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수 제작물(UCC)의 증가와 더불어 저작권 문제가 돌출되고 있는 가운데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선스(CCL)'가 저작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다 주장이 제기됐다.

소프트웨어진흥원' SW 인사이트 정책 리포트' 9월호에 실린 ‘UCC시대의 저작권 : Creative Commons License’ 보고서에 따르면 웹 2.0 시대를 이끄는 UCC의 확산에 있어 저작권 침해가 문제라고 진단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CCL의 이용활성화를 제시했다.

관련 링크 : SW Insight 정책리포트 2006년 9월호(제14호)

또한 CCL이용 활성화를 위해선 저작권자와 포털 등과 같은 인터넷 사업자가 양측 모두에게 혜택이 있는 이 방법의 장점을 인식하고 참여 할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몇 해 전 P2P사이트를 통한 불법파일공유가 문제가 된 것처럼 UCC의 경우도 온라인상에서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은 콘텐츠가 공유된다는 차원에서 문제의 본질은 동일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 선두 동영상 포털 사이트의 95% 이상이 기존 방송이나 영화를 이용한 것이라는 통계에서 보아지듯 UCC 공유로 인한 저작권문제는 심각한 수준이지만, 현실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떠도는 수많은 UCC의 저작권자를 찾아내고 저작자의 의사를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저작물에 저작권자의 권리사항을 표시하여 두고 저작권자와 사용자가 직접적인 접촉 없이 정해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는 CCL이야말로 UCC에 적합한 저작권 관리방법이라는 것.

"CCL 활성화되면 저작자, 이용자, 사업자 모두 윈-윈"

이 보고서를 작성한 SW진흥원의 정제호 박사는 “UCC와 관련한 저작권 문제의 해결 없이 웹 2.0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CCL은 정보의 공유와 저작권보호라는 서로 다른 요구를 절충 할 수 있어 UCC의 저작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CCL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저작권자와 온라인사업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CCL은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보고서는 저작자 입장에서 CCL을 활용하게 되면 저작물의 이용권한을 원하는 형태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공유를 통해 홍보를 하면서도 일부 상업적인 옵션을 두는 등의 방법을 통해 경제적인 효과를 얻거나 저작자의 의사에 반하는 저작물의 이용을 통제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온라인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CCL이 활성화 되면 저렴한 비용으로 저작권을 관리할 수 있는 수단을 확보하는 셈이어서 불법복제 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기존 저작권 규정에 비해 저작물에 대한 이용권한을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를 필요로 하는 콘텐츠 제공자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양질의 UCC를 확보하고 이용자의 방문을 이끌 수 있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


CCL이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센스(Creative Commons License; CCL)는 저작권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이용방법 및 조건을 표기하는 일정의 저작물 이용 허락 표시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저작물의 이용방법 및 조건을 규격화하여 몇 가지 표준라이센스를 정한 것이다.

예를 들어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등과 같은 규정을 붙여 놓는 것으로 저작자는 그 중에 필요한 라이센스 유형을 선택하여 저작물에 표시함으로써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이용범위를 설정하여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저작자들은 누구나 CCL 사이트(www.creativecommons.or.kr)에서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설정할 수 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9/05 10:18 2006/09/05 10:18
TAG , ,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음악 공유 라이센스

    Tracked from 무명가수 다이어리  삭제

    음악을 MP3와 같은 파일로 만들어 듣게된 역사도 벌써 10년이 넘어갑니다. 그리고 현재에 이르러 MP3로 만들어져 퍼지지 않는 노래는 없다고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일단 발매된 음반은 어떤 ..

    2006/09/06 15:57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