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를 친구 대하듯 해야 한다"

구전 마케팅 전도사를 자임해온 구자룡 지아이지오 대표의 말이다. 그는 "지금은 기업이 물건을 사주는 손님 정도로 생각한다는 데에 활용의 문제가 있다"며 최근 불고 있는 국내 기업의 프로슈머 활용 마케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다.

제품의 개발 초기부터 기업과 제품의 '전도사' 역할과 함께 새로운 아이디어 창고로서의 역할을 지니게 된 '프로슈머' 육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프로슈머'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합성어로 기업의 제품 개발 단계부터 관여하기 시작해 마지막 제품 판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특화된 소비자를 말한다.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 영향력을 미치는 범위가 2.7명 정도에 불과한 반면, '프로슈머' 군에 속하는 소비자들의 영향력 범위는 평균 9.1명에 달하고, 이들의 온라인 활동이 기존 미디어의 광고나 홍보 효과를 넘어서고 있어 기업들은 '프로슈머'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지난 2월 28일 역삼동 한국기술센터 국제회의실에서 '프로슈머 파워 - 전망과 비전'이란 주제의 공개 세미나가 열렸다. 200여 명의 참석자가 운집한 가운데 열린 이 행사는 산업자원부가 주최하고 엔펀(www.enfun.net)과 산업기술인터넷방송국(www.itstv.net)이 행사를 이끌었다.

이 세미나에서는 마이클럽, 영진약품, VK주식회사 등 프로슈머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극대화한 사례가 발표됐으며 패널 토의를 통한 국내 상황에 적합한 '한국형 프로슈머' 육성 방안이 모색되기도 했다.

이 세미나에서 사례 발표에 나선 기업들 모두 인터넷을 적극 활용해 '프로슈머'와의 네트워크에 대해 강조하기도 했다.

마이클럽(www.miclub.com)을 운영하는 동양온라인의 한동훈 이사는 "프로슈머 마케팅을 진행하면 단순히 제품 소개와 판매에 대한 마케팅만으로 그치지 않고 그 안에서 문화가 생겨나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 이사는 "실제로 가스레인지에 대한 품평란에는 프로슈머끼리의 정보 공유는 물론 엽기적인 실험 결과, 생활 정보 공유 등이 함께 이뤄진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인지도가 낮았던 VK모바일도 사례 발표를 통해 "'프로슈머'의 적극적인 온라인 홍보와 제품과 기업에 대한 자발적인 설명이 이뤄지면서 단기간에 급속한 인지도 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며 프로슈머의 육성으로 파생되는 마케팅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프로슈머는 생비자, 제품 초기부터 영향력 미쳐

이 세미나 첫 강연을 맡은 구자룡 지아이지오 대표는 "기업들이 얼리어답터와 프로슈머를 정확히 구분하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하고 "얼리어답터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혁신을 조기에 수용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수동적인 의미를 지니지만 프로슈머는 생산자이면서 소비자인 '생비자'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프로슈머는 제품의 개발, 생산, 유통, 판매 등 어느 주기에나 영향을 미치는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들로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소비자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지면서 생겨난 자연발생적 소비자 형태"라고 그는 덧붙였다.

특히 구 대표는 한국 기업이 프로슈머 마케팅을 흉내만 내고 있다며 '고객 전도사'를 양성하지 못하는 이유로 "소비자에 대한 불신의 벽이 높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친구에게는 자신의 과거도 알려줄 수 있으면 또한 미래의 생각도 알려줄 수 있는 것인데 이러한 관계를 위한 노력보다 결과에 집착하는 기업 마케팅 문화를 개선해야 한다"고 그는 조언했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3/03 08:16 2006/03/03 08:16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