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리뷰는 LG전자 인사이트 체험단 이벤트에 참여하여 당첨되어 진행한 것으로 본 제품은 LG전자로부터 공급 받았으나 리뷰 내용에 대한 어떠한 가이드라인도 받지 않았음을 밝힙니다.

무적전설님의 포스팅 "20여일간 LG인사이트를 써보니..."를 보고 그동안 준비해두었던 인사이트폰 리뷰를 공개해야겠다고 맘 먹었습니다. 이놈의 귀차니즘 때문에 더 근사한 리뷰가 나오지 않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

얼른 치러줘야 하는 성격임에도 미뤘던 것은 인사이트폰을 쓰기 전에 T*옴니아폰을 사용해봤다는 점(잃어버렸다능..--;) 때문에 이리저리 비교해봐야 했습니다.

일단 지난 번 전자신문인터넷의 이버즈(ebuzz.com)팀에 보낸 리뷰를 소개하고 좀더 구체적인 내용을 이야기해보도록 하죠. 원래 축약본으로 원고를 보냈고 전문 그대로는 블로그에 싣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중간한 실용 스마트폰 LG인사이트폰

어중간하다. DMB가 빠져 있고 라디오 수신 기능이 들어 있는 것은 이해하겠는데 GPS가 빠져 있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해외 판매 모델에 들어 있던 것이라서 더 아쉽다.

고가폰 계열인 T*옴니아를 사용해본 입장에서 이것 빼고 저것 뺀 제품을 '실용폰', 또는 '스마트폰의 대중화' 식의 표현으로 뭉뚱그려 표현하는 것이 그리 달갑지 않다. 이것저것 뺀 것이 너무 많다. 카메라의 플래시 기능은 커녕 반사경 하나쯤은 달아주었어야 하지 않나 싶다. GPS 제거는 특별히 내비게이션 같은 기능 뿐만 아니라 향후 나오게 될 각종 전용 콘텐츠는 물론 GPS 연동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솔직히 개인적으로 DMB 빠진 것은 그다지 아쉽진 않다. SKT라면 또 위성DMB를 넣을 것이었고 한 달에 몇천원씩 뽑아가려고 했을테니 말이다. 지상파 DMB라도 그다지 TV 시청을 즐겨하지 않는 내 특성상 차라리 없는 기능인 것이 맞다. 더구나 스마트폰에서 TV를 시청한다는 것은 두 세시간만에 배터리를 방전시키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라는 점에서도 그다지 달가운 기능은 아니다. 그렇다고 생뚱맞은 라디오 기능으로의 대체는 좀 아니다 싶다.

LG가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위해 선보였다는 인사이트폰 SU200, SU2000은 출시 때부터 스펙다운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을 감수해야 했다. 고성능을 위주로 형성되어 온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대중화를 위해 단가를 낮추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란 점도 이해가 되지만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이 실망하지 않게는 해주어야 했다.

스마트폰이 겨우 이거야? 란 소리는 듣지 말아야
이게 핵심이다. '보급형' 좋은데... '싼 게 비지떡'이란 소리는 듣지 말아야 하며 더구나 '스마트폰이 이거야?'라는 업계 전체를 욕먹이는 제품은 조심스러워야 한다. 지금 인사이트폰이 딱 '싼 게 비지떡'은 아니어도 '스마트폰이 겨우 이거야?'라는 소리를 들어 싼 제품이다.

물론 일반 기능폰과 비교했을 때 스마트폰으로서 갖는 기능상 장점은 이보다 더 많다.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깔고 지운다거나 이메일을 자유롭게 보내고 받을 수 있으며 풀브라우징 무선인터넷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에게는 만족스러운 기능일 것이다.

스마트폰은 마치 초기 윈도우 PC 처럼 알면 알수록 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고 모르면 모를수록 불만만 쌓이는 제품군이다.

느리고 불편하고 손으로 누르기에는 아이콘이 너무 작다는 불만은 사실상 MS 윈도우 모바일이라는 운영체제의 UI 후진성에 기인한다고 봐야 한다. 물론 윈도우 모바일 7이 좀더 나은 모습으로 나온다고 하지만 초기 사용자들에게 엄청난 실망을 안겨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반대로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이런저런 소프트웨어 제품을 설치하고 만지고 설정할 수 있고 인터넷과 이메일을 자유(제한적이긴 하지만)롭게 쓸 수 있다는 점에서 PC통신에서 인터넷으로 전이되는 과정을 기억나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폰에서 기능폰으로 회귀는 불가
이렇게 불평을 늘어 놓는 내게 '그럼 옛날로 돌아갈래?'라고 물어본다면 그러겠다고 말할 수는 또 없다. 일단 스마트폰으로 옮겨온 이상 이전의 '전용 단말기'로 돌아가지 못하겠다. 기능폰이라 불리는 전용 단말기의 멋스러운 디자인과 슬림한 두께, 신속한 반응 속도마저 외면할 그 무엇은 결국 '불편한 자유' 때문이다.

