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거리에 대한 추억

Ring Idea 2007/03/26 13:57 Posted by 그만

대학 때 그만은 사회과학계열 전공이었다.

입학하자 생소한 문화를 접하게 된다. 이른 바 '세미나'라는 것이었다. 거창한 행사가 아니라 학과 내에 동아리 역할을 하는 '학회'란 것들이 몇 개 있었으며 각 학회는 주제별로 '연구회' 등의 이름으로 모임을 가졌다. 세미나는 이 학회원들끼리의 토론회 같은 것이었다.

그만은 당시 그 세미나에 흠뻑 빠져 있었다. 매주 1, 2개씩의 주제로 진행되는 이 토론회는 참석 인원이 적게는 3, 4명 그리고 많게는 열 명이 넘을 때도 있었다.

이후 그만은 한글전용에 대한 고집으로 '대거리'라는 단어로 순화시켰지만 여전히 '세미나'란 이름이 대세였다.

당시 이 세미나는 다음과 같은 역할 분담과 함께 자유로운 분위기의 토론이 매번 이어졌다.

■ 간사 : 보통 2, 3학년 선배들이 이 역할을 맡았다. 토론에 직접 참여하기보다 토론이 제대로 가고 있는지, 또는 토론에 대한 주제를 벗어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조언을 해주는 역할이었다. 지금이나 그때나 4학년은 취업공부에 여념이 없었다. 뒤풀이 때만 돈 내주러 오는 착한 '엉아'들이었다.^^

■ 발제자 : 1, 2학년 가운데 지정된 책을 읽고 주어진 영역에서 생각해볼 거리를 만들어 오는 사람이었다. 이들은 지정된 책이나 자유 주제를 놓고 학회의 성격에 맞는 토론 거리를 정해와 토론자들에게 화제를 던졌다. 보통 한 사람이 맡기도 하고 주제별로 토론자와 발제자의 역할이 돌아가기도 했다.

■ 토론자 : 참여자들은 모두 토론자였다. 모두 책을 읽고 온 뒤 토론에 참여하고 치열한 논리 경쟁을 벌이거나 지적인 결론을 끌어내기 위해 끙끙 거렸다. 분위기를 썰렁하게 만드는 토론자부터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내용이 없는 사람, 또는 너무 논리 정연해서 토론 자체를 무색하게 만드는 사람까지 다양한 말투와 논리 전개 방식들이 공중을 가득 채웠다.

나중에는 이 토론자들은 뭔가의 역할을 맡기도 했다. 예를 들면 대부분 이것도 맞고 저것도 맞고... 하는 느낌이 들까봐 주제를 선정한 뒤 다른 쪽을 반박하는 논리를 개발하기 위해 찬반 양 진영으로 나뉘어 준비를 하도록 한 것이다.

그렇게 3시간 정도의 토론을 마치고 나면 뒷풀이가 있었다. 그날 나왔던 주제보다는 친목도모가 주였던 젊은 시절이었다.

-------------------------->

지난 토요일(24일) 재미있는 행사가 있었습니다. 그날 저도 열심히 참여한다고 했지만 그리 스스로 만족스럽지는 못했습니다.

처음부터 시작해 마지막까지 화기애애한 분위기와 치열한 토론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뭐랄까요. 뭔가 틀에 맞춰지지 않다보니 우왕좌왕하는 우리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아쉬움보다 가능성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많고 세상은 넓으며 서로 다른 사람들이 서로 다른 처지에서 똑같이(또는 너무 다르게) 고민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우리 스스로 더 많은 사람과의 교류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 동의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1차 때 참여하지 못했으므로 지난 회 때와 어떻게 달라졌는지는 피부로 경험하지 못했지만 대충 분위기는 익숙합니다.

일단 IT 업계 종사자들이 토론에 그리 익숙한 분들이 아니구나를 느꼈습니다. 솔직히 많이 어색(^^)했습니다. 토론에 참여하려는 열기는 뜨거웠으나 생각보다 토론이 원할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어쩌면 우리나라 문화일 수도 있고 우리네 정서일 수도 있겠습니다.

치열한 토론이라기보다 서로의 생각을 확인하는 선에서 수긍하고 넘어가려는 모습이 보이기도 했으며 생면부지의 사람들끼리 서로 한 사안에 집중해서 뭔가 결과를 도출하려니 정리가 안 돼서 끙끙거리는 모습도 느껴졌습니다.

그러면서도 사람끼리의 토론보다는 모니터와의 대화를 더 많이 하는 IT인들이 뭔가 강렬하게 말하고 싶다는 충동을 느끼고 있다는 것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매우 좋은 경험이었으며 시스템 엔지니어들, 포털 기획자, 게임 기획자, 기술 전도사, 서비스 운영자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뭔가 한 가지 주제로 토론하기가 그리 녹록지 않다는 것도 느꼈습니다.

어쨌든 후기를 너무 까칠하게 쓰면 안 될 것 같은 느낌에 이 정도로 소감을 마치구요.(^^)
그만과 토론하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리며 앞으로 좋은 관계를 지속시켜나가길 바라겠습니다.

