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글의 오프라인 매체 광고 시장 진출 소식에 이어 야후도 미국내 7개 종이 신문사와 계약을 맺고 지역 광고 및 온라인 신문 구독자를 위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고 2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또한 이번 제휴로 해당 신문에 게재되는 구인 목록이 야후의 취업 사이트인 야후 핫잡스(Yahoo HotJobs)에 동시 게재된다. 각 신문 사이트의 취업 검색은 핫잡스의 엔진으로 동작한다.

핫잡스는 다양한 기술을 통해 실시간 동영상 광고는 물론 쌍방향 미디어, RSS, 뉴스레터 등의 광고를 집행한다.

야후 취업 서비스를 통해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취업 광고가 더 많은 수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야후와 제휴를 맺은 신문사들은 미국내 38개주에서 170여 개 일간지를 발간하는 회사들로 벨로(Belo), 콕스(Cox), 허스트(Hearst) 등 7개사다.

야후-전략적 제휴. 구글-직접 참여

야후와 이들 신문사는 추후에 온라인 취업사이트를 통합할 계획을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이들 신문사의 온라인 사이트에 야후의 광고 플랫폼을 붙이거나 야후의 검색엔진을 이들 신문사 사이트에 제공하고 야후 툴바에 대한 홍보를 공동으로 진행하는 등의 다양한 제휴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신문사들은 야후의 지역 검색이나 지도와 이벤트 서비스 등을 자사 사이트에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한편 이달 초 구글이 종이신문 광고 네트워크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겠다는 발표를 한 바 있어 온라인 기업들과 오프라인 기업들 사이의 경계가  무너지기 시작했다.

다만 구글과 야후의 오프라인과의 제휴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야후가 서로의 영역에서 상대방의 장점을 흡수하는 제휴 형태라면 구글은 아예 신문의 일정 영역을 구매한 뒤 이 지면에 실릴 광고를 온라인으로 수주받는 형태의 영업을 개시했다. 구글은 현재 뉴욕타임즈와 가넷 컴퍼니, 트리뷴, 워싱턴 포스트, 허스트사 등과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구글과 야후의 오프라인 신문사와의 연합은, 여전히 온라인 기업들을 경계의 대상으로 보고 긴장감을 조성하고 있는 국내 오프라인 언론사들에게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

-------------------------->
단순한 형태의 제휴든 복잡한 형태의 제휴든 온라인 미디어와 오프라인 미디어 사이에는 끈끈한 제휴 관계가 있을 때 윈윈할 수 있죠.

하지만 온라인 미디어가 주도적으로 오프라인 진출을 선언한 적이 없음에도 오프라인 미디어는 온라인 미디어 영역에 대한 적극적인 진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미디어 영역에서 대부분 오프라인 기업들은 실패하고 말죠. 이는 왜 그럴까요? 마인드가 잘 못됐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은 제휴와 파트너십, 꼼꼼한 계약 관리와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돼야 하는 영역인데 무대포 정신과 함께 무식한 밀어붙이기 치졸한 상계 조건 등을 내세우고 '언제나 갑'의 정신으로 온라인 사업을 하려니 무개념 상태가 돼버리죠.

안타깝지만 많이 늦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정신차리고 윈윈의 길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11/21 09:19 2006/11/21 09:19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