인사이트폰이기 때문에 갖는 장점은 고사양의 다른 스마트폰보다 30만원 가까이 저렴하다는 점이 가장 크다. 조그 스크롤 버튼이 인터페이스가 조악한 윈도우 모바일 6.1의 조작성을 작으나마 개선시켜주었고 마이크로SD카드 슬롯이 외부로 노출돼 있어 메모리 걱정없이 오피스 문서를 담아 다닐 수 있다는 점도 인사이트폰으로 누릴 수 있는 자유로움이다.

근접센서가 있어서 전화를 받을 때 얼굴에 폰을 갖다 대면 화면이 꺼지면서 오작동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어서 풀터치폰이 갖는 불편함을 해소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인사이트폰 만의 장점을 찾아보라면 위에 열거한 것들이 가장 크겠다. 그만큼 LG전자측에서도 신경쓰면서 홍보하던 기능이니까.

칭찬해줄 편의성이나 기능이 전혀 없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더구나 싸지 않은가. 이보다 더한 미덕이 무엇이란 말인가. 50만원 100만원짜리를 턱턱 내놓을 수 있는 재력 지름가들에게는 모자라도 한참 모자른 제품이다. 그럼에도 인사이트폰 존재의 의미는 스마트폰이란 게 뭔지 경험하고 나중에 좀더 나은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과도기형 보급 제품'이란 점이다. 아마 다음엔 더 좋은 제품을 살 수 있을거야라는 기대를 가질 것만 같다. --;

굳이 별점을 준다면 세개 반 정도
아무튼 인사이트폰은 전체적으로 스마트폰으로서는 턱걸이에 가까운 하드웨어 성능이다. 3인치 액정화면은 배젤이 두툼하게 보이고 폰의 두께가 슬림하지 않아서인지 작아보인다. 더구나 문자를 보낼 때의 액정 반응속도라든가 고용량 동영상 재생시 끊김 현상 같은 것은 인사이트폰에 실망하게 하는 요소다.

화면 전환에 뜸 들이는 폰 모듈 기능이라거나 4000명 넘는 연락처에서 사람을 검색한다거나 할 때는 적잖이 인내심이 필요했다. 오죽하면 인터넷 카페에 기능 안정성을 위해 잠가 놓은 CPU 클럭을 풀기 위한 툴을 소개하고 있을까.

심지어 3.5파이 범용 이어폰잭은 LG도 출시 때부터 자랑하던 기능이긴 하지만 일부 스피커 기기에 연결해 사용할 경우 전화를 자동으로 걸어주는 오작동을 보고 기겁을 했다.

----------------->
기본적으로 T*옴니아나 인사이트폰이나 MS 윈도우 모바일 6.1을 기반으로 한 제품이라서 GPS나 DMB 기능을 제외한 거의 모든 기능이 사용법이 같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올렸던 T*옴니아의 활용기를 그대로 적용하셔도 됩니다.

2009/01/25 T*옴니아에서 가장 많이 쓰는 기능들
2009/01/16 [T*옴니아 팁-2] 플리커-블로그에 사진 동시 업로드
2009/01/14 [T*옴니아] 모바일 블로깅 팁 -1
2008/12/27 [T*옴니아] XP에서 블루투스로 싱크하기
2008/12/09 [T*옴니아] 옴니아 사용에 도움되는 카페 모음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9/05/25 12:54 2009/05/25 12:54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20

    Tracked from the Project [Y] - Ubiquitous Evolution  삭제

    ::

    2009/05/25 15:20
  2. 20여일간 LG인사이트를 써보니...

    Tracked from the Project [Y] - Ubiquitous Evolution  삭제

    :: 참고 :: 본 리뷰는 LG전자 인사이트 체험단 이벤트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만은.... 제가 할말은 다 한다라는 것은 다 알고 계시는 사실이겠죠? LG전자의 PDA폰 인사이트 (C)무적전설 다시만난 LG전자 PDA폰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시겠지만, 지난 2007년 LG전자는 HP ODM 을 비롯한 PDA사업에서 손을 뗄 것을 발표 했습니다. 그 덕에 7월에 발표 한 LG-KC1 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의 제품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2009/05/25 15:21
  3. 시은의 생각

    Tracked from sieun's me2DAY  삭제

    [리뷰] 어중간한 실용 스마트폰 LG인사이트폰

    2010/11/04 22:28
1  ... 475 476 477 478 479 480 481 482 483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1/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