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A/S] 이글루스는 뭐하나?

Ring Idea 2006/12/02 12:07 Posted by 그만
어제(1일) SK커뮤니케이션즈 이글루스 사업부 허진영 부장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관련 공식 기사 포스팅 : '블로깅도 품격 있게' 블로그 예절 캠페인 확산 (1) | 11:36:20

지금 이 포스팅은 '기껏 만나고 와서 그거 건졌냐'고 할까봐..^^;; 이글루스의 동향에 좀더 초점을 맞춰 허진영 부장과의 대화를 소개합니다.

허진영 부장님의 블로그는 : http://erehwon.egloos.com 입니다.

'블로그 예절 캠페인'의 담당자이신 허진영 부장도 예절 점수가 [42.97점] 이라는 사실을 폭로! 합니다.^^

그만큼 어렵다는 이야기겠죠. 저 처럼 방문자수도 제한적이고 댓글도 무작위로 달리지 않는 사용자가 아닌 이상에야 100점 만점 받기 힘든 것도 사실이죠. (그만은 100점 맞았습니다.!)

서설은 여기서 그만 두고요.

캠페인 이야기를 하는 중간에 이글루스에 대한 이야기를 몇 개 청취했습니다.

이글루스는 그만이 초기부터 관심있게 봐 온 블로그 전문 사이트이기도 하죠. 현재 링블로그에서 최초로 올려진 포스팅부터 등장한 서비스입니다.

■ 관련 포스팅 :
블로그 리플이 점잖은 이유 | 2003/11/26

게다가 한 때 큰 화제가 됐던 '불공정 약관'에 대한 그만의 문제제기에서 '칭찬의 대상'으로 등장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 관련 포스팅 :
내가 쓴 게시물, 내 것이 아니다? | 2004/10/06

이 글로 인해 각종 포털과 인터넷 업계의 '약관 다듬기'가 시작되기도 했죠. 지난 5월 티스토리닷컴에서 내보낸 티저 광고에서 '약관'에 대한 이야기도 여기서부터 출발했죠.

어찌됐든 이글루스는 이제 예전의 이글루스가 아닙니다.

허진영 부장도 온네트에 있었을 때는 이사였죠.(그 때보다 여러모로 나은 상황이라고 하시더군요..살도 좀 찌셨다는..)

허 부장은 SK커뮤니케이션즈에서 이글루스 사업부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그만은 허 부장에게 그동안 왜 조용했냐고 물었습니다.

"그동안 이글루스의 전체적인 인프라 교체 작업이 있었습니다. 전체 시스템을 리눅스 기반으로 바꿨으며 2중 백업 안전 장치를 도입했습니다. 모든 콘텐츠를 유니코드화 시켰죠. 이전 회사에서도 늘 숙원사업으로 생각하며 미뤘던 일들을 하느라 대외적인 액션이 별로 없었습니다."


대단한 작업이 있었나 봅니다. 허 부장님의 표정이 자신만만입니다. 예전에 그만이 허 (당시)이사를 만났을 때 "할 일이 많은데 돈이 없다"며 푸념하던 모습을 떠올리며 그의 자신에 찬 이야기를 좀 더 들어보시죠.

"현재 20만 유저들의 요구를 끊임없이 청취하고 있습니다. 유저 간담회도 많이 열고 있구요."


이글루스에 쌓인 전체 포스팅 건수가 800만 건인데 이중 80%가 자체 생산이라는 내부 통계도 밝혀주시더군요. 물론 초기에 전문 블로그 서비스로 시작하다 보니 초기에 몰려들었던 IT 업종 회원들의 이탈이 일부 있었음을 인정했습니다. 어디로 갔냐구요? 그만 처럼 '태터'로 옮겨오는 경우가 많았다는 이야기죠.. 조만간 '티스토리'로도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고 보니 경쟁 블로그가 많아졌네요. 그쵸? 내부에서는 아예 개인 미디어 서비스의 정점이라 볼 수 있는 싸이월드2(이른바 C2) 프로젝트도 막바지구요. 어떻게 보십니까? 허부장님.

