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CKBACK :: http://ringblog.net/trackback/1650
-
미디어법을 날치기 통과시키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한나라당을 규탄한다
Tracked from 농협 개혁운동의 핵심 기지, 한농연 농협 개혁 블로그 삭제미디어법을 날치기 통과시키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한나라당을 규탄한다 - 집권연장과 국민을 세뇌하기 위한 미디어악법은 절차와 과정에서 모두 무효이다 - 1. 국민들은 미디어법과 관련해 정치권에 회기와 상관없이 합의처리 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는 점과 미디어법이 여론독점과 방송장악을 위한 것이라는 우려를 분명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22일 한나라당의 시나리오에 의해 국민들의 이같은 의견은 묵살되었다. <?XML:NAMESPACE PREFIX =...
2009/07/24 09:33 -
미디어법 반대,참을 수 없는 논리의 가벼움
Tracked from 보다 나은 세상을 꿈꾸는 블로그 삭제한국 시각으로 7월 22일인 어제 오후, 드디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미디어 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었습니다. 한나라당이나 청와대는 새로운 시대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했고, 야당과 인터넷의 네티즌들은 미디어 법 표결 자체가 날치기 혹은 절차상 원천 무효(?!)라고 주장하며, 절대 이러한 상황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또다시 전의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조중동의 방송 진출만은 안된다며 미디어 법 결사 반대를 외치는 사람들의 모습 ⓒ다음 미디어 그러나..
2009/07/24 09:42 -
일개 국민 입장에서 미디어법 통과, 왜 잘못됐는지 설명해볼까요?
Tracked from 정철상의 "커리어노트" 삭제부제: 미디어법 통과, 정치인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바로 우리들이 살아가는데도 관계있는 삶의 중요한 사건이다!!! 지난 22일 미디어법이 국회에서 날치기로 통과되는 장면을 생중계로 보았습니다. 옆에 있던 아들 준영이가 ‘아빠, 저 사람들 왜 싸워’라고 하는데 딱히 뭐라고 할 말이 없더군요-_-;;; 잘못된 것 같지만, 아이에게 딱히 뭐라고 짧은 말로 표현하기도 힘들고, 또 한편으로 제가 따진다고 올바르게 시정될 일도 아니고,,, 그냥 안타까워만..
2009/07/24 09:50 -
‘대리투표’가 아니라 ‘사기투표’다!
Tracked from 북경A4_media china 삭제‘대리투표’가 아니라 ‘사기투표’다! 100분 토론을 지켜보면서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이나 중립적인 의견은 전혀 찾아볼 수 없을 만큼 팽팽한 논쟁을 벌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필자가 느낀 평가로는 민주당의 주장이 훨씬 더 조리 있고 분명함은 맞으나 한나라당의 주장도 틀리지 않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한나라당에서 주장하는 신문방송의 대기업화, 대기업의 지상파 점유, 이 모든 것이 국내 미디어 산업에 시너지 효과를 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민주..
2009/07/24 10:35 -
"3일간 국회에서 새우잠 잤는데.."어느 민주당 의원의 한(恨)스런 독백
Tracked from 자유인 삭제"3일간 국회에서 새우잠을 잤습니다... " 한나라의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를 저지못한 한 민주당 국회의원의 한(恨)스런 독백이다. 미디어3법 통과를 두고 현재 '적법 vs 불법' 의 적법성 논란이 한나라-야권간에...
2009/07/24 11:32 -
수정 미디어법 통과는 2009년판 사사오입
Tracked from 개발새발 써진 과학공책 삭제1954년 11월 27일 이승만이 장기집권을 위해서 헌법을 고치고자 한다. 여당인 자유당이 절대다수였던 국회에서 투표를 했으나 어찌된 영문인지 203명의 국회의원중 135명이 찬성하여 정족인원인 국회의원의 2/3에 단 1석 모자라 부결된다. 이틀 뒤에 대학 수학과교수가 사람은 자를 수 없으므로 반올림을 하여야 하며 203명의 2/3인 135.3333.... 명은 136명이 아니라 135명이라는 논리를 내세워 부결을 뒤집는다. 294인 중 145인 재..
