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해 본 결과 아직까지 상업용도로는 사용하기 힘들고 하루 5000쿼리로 제한을 두어 개인 사용자 및 비상업용도로 사용해볼 수 있도록 했다고 하는군요.

간만에 반가운 소식입니다. 조만간 링블로그 1.03 업그레이드 기념(?)으로 한 번 적용해볼까 합니다..^^
------------>
웹 2.0 기업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API 공개에 네이버도 동참한다.

NHN(대표 최휘영)이 운영하는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는 국내 포털 사이트로는 최초로, 사용자가 직접 네이버 서비스와 기능에 기반한 응용프로그램?서비스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자사 검색결과 및 검색서비스의 API를 전격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s)란 개발자들이 필수적인 프로그래밍 기술 없이도 특정 프로그램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일종의 응용 프로그램으로, 이번 검색서비스에 대한 API 공개는 사용자들이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단순히 소비하는 차원이 아니라, 이를 응용해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새로운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고 이용할 수 있는 획기적인 조치다.

‘OpenAPI’(openapi.naver.com)을 통해 공개되는 API는 ▲ 지식iN-블로그-전문자료-한국웹문서-도서-쇼핑-국어사전-영어사전-일어사전 등 9종의 검색결과 관련한 것과 ▲ 실시간검색어-추천검색어-성인검색어-오타변환-바로가기 등 5종의 검색기능 관련 한 것으로, 네이버의 검색관련 주요 서비스의 API를 포함하고 있으며, 향후 지도서비스 등 더 많은 서비스에 대한 API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OpenAPI’를 이용하면 서비스 제작에 관심 있는 사용자가 네이버 검색 결과를 응용한 새로운 UI의 실험, 타사 서비스-프로그램과 연동한 응용프로그램 제작 등 자신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직접 개발해 서비스할 수 있으며, 특히 기능적 완성도 측면에서는 원천기술력을 보유한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바탕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상용서비스 이상의 완성도 높은 양질의 서비스 제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NHN 최휘영 대표는 “네이버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한 ‘OpenAPI’서비스는 국내 포털로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것으로, 향후 이용자가 단순히 콘텐츠의 생산-소비자의 한계를 뛰어넘어, 서비스의 생산-소비자로서의 능동적 역할을 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며, “웹2.0으로 통칭되는 차세대 웹 트랜드를 맞아, 이용자들이 네이버의 개방형 서비스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차세대 웹2.0형 서비스 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는 공개 API서비스는 해외의 경우 지금까지 아마존-구글-야후-MSN 등 선도 업체를 중심으로 일부 선보여왔으며, 네이버의 이번 API공개로 국내 인터넷시장에도 개방과 참여라는 웹2.0의 흐름이 가속화될 것으로 네이버측은 전망했다.

그동안 웹 2.0을 언급하며 국내 전문가들 사이에서 '폐쇄형'이란 지적에 네이버는 올해 초 API를 공개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3/27 10:57 2006/03/27 10:57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네이버 검색 API와 Daum의 전략

    Tracked from Channy's Blog  삭제

    네이버에서 오늘 네이버 OpenAPI 베타버전을 오픈 하였습니다. (검색 블로그 공지 및 보도 자료 참고). 우선 매우 기쁘고 환영 합니다. 포털에서 이런 OpenAPI를 만들어 오픈할 수 있다는 점에서 ...

    2006/03/27 13:40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