신 기기간에 근거리에서의 무선통신에 사용되는 블루투스(BlueTooth), 여기에 ETRI가 개발한 근거리 초고속 대용량 데이터 전송방식인 UWB로 대별되는 시장의 형성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UWB 시스템에는 RF, 모뎀, MAC 등 세 개의 칩이 보드에 셋(Set)으로 올려지는데 현재 세계에서 칩 개발에 성공한 나라로는 이스라엘(위저, Wisair)과 미국(얼레리언, Alereon),(스타카토, Stacatto)이 있으나 무선을 통해 캠코더 동영상을 실시간 전송 시연에 성공한 것으로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라고 ETRI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편 이 기술이 실용화 단계에 들어서려면 선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다. ETRI 관계자는 "향후 기술개발을 통해 3개의 칩을 단일칩(싱글칩)화 하여 크기와 소모전력을 줄이는 기술이 선결과제이며 이렇게 되면 UWB 칩셋을 휴대용 단말기 등에 장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현재 테스트를 위한 RF 칩은 2.9mmx2.9mm 크기에 송신시 110mW의 전력을 소모한다.


ETRI는 RF와 모뎀부분의 관련기술은 삼성종합기술원과, MAC기술 및 무선 1394기술은 필아이티, 넷 커스터마이즈, 크로스반도체 등과 공동연구 개발했으며 현재 활발히 기술이전 중이다.


본 연구과제 책임자인 ETRI 디지털홈연구단(단장 김채규) 무선홈네트워크연구팀장인 최상성박사는 “ETRI는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세계최초로 모뎀 및 RF칩을 CMOS 반도체 공정으로 개발, 저가의 단일칩 개발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향후 경제적 측면에서도 가격 경쟁력이 우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TRI 임주환 원장은 “외국의 UWB기술은 우리나라에 비해 상당히 앞서있었으나 이제 대등한 수준에 올라섰으며 이번 기술개발로 기술조건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고, 또 국내기술진의 연구개발로 향후 국내기업에 기술이전이 가능해저 기술종속성 탈피는 물론, UWB시장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에서 유무선 통신규제를 담당하는 행정기관인 FCC에서는 2002년부터 디지털TV 등 디지털 셋탑에 ‘유선 1394’ 프로토콜을 의무장착토록 법제화해 향후 우리의 기술로 미국시장 진출도 가능할수 있을것으로 ETRI는 전망했다.


[명승은 기자]


SpotNews.com&매경인터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경인터넷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5/12/20 11:48 2005/12/20 11:48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