2009/07/24 12:17 -
미디어법은 매체간 밥그릇 싸움일 뿐
Tracked from Image Generator 삭제"미디어 법이 민생과 직결된 사안이다" 이것은 찬성 측 반대 측 모두 주워 섬기는 대표적인 헛소리. 미디어법은 민생 현안도 아니고, 그렇다고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그 무언가도 없다. 시민들이 광우병에 열광했다는 것은 먹을 거 였기 때문이라는 측면이 컸는데, 보라. 미디어법에 시민들이 촛불들고 나서든? 한나라당은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헛소리를 하고 있는데, 그게 왜 말이 안 되는지는 SBS를 보면 대충 알 수 있다. 민영방송국 SBS 출범 당시 MB..
2009/07/24 14:27 -
존나 아름다운 욕설
Tracked from DiBox 삭제당면 쳐먹여서 순대속좀 채울 달팽이 끈끈물에 보지 문댈 환경호르몬이 포켓몬스터에 출현하기만 기다리고 있는 머리 굴리다가 피토할부랄이 없어 수류탄달고 빠구리치는 부모위해 비행기 한번 태워주려 부모명의로 이라크 파병 지원하는 자기 눈에 눈꼽꼈다고 112에신고할 싸가지를 전혀 안키우는 보기만 해도 안타까움에 내 눈물샘이 자극되는 딸딸이도 머뭇거리면서 치는 콩나물 먹고싶다고거지똥구녕 애무하는 왕따들이 치료받을려고 모인 정신과 교실에서 왕따당한 무덤파서 시체..
2009/07/24 16:03 -
미디어산업 재편의 물꼬가 터졌을 뿐이다
Tracked from SkyNet for a Beautiful Mind 삭제by 오돌또기 스크린쿼터제가 유명무실화되면 할리우드의 문화제국주의에 한국이 점령당한다던 예언은 쿼터 일수가 반토막난 후에도 그냥 그렇게 어딘가에 처박혀 있을 뿐, 현실에서 재앙의 조짐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그 효과는 장기적으로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는 주장은 반박이 불가능해서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어렵다. 왜 지금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느냐고 비판하면 아직 때가 오지 않았다고 답하고, 한국영화가 어떤 다룬 이유로 침체기에 빠지기라도 하면 스크린쿼터 축소..
2009/07/24 16:06 -
미수에 그친 '다수결'
Tracked from 사람숲 마디미 삭제차정인 이사(부산대 교수) 방송법은 국민 대다수의 의사에 반하므로 국민주권의 본질적 관점에서 무효다. 국민들은 방송법이 집권자들의 이익을 위하여 강행되는 것임을 이론으로, 느낌으로 안다. 짐짓 문민의 외양을 띠고 있지만 그 속에는 군사쿠데타에 비견할 만한 주권자 무시와 기만, 비판 봉쇄, 권력 야욕이 있음을 안다. 의회쿠데타라는 말은 이 경우에 적절하다. 지금은 대의민주주의가 실패하고 본질적으로 무효인 것이 유효의 외관을 띠고 있는 비정상적 상태다...
2009/07/25 11:00







댓글을 달아 주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2009/07/24 01:56감사합니다.
2009/07/25 08:24잘 봤습니다.
2009/07/24 03:18이어지는 글도 기대하겠습니다.
오늘중 이어지는 글을 준비하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2009/07/25 08:24사태(?)만 보고 막연한 생각의 연속이었는데 생각할 거리와 자료를 보게 되어 재미있네요.
2009/07/24 08:20야당의 우려가 정치적 우려인지 우리 모두 공감해야 할 우려인지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리고 다음 글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덧. 정치는 넘 어려운 것 같네요.