"툴로서 경쟁하던 시대는 지났다고 봅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엠파스 등 모든 블로그 툴이 개방형으로 진행되고 있구요. 예전에 이글루스가 선도했던 스킨의 무한 자유도도 이젠 거의 모든 서비스형 블로그들이 도입하고 있지 않습니까. 700만이 넘는 네이버 블로그도 이제 시즌2로 업그레이드 되면 툴과 스킨 등에 대한 불만 요소는 지극히 낮아 질겁니다."

그럼 앞으로 서비스형 블로그로서 어떤 점을 생각하고 계신건가요? 허부장님,

"조만간 메타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글루스만이 아닌 다른 블로거들까지 등록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는 것이죠. 지금은 밸리나 가든이 그런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보다 더 개방돼 있고 개인들이 서로 취향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흠.. 좋군요. 올블로그보다 더 커질 수도 있겠네요. 지금은 아니겠지만 20만 등록 회원들과 설치형 블로거나 외부 서비스형 블로그까지 포함된 좀더 광범위한 주제의 메타 블로그 서비스가 등장하겠는걸요. 그렇다면 툴로서도 뭔가 업그레이드 해야 이글루스 회원들을 붙잡아둘 수 있는 거 아닌가요?

"지금 완전한 모습을 말씀드리기 뭐하지만 내부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콘텐츠 추천 박스'라는 것인데요. 지금은 포스팅을 올리고 관련된 글을 보여줄 때 단순히 RSS나 태그 등으로 포스팅에 대한 관련성 여부를 판단하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기계적인 수단으로 해당 포스트와 가장 가까운 내용을 담은 포스트가 불러와지는 형태가 됩니다. 내부 테스트 결과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와.. 그거 대단한데요. 기자들도 늘 고민하는 '관련 기사' 달기와 비슷하겠군요. 그것도 자동으로 찾아준다니 더욱 환영입니다. 이런 기능은 API를 공개해 설치형 블로거들도 추천 포스팅으로 내보내거나 받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니 더욱 멋있습니다. 물론 선택형이기 때문에 블로거가 이 시스템에 참여할지 여부는 순수하게 자기 의사라고 합니다.

근데요. 허부장님, 이번 캠페인과도 관련해서 블로그 문화나 공적인 포스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00명이 보는 블로그 글과 1000명이 보는 블로그 글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 적은 방문자에도 만족하는 이유가 서로 관심있고 구구절절한 설명이 필요 없는 그들끼리의 언어로 서로 취향과 관심사를 공유하고 싶어 하는 블로거들이 많아요. 그런데 그런 블로거의 글이 갑자기 무작위 대중에게 노출될 때의 문제점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아.. 그러고 보니 그러네요.^^ 동감 한 표!

"또 다음미디어에서 하고 있는 기자단 모집 같은 것도 마찬가지죠. 모든 블로거가 기자가 되고 싶은 것이 아니라 기자가 되고 싶은 블로거가 그런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잖아요. 수익화에 대한 논란이나 팀블로그 논란도 마찬가지라고 봐요. 일단 블로거 스스로들이 이 문제를 그렇게 크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죠. 다만 메타 블로그 처럼 관심분야 별로 또는 자신의 전문 영역 별로 분화되고 매체화 되는 것은 추세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그만이 찾아내 중요한 뽀인뜨!

'기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이용해 기자 역할을 하는 경우'와
'스스로 기자가 되고 싶지는 않으나 실질적으로 기자 역할을 하는 경우'에 대해 많은 의문과 화두를 던져주는군요. 이와 관련된 포스팅을 준비하고 있으니 좀만 기다려 주세요.~^^

치사한 질문을 하나 덧붙이죠. 사업부인데 돈 벌 생각도 하셔야죠?

"사업화에 대한 구상은 여러 각도로 생각하고 있지만 확실하게 밝힐만한 단계는 아닙니다. 적어도 수익이 없는 상태에서 기다려줄만한 기업의 품으로 들어와 있으니까요"


오~! 역시.. 부럽삼~^^; 같은 사업이라도 '큰 기업의 품에서 좀더 자유롭게 진행하는 것'과 '작은 기업에서 좀더 치열하게 진행하는 것' 사이의 괴리 같은 것을 느끼는.. ^^

구글도 접는 서비스가 있지만 그 서비스 담당 부서를 내치진 않았겠죠?

어찌됐든 서비스형 블로그의 미래상을 보여줬던 이글루스, 앞으로의 행보에 주목하겠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12/02 12:07 2006/12/02 12:07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