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로 글써주지 말자

Column Ring 2005/04/15 14:23 Posted by 그만
각 언론사들이 경쟁적으로 블로그를 도입하고 있다. 아니 이미 도입해서 움직이는 곳이 많다.

하지만 이러한 모습에서 난 그들의 염치 없는 구걸 행위에 대해 역겨움을 느낀다.

언론사들의 경쟁적인 블로그 도입은 뚜렷한 전략에서 나오는 것도 아니고 그들의 권력을 네티즌에게 나눠주기 위해 나온 것도 아니다. 다만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나온 전략이기 때문이다.

여러분 가운데 신문사닷컴에 블로그를 개설해서 운영하는 사람이 있다면 당장 그만 두거나 정당한 대가를 요구할 것을 제안한다.

신문사닷컴은 포털에 대고 자기들 콘텐츠를 헐값에 넘기고 있다며 한숨을 쉬다가 최근 들어서 포탈과 콘텐츠 제공 대가에 대한 협상을 다시 시작하고 있다. 그런데 어이 없는 것은 독자들의 귀중한 정신 자산인 블로그 포스트 글에 대해서는 어떠한 대가도 주지 않고 있다.

물론 포탈도 마찬가지지만, 사용자들이 포탈 사용에 대한 욕구를 들여다 보면 이해할만하다. 그저 자신의 의견을 계속 남기고 남들에게 나의 모습이나 생각들을 보여주고 싶은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언론사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라면 달라야 한다. 최근 언론사에서는 아마추어 리포터 양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싼값에 다양한 콘텐츠를 수집하기 위해서다. 한발 더 나아가 공짜로 독자들이 올리는 글을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블로그에 자신의 식견이나 고도로 정제된 글을 올리시는 분이라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라. 언론사닷컴에게서 무엇을 받을 수 있는지. 적어도 언론사 직원들은 블로거들을 기자로 보지도 않으며 권위를 부여하려 하지도 않는다. 이미 낡은 방식으로 스스로를 '기자님'으로 여기고 있을 뿐 블로거는 그저 네티즌에 불과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블로거들은 정당한 대가가 나오기 전까지 파업하는 것이 옳다. 신문사닷컴의 '공짜로 써먹기' 의식에 강하게 반발하든가 무시해야 한다.

신문에 실리는 의견란조차 공짜가 없는데 언론사 닷컴에 올라가는 자신의 게시물에 대해 왜 아무런 대가가 없는가.

독자가 주인이 되는 언론사닷컴의 블로그 정상화를 위해서, 그들의 얌채짓을 막기 위해서라도 언론사닷컴의 블로거들은 당장 블로깅을 멈추자.

* 이 글이 올라오자마자 내게 의견이 하나 날라왔다. '별로 중요하지도 않고 쓰잘데기 없는 개인의 소소한 이야기들'만 올리고 있는데 어찌 대가를 바라냐고... 좀 다른 이야기일뿐이다. 그런 글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전문적인 식견과 자신의 정신 노동력과 시간을 투자해 열심히 써놓은 글을 말하는 것이다. 그냥 몇 줄 끄적이는 수준에 대해서까지 뭐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아까운 글들이 언론사닷컴 속에 파묻혀 있다는 것 때문에 그렇다. 아무런 대가도 없고 어떠한 혜택도 없이 말이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5/04/15 14:23 2005/04/15 14:23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2/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