그냥 진영논리 속에 빠져 있는 현 상황에서 약간은 다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저는.
2009/07/25 08:25잘 읽었습니다. 여러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글이네요~
2009/07/24 09:31여당이 이렇게까지 무리수를 둬가며 통과시키려 한 이유가 뭘지 참....
단순한 자존심은 아닐터인데 ㅋㅋ
결국 이번에 신문이 방송에 가질 수 있는 문을 열고...
점차 구체적으로 실현할 방법을 찾으려는 것이겠지요...
여당이 왜 이걸 억지로 통과시키고 야당은 필사적으로 저지하려는지는 이런저런 설명을 붙일 필요도 없을만큼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2009/07/25 08:28여당은 정권창출에 도움을 준 조중동의 몰락을 바라지 않고 부흥을 바라는 것이고 야당은 그 반대였던 것이죠. 이런 이유 안에 여론이 어쩌구 국민이 어쩌구는 그냥 구호에 불과합니다. 100% 정치 논리에 불과하죠.
한나라당 이들은 빨갱이보다 더한 놈들 완전매국노 이완용
2009/07/24 09:41답답하군요.
2009/07/25 08:29글 잘읽었습니다. 매우 분석적인 글이라 저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멘트도 멋지네요.
2009/07/24 09:46도움이 되셨다면 제가 더 기쁩니다.
2009/07/25 08:29잘 읽었습니다.
2009/07/24 11:33현재 통과된 법만 보면 이론적으로 신문, 재벌이 방송에 진출하는 것이 어렵겠지요.
이익 실현이 목적인 재벌, 언론(?)이 손해보면서 달려들 가치가 없으니까요.
그러나 실재의 세상은 참 복잡하죠.
지금 당장 분명히 손해인 투자도 해야될 때가 많죠.
예를 들어 야당에 대한 정치 후원금이랄까,
좀 더 어두운 면을 보면 그네들이 좋아하는 포괄적 뇌물이랄까...
이런 것들이 당장의 수익으로 연결되지는 않으니까요.
중요한 건 신문, 재벌의 방송지분 소유가능 여부일 것 같습니다.
(지분규모도 중요하지만 말입니다.)
재벌들이 광고만으로도 영향을 주고 있죠. 그런데 10~20%의 대주주가 된다면
그 영향력은 매우 크겠죠. 이씨 일가가 적은 지분으로 S그룹을 좌지우지 하는 것 처럼요.
(물론 구조적으로 좀 다른 얘기이긴 합니다)
신문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데,
지분까지 소유한다면 그 영향력은 매우 클 것입니다.
당장 직접적 경영은 못하더라도
대주주로써 경영에 책임을 묻는다든지,
감사에 대한 요구를 한다든지
영향을 발휘할 방법이 지금보다 엄청나게 늘어나는 거죠.
이러한 가늠하기도 어려운 이점이 있기에
이처럼 가당치도 않은 일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겠죠.
그들은 사업을 통한 산업적 이익을 실현하려는 것이 아니라
방송언론의 영향력을 얻으려는 것입니다.
동아는 MBC를 얻으려는 것이 아니라(본인들이 실토했죠)
MBC보도국을 얻으려는 겁니다.(이게 그들의 본심일 거라 의심치 않습니다.)
즉, 몇천억, 몇조원 장사를 하려는 게 아니라,
무구한 권력을 얻으려는 것입니다.
이 번 법안의 목적은 이런 것이었고
그들은 충분히 목적을 달성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말씀 주신 내용은 모두 예상에 불과해서 맞다 틀리다를 논할 수는 없겠습니다. 관련해서 이어질 글에서 제 생각을 풀어보죠.
2009/07/25 08:31마지막에 지적하신 것처럼 한나라당의 목적은 충분히 달성했습니다.
한나라당은 조중동에 선물을 주기 위한 것이었으니까요.
