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삼성 애니콜 갤럭시A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작성한  글입니다'

휴대폰 통신이 3세대로 진화하면서 대역폭과 전송속도가 빨라지면서 데이터 통화량이 급증하게 되었다. 물론 데이터 통화는 종량제 요금을 채택하고 있어서 쉽게 접근하기 힘들었지만 요즘같이 스마트폰 요금제나 데이터 통신 상한제 요금을 사용하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3세대 통신의 또 다른 특징은 '화상통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처럼 외산 3G폰의 경우 영상통화 기능이 구현이 되지 않았다.

최근 앞서 나온 몇 개의 안드로이드폰 가운데에도 영상통화가 되지 않았다가 갤럭시 A에 들어와서야 비로소 화상통화가 가능해졌다. 3G를 만끽할 수 있는 영상통화이니 당연히 반가운 일이다. 전세계 안드로이드폰으로서는 처음 구현된 기능이다. 주소록에서 특정인의 휴대폰 번호를 누르면 음성통화를 할 것인지 영상통화를 할 것인지 고를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상대방에게 영상을 그대로 보여주기 힘들 때(화장실에서 받을 때나 마주보고 이야기하기 어려울 때?) 대체영상을 사용할 수 있다. 비교적 한국에서 사용하는 화상통신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큰 무리가 없다. 화질도 깔끔하게 나온다. 물론 조명이 받쳐주지 못할 때는 화면을 밝히고 약간 얼굴쪽으로 가까이 해서 보면 화상 전송에 큰 무리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상통화를 할 때는 웬만해서는 이어폰이나 무선 헤드셋을 이용할 것을 원한다. 아무래도 우리네 정서에서는 스피커에서 상대방의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태에서 내 얼굴이 보이는 카메라 각도를 위해 휴대폰을 멀찍이 두고 이야기한다는 것이 아직 멋쩍기 때문이다. 물론 조용한 곳에 가서 전화 통화를 한다면야 큰 문제가 없겠지만 일단 주위에 사람들이 있으면 이야기를 편하게 하기 좀 힘든 것도 사실이다. 전화가 올 때 거절할 수도 있고 거절한 후 바로 메시지를 보내 '회의중'이라는 식으로 왜 현재 영상통화가 안 되는지 설명하는 배려가 가능하다.

여기서는 몇 가지 연출을 위해서 집에 있는 햅틱폰으로 양쪽에서 영상통화 하는 모습을 찍었다. KT와 SKT를 거친 영상통화였음에도 큰 문제가 없었다. 그런데 아쉽게도 KT 영상통화 기능 가운데 채팅 기능이 있는데 갤럭시 A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상통화를 쓸 때 갤럭시 A에서는 몇 가지 부가 기능이 있는데. 그중 가장 유용한 기능이 영상크기 제어와 현재 영상을 캡처하는 기능이다. 물론 정지영상을 따로 설정해서 대체영상으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갤럭시 A는 셀프촬영 기능이 있으므로 종종 셀카를 찍어 놓고 대체 영상으로 사용하는 센스를 발휘해보는 것은 어떨까. ㅋ

DMB는 정말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에서도 많이 기다린 기능이다. 외산 폰에서야 아예 한국 내에서 서비스되는 DMB용 기능을 내장하긴 힘들겠지만 우리나라에서 만든 폰이고 우리나라에서 유통시킬 휴대폰이라면 기본으로 갖춰야 할 기능이 DMB 기능이 아닐까 싶다. 물론 와이파이나 3G 망을 이용해 휴대폰으로 영상을 보는 방법이 있지만 통신상태와는 별개의 방송 전파망을 이용한 무료 지상파 DMB와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봐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갤럭시 A는 DMB를 볼 때도 화면이 밝고 반사가 이전 제품보다 적어 안정감 있고 화려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정지 화면 캡처는 물론 동영상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어 중요한 장면을 두고두고 볼 수도 있다. 물론 이 파일들은 갤럭시 A의 DMB 프로그램으로만 볼 수 있다.

갤럭시 A는 터치 화면으로 DMB를 조작하기 편하게 돼 있는데 상하로 터치해서 움직이면 채널이 바뀌고 좌우로 움직이면 볼륨이 제어된다.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화면 터치가 잠겨 실수로 채널이 바뀌는 등의 오작동을 방지할 수 있다. 그런데 좀 이상한 것이 터치해서 위로 움직이면 채널의 아래쪽이 위로 올라와야 할 것 같은데 채널 위 버튼을 누르는 것 처럼 위에 배치 돼 있는 채널로 바뀐다. 이것은 인터페이스상으로 다른 터치 방향과 사뭇 달라 헷갈릴 수 있을 것 같다. 개선이 필요해보인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10/06/11 09:21 2010/06/11 09:21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