* 앞 부분의 이야기는 토론회가 좀더 정교화될 필요가 있는지 이대로 난상이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옛날 생각이 나서 적어봤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3/26 13:57 2007/03/26 13:57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후기] 두번째 IT 난상토론회

    Tracked from 레인블루 :: 책과 영화와 인터넷이야기  삭제

    IT난상토론회에 지난 12월에 이어 두번째로 참여했습니다. 선정된 주제가 1회때보다 현실적이기도 했고, 분위기가 아무래도 두번째라 그런지 좀더 부드러워서 처음 참석했을때보다 유쾌하고 ..

    2007/03/26 14:23
  2. 스마트플레이스의 난상토론회에 다녀와서 ..

    Tracked from 꼬날의 좌충우돌 PR현장 이야기  삭제

    직업상 잘 모르는 사람과 만나서 인사하고, 내가 하는 일과 우리 회사에 대해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는 일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토론이라는 분위기에는 그다지 익숙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

    2007/03/26 14:46
  3. 스마트플레이스 제2회 난상토론회

    Tracked from HYPERCORTEX  삭제

    스마트플레이스의 제2회 난상토론회에 다녀왔습니다. 토론회 후기도 하나둘씩 모이고 있네요. 저는 미처 신청도 하지 못했는데, 류한석 님의 배려로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좋은 ..

    2007/03/26 16:04
  4. 2회 IT난상 토론회에 다녀 와서

    Tracked from Andy's GrandBlue  삭제

    <br /> 지난 토요일 개최 된 2회 IT 난상토론회에 다녀 왔습니다. 제가 활동하고 있는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주최하는 행사이기에 빠질 수는 없었죠. 사실 1회 때의 멋진 경험 때문에, 기다리고 있..

    2007/03/26 19:11
  5. IT난상토론회 후기.

    Tracked from Windblog.com  삭제

    운좋게 선착순에 들어 참석하게 된 IT난상토론회에 다녀왔다. 스마트플레이스가 주최하고 이쪽 분야의 다양한 분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에 신청하고나서 부터 행사 당일 날까지 기..

    2007/03/26 22:48
  6. IT 난상 토론회 후기 / 우리는 토론한다.

    Tracked from 준서아빠가 생각하는 행복한 UX 이야기  삭제

    <p><font face="맑은 고딕" size="2">토요일 오후, 낯설지만 즐거운 경험.<br /> <br /> 토요일 오후다. 보통때 같으면 이제 9개월 된 아들 준서를 위해 대화를 하고 있겠지만, 오늘의 모임은 류한석 형..

    2007/03/27 17:31
  7. 3월 24일, 스마트 플레이스 2회 난상토론 후기

    Tracked from BBusisi's Memex  삭제

    좀 늦었지만, 후기 올립니다. 3월 24일, 삼성역에서 스마트플레이스 2회 난상토론에 다녀왔습니다. 토론주제는 2가지였습니다.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은 어떠해야 하는가? 지식근로자의 근무환..

    2007/03/27 22:21
  8. 내가 바라보는 IT난상토론회

    Tracked from 행복찾기 - 생태계 관찰일지  삭제

    지난 토요일 제 2회 IT난상토론회 를 다녀 왔었습니다. 1회 토론회에 이어 역시 사람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후기를 적기에 앞서 그만님께서 토론회의 방향에 대한 글 을 적..

    2007/03/28 01:27
  9. 난상토론회 후기&amp;정리 part 2

    Tracked from 행복찾기 - 생태계 관찰일지  삭제

    2차주제 - 지식근로자의 근무환경/경력관리 2차주제 토론에서는 특별한 소주제가 없는 팀으로 갔습니다. 같이 토의를 하게 되신 분들은 스마트플레이스 멤버이자 매경인터넷의 명승은(그만)..

    2007/03/30 18:12
  10. 블로그 마케팅과 팀블로그 - IT난상토론회 후기(2)

    Tracked from Think Big, Aim High  삭제

    일주일이 지난후에야 후기를 정리하는군요~ :( 고필님이 자료를 늦게 보내주셔서...가 아니라 제가 늦게 요청해서 orz... 말 그대로 난상 토론이였기 때문에 내용 정리가 쉽지 않네요. 하지만 꼬..

    2007/03/31 21:42
  11. 스마트플레이스 IT난상토론회

    Tracked from dotty.org : Life is in the Details  삭제

    조금 늦게 나마 후기를 올려봅니다.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제2회 IT난상토론회를 했었습니다. 희원이와 함께 참석을 했었는데, 그곳에서 온라인상으로만 알고있었던 다른 분들을 실제로 뵈니 ..

    2007/04/01 15:38
  12. 한참 늦은 IT난상토론회 후기

    Tracked from √ MIRiyA's AstraLog  삭제

    3월 24일에 개최했던 난상토론회의 후기를 이제서야 남긴다.딱 10일만이구나.---------------------------------------------------------------------------------------------저번 1회 IT난상토론회 때도 참가...

    2007/04/02 08:27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