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데스크톱 검색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지 1년이 조금 지난 현재, MSN 및 라이코스의 핫봇(HotBot) 등 해외 데스크톱 검색이 속속 등장하는 가운데 국내 포털과 검색 업체들도 발빠르게 데스크톱 검색 솔루션을 내놓고 있다.


형태도 다양해서 구글은 사이드 바와 데스크바 등에서 직접 검색이 가능하며 MSN 데스크톱은 MS오피스 프로그램 안에서 도구모음을 통해 곧바로 검색할 수 있다. 한편 네이버의 데스크톱 검색 서비스인 '내 PC'는 보안 잠금 기능을 통해 PC 보안에도 신경을 썼다. 오늘은 엠파스가 데스크톱 검색의 베타버전을 출시했다.


엠파스 데스크톱 검색은 손쉬운 파일찾기는 물론 간편한 정리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오래된 문서는 물론 방금 다운 받은 mp3파일을 찾지 못할 때, 과거에 방문했던 웹페이지를 다시 찾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적합도와 유사도 방식을 적절히 조합해 검색의 정확도를 높였다는 점을 엠파스는 내세우고 있다. 엠파스 박승진 개발팀장은 “타 포털에서 제공하는 비슷한 서비스의 경우 유사도 검색이나 시간순 검색만을 이용한다”며 “다양한 상세 검색방식을 지원해 원하는 문서는 물론 메일의 첨부파일 내용까지 한번에 정확하게 찾아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개발한 독립형 어플리케이션을 탑재해 사용 편의성도 높였다. 파일을 검색한 후 이동 복사 삭제 등을 자유 자제로 사용할 수 있어 쉬운 파일 정리가 가능한 것. 날짜별, 제목별, 종류별 정리 등도 클릭 한 번으로 해결할 수 있다.


미리 보기 기능을 이용하면 문서 뿐 아니라 이미지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미니 검색창은 쉽고 빠르게 데스크톱 검색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잠금 기능은 자신의 정보가 타인에게 노출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해 준다. 또 MS워드와 아래한글 문서의 내용 검색은 물론 이메일도 아웃룩과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동시에 검색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구글이 첫선을 보인 이후로 데스크톱 검색을 제공하는 포털이 늘고 있다. MSN이 데스크톱 검색을 선보였으며 국내에서는 네이버, 코난테크놀로지, 코리아와이즈넛, 엠파스 등이 데스크톱 검색을 선보인 것.


데스크톱 검색은 PC 이용기간이 늘어나면서 각종 파일이 무원칙적으로 쌓이고 있으며 인터넷보다 자신의 PC에서 자료를 찾는 것이 더 힘들어진 상황에서 인터넷 업체들이 검색엔진 기술을 접목해 데스크톱 검색 애플리케이션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향후 소프트웨어 패키지에서 인터넷 서비스형으로 바뀌는 사용자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데스크톱 검색 다운로드
구글 데스크톱 검색 desktop.google.co.kr
MSN 데스크톱 검색 desktop.msn.co.kr
네이버 내 PC mypc.naver.com
코리아와이즈넛 데스크톱 검색 desktop.wisenut.co.kr
코난테크놀로지 데스크톱 검색 kds.konantech.com
엠파스 데스크톱 검색 desktop.empas.com


[명승은 기자]


SpotNews.com&매경인터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경인터넷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1/03 10:39 2006/01/03 10:39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