그런데 조중동은 한나라당의 선물이 포장만 요란한 값싼 선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답니다.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이죠. ^^
미디어법 관련한 포스팅중 가장 나은 듯 합니다.
2009/07/24 11:37잘 읽었습니다...^^
테츠님 감사합니다.^^
2009/07/25 08:32소히 날치기 법안 통과라고할만큼 문제도 탈도 많이 몰정도로 이슈화 됐는데
2009/07/24 12:45이 글을 읽어보니..음..사건은 더 미궁속으로 빠지네요.
야당이나 여당이나 대체 무슨 꿍꿍이일지..
미궁이랄 것도 없지요. 어차피 프로파겐다를 쥐기 위한 그들의 싸움에 불과했고 여러모로 고작 5만명 정도의 산업군 종사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를 전국민의 이야기로 만들어버렸으니까요. 여당이나 야당의 주장의 배경은 95% 거짓말입니다. 그들의 속내는 '차기 정권 창출에 무엇이 도움이 되겠느냐' 이겁니다.
2009/07/25 08:34... 이 글이 사실이라면
2009/07/24 13:33애초에 통과시키지를 말았어야 했다고 생각
(수익성도 없는데?)
그런데도 딴나라가 이렇게 무리하게 통과시킨것은
역시..
사실 이 체제가 어중간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이 체제가 신군부에 의한 만들어진 체제였다고 해도 웬만한 균형을 맞춰주고 있었다면 굳이 해체할 필요가 없는 체제였죠. 그런데 굳이 건드리는 것은 뭔가 절박하고 필요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저는 그것이 바로 정권의 조중동에 대한 보답과 선물.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고 봅니다.
2009/07/25 08:36결혼은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
2009/07/24 14:31신문사 종편 및 보도는 해보고 후회하나 안해보고 후회하나~ 해보고 후회하자인듯
재미있는 비유이시네요. ^^
2009/07/25 08:36글 잘 읽었습니다. 대단히 공감합니다. "방송업은 대마불사"라는 환상속에서 사태의 본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지세력한테 헐리웃 액션을 보여준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2009/07/24 16:10좀 웃기죠. 지상파 방송에게 중간광고라는 선물을 주지도 않고 수신료 인상이란 선물도 안 주면서 굳이 신문에게는 방송 시장 진출을 도와주고 있으니 말이죠. 너무 속내가 그대로 드러나는데 그걸 아니라고 하니 기가 막힙니다. 사람을 무슨 병신 취급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2009/07/25 08:37잘 읽었습니다. 다 맞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미디어법은 정치적인 것 이외의 다른 것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합니다. 조중동과 한나라당의 장기재집권 전략.
2009/07/24 16:23짧은 요약이지만 100% 맞습니다. 법안 내용이 그걸 모두 말해주고 있죠.
2009/07/25 08:38뭐랄까.. 단지 상징적인 의미로서만으로도 딴나라당은 좋아라 했던게 아닐까 싶습니다.. -.-;
2009/07/24 19:43한나라당에게 도움이 되는 법도 아니에요. 물꼬가 트인다는 것이 반드시 여당에게 유리하게 작용되리란 보장이 없으니까요. 한나라당도 자본의 미디어 시장 장악에 대해 걱정이 안 될 수는 없을 겁니다. 지금도 재벌의 요구가 심하다고 느끼는 의원들이 많죠. 이래저래 열심히 살다 맨홀 뚜껑으로 다이빙하고 있는 대한민국을 보는 느낌이 아주 씁쓸합니다.
2009/07/25 08:39저를 비롯한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2009/07/25 01:20종종 들르겠습니다. 건필하세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사태의 본질은 사라지고 겉모양새와 말도 안 되는 구호만 오가고 있는 모습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2009/07/25 08:40돈으로보면 별 도움되지 않는 것이 방송사였군요. ㅡㅡa
2009/07/25 09:09결국은 방송을 통해 인터넷과 거리가 먼 대다수를 자신의 편으로 주입식 교육을 시키겠다는 의도만이 남았네요.
