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7 베타 2를 일반에 공개했다.

MS는 지난 2월 개발자를 위한 베타 2 프리뷰 버전을 발표한 바 있지만 IE7를 공식적으로 일반에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MS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 7 버전에서 가장 큰 변화로 ▲메뉴 바 및 아이콘을 숨긴 새로운 인터페이스, ▲탭 브라우징 및 작은 그림으로 사이트 미리보기, ▲인쇄 기능 향상, ▲RSS 구독 기능, ▲주소란을 통한 검색 서비스 지정 기능 ▲피싱 사이트 자동 차단 기능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최종 버전은 올해 하반기 차기 운영체제인 윈도우 비스타의 정식 버전 발표와 함께 이뤄질 전망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인터넷 익스프롤러 7 베타 2 다운로드(http://www.microsoft.com/windows/ie/default.mspx)

IE7의 기능 변화, 웹의 변화 예고?

IE7의 기능상의 변화는 단순히 애플리케이션 차원의 기능 추가라는 것보다 웹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예고할 수 있을 정도의 혁명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먼저 그동안 주소창을 통해 사이트 URL을 직접 쳐넣어야 했던 방식에서 주소창 자체를 검색창으로 바꾸고 오른쪽에 있는 검색 서비스 선택 메뉴를 통해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검색 서비스를 사이트로 직접 이동하지 않고도 검색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현재 네이버에서 기사를 보다가도 주소창에서 곧바로 구글 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파이어폭스의 이용 방식과 유사하다. 이는 굳이 검색 포털 서비스를 '홈(시작) 페이지'로 지정해 두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다. MS 입장에서는 IE의 기본 설정을 통해 MSN으로 유입시키려는 노력을 포기한 셈이기도 하다.

또한 탭 브라우징을 통해 한 화면에서 다양한 사이트를 열어 놓고 손쉽게 옮겨다닐 수 있으며 심지어 사이트를 작게 미리 보여주는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 개의 사이트가 시작페이지가 될 수 있다.

이는 '이 사이트를 홈 페이지로 설정하기' 등으로 방문자를 끌어모으기 위해 노력중인 사이트 기획자들을 더욱 고민스럽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RSS 기능은 인터넷 콘텐츠 유통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대부분의 블로그나 콘텐츠 사이트들이 이미 도입했거나 속속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 RSS 기능은 포털에서 모든 콘텐츠를 보여주는대로만 보던 누리꾼의 습관을 바꿀 수 있을 정도의 파괴력을 갖고 있다.

RSS 구독 방법이 그동안 번거로웠지만 IE7을 사용하면 원하는 콘텐츠를 발견했을 때 바로 RSS 구독 기능을 통해 손쉽게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콘텐츠만 받아 볼 수 있는 '개인화'가 급속도로 이뤄질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IE7의 기능상의 변화는 이미 파이어폭스에 반영됐다며 그다지 새롭게 느껴지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IE를 사용하고 있는 시점에서 IE7의 기능 변화는 사이트 사용 습관을 크게 바꿀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콘텐츠 사이트를 기획하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웹 브라우저의 기능상의 변화에 따른 누리꾼의 움직임을 예측해야 하는 고민을 안게 됐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4/25 17:24 2006/04/25 17:24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IE7 기사에 대한 반응..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

    네이버에 올라간 기사.. MS, IE7 베타 2 발표 '인터넷 서비스 혁명 예고' 그리고 반응..중 한 두개.. 네이버 망했네.ㅋ 포털들 한숨소리 들린다. "영원한 것은 없다"우리가 겸손해야 할 이유. 앞으로

    2006/04/26 11:03
  2. IE7 관련 '기사 표절(?)'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

    기사(News, Report)란 것은 '표절'의 영역에 들어가기 힘들다. 대부분이 사실(Fact)에 기초하며 의견(Opinion)에 대한 전달이 목적이며 방식이 건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사에도 표절은 존재한다. '?

    2006/05/04 18:54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