쩝.. 정권을 잡으면 도데체 얼마를 벌기에 저런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방송국을 가지려하는 걸까요 ㅡㅡa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2009/07/25 16:573000억밖에(밖에라고 하기엔 너무 크긴하지만) 안된다고 하니.. 의외네요.
2009/07/25 09:30그 매체가 그 정도만 벌거라고는 생각 못했거든요 ^ ^
네이버의 분기당 매출이 4500억 정도 되지요. ^^
2009/07/25 16:56방송장악의 첫단추일뿐입니다. 형식적인 소유는 피하면서도 돈과 압력의 우회로로 결국 원하는 것을 집요하게 추구할 것입니다. 그래도 안되면 또 법을 개정하겠죠. 물꼬가 트이면 넓어지는 건 시간문제입니다. 객관적이고 냉정히 보는 것은 좋지만, 저들의 습성과 의도를 빼고 단편적으로 보신것 같습니다. 지금 여야가 오버하는 면도 있지만, 그렇다고 저들의 의도가 없다고 할 순 없겠습니다.
2009/07/25 11:33근데 지상파의 시대가 언제까지 갈까요? 다채널 시대는 필연적이고 주목 분산화는 당연하죠. 이번 방송법 통과를 두고 고양이 앞에 생선 꼴이라는데.. 생선이 맞긴 한 겁니까?
2009/07/25 16:55정리하면 이명박의 과잉충성이로군요-_-;
2009/07/25 21:10그렇다고 방회장님의 말대로 신문사가 무조건 망하는 모드로 가지는 않을테고 반격이 기대됩니다;
당연히 신문사들도 이런 내용에 대해 모르고 움직이지 않습니다. 복안을 갖고 움직이겠죠. 그 복안은 좀더 정밀한 몇가지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조만간 그 이야기를 해보죠. ^^
2009/07/25 22:58결국 지금은 상호 '과잉'이 넘쳐나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2009/07/26 11:47현재 미디어시장의 큰틀과 방향성을 놓고 보면 정답을 제시해주었지만
기업과 언론사, 그리고 정치권이 가지고 있는 함수 관계를 간과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예컨대 국내 최대기업 그리고 그와 연관성이 있는 미디어기업의 경우 수익과 별개로 영향력 확보 측면에서 그 축을 떠받들고 있는 진영과 정치세력이 결합되어 있는 상황 입니다.
정책결정은 묘한 것이어서 중장기적으로는 옳은 것이지만 단기적으로 부작용이 보이고 그를 추진하는 세력과 인적구성원들에게서 의구심이 발견되면 동의해 줄 수 없는 것이 허다합니다..
논의하자고 하면서 시간은 마냥 흘러가고 방통융합의 경우도 DJ 정권 초기 통합방송법을 만들면서 만든 안이 비교적 정리가 잘 되어있었지만 그 후로 10년이 걸렸지요.
그래서 조급하면 실패하고 오지랖 넓으면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는 상태에 놓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2009/07/26 12:01사실 대응논리도 마련해 놓지 못하고 이리저리 끌려다닌 야권의 대안없음이 더 안타까운 현장이었던 거 같습니다. 선언적 구호라도 좀더 가시적인 구호가 필요했을텐데 말이죠.
관련해서 글을 하나 더 써두었습니다. 종이신문은 '다매체' 확보가 절실하다, 근데 사회적으로 그다지 급하지 않다는 내용이지요.
http://www.ringblog.net/1651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2009/07/27 07:20어차피 솔아 터진 빵 먹자고 비좁은 자리 달려들었으면, 내 이름으로 된 빵이 더 맛있고 흐믓할 겝니다. 그래서, 연일 방방 띄우는 광고가 측은해 보일지도 모르겠군요. 뭐라더라? 드디어, 선진화해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췄다고 하던가요.
2009/08/05 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