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실 폐쇄가 위헌?

Column Ring 2007/05/22 23:32 Posted by 그만
"올커니 너 딱 걸렸어!" 심정으로 들이대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에 오후 11시 현재 메인에 떠 있는 기사다.

네이버의 뉴스 편집자가 '지능형 안티'인지, 아니면 정말 '꼴통'인지 이 따위 기사를 메인으로 올리다니.

**네이버 뉴스 편집자의 댓글이 있었습니다. 다른 댓글도 있었고 제가 쓴 이 표현이 오히려 본질적인 내용을 호도할 수 있다는 생각에 이 표현은 수정토록하겠습니다. 네이버 뉴스 편집진들에게 심적인 고통을 안겨드렸다면 사과 말씀 드립니다. 기성 언론의 문제 제기를 그대로 반영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은 충분히 납득 갑니다. 이에 정중한 사과와 함께 정정했다는 말씀 드립니다.

댓글은 아래서도 보실 수 있지만 여기서 보시려면...

댓글 보기..



미디어다음은 어떤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흠.. 그래.. 그렇다면 네이트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야후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반성해라. 그리고 네이트도 좀 심하다.

어쨌든 이 글은 네이버에 있는 저 어줍잖은 기사 한편 때문에 쓴다. 정말 이 기사를 보면서 쓴 웃음이 난다. YTN 선배들에게 물어봐라. 10여년 전 연합통신 기자랑 중복해서 기자실을 쓸 수 없다고 자리 안 내주던 데가 태반이었다. 좀 컸구나. 이제 기득권을 부릴만 한가 보구나.

기사가 아주 허접하다. 기자와 친한지 아니면 어디서 구했는지 변호사와 법대 교수 한명씩 나와 하는 말들이 희한하다.

[인터뷰:이석연, 변호사] "기자실은 주권자인 국민의 알 권리를 실현하는 국민의 재산입니다. 정권이 임의로 폐쇄하는 건 헌법상 보장된 표현의 자유의 핵심인 보도의 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위헌적 처사입니다."

[인터뷰:임지봉, 서강대 법대 교수] "장기적으로 정부와 국민의 의사소통을 차단해, 정부에게도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그래 '국민의 재산'에서 기자들이 뭐하는데? 가봤수? 거기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 지 확인해 봤수?

작은 매체 기자들 깔보면서 들어와라 마라 할 권리를 그 출입 기자들에게 국민이 줬수?

그 위헌적 처사를 밥먹듯이 해왔던 인간이 전두환이유. 그 인간이 언론통폐합의 괴수요. 그 언론통폐합을 통한 언론 통제를 위해 마련해둔 것이 기자실이유. 그 기자실은 기자들의 집무실이 되었소. 그리고 그 기자실은 널직한 침대가 여러개 마련돼 있었소. 그리고 그 안에서 10여명의 기자들이 다른 기자들을 출입시키니 마니 지들끼리 투표했소. 그 기자실에 들어 갈 수 없는 기자들이 더 많다구요. 이 기자들이 헌법을 똥으로 보는 인간들 아니요? 100만부 짜리 신문 소속 기자 2명만 기사를 쓸 수 있는 환경보다 10만명이 보는 언론사 20명의 기자들이 평등하게 경쟁할 수 있어야 하지 않소.

법대 교수님. 정부와 국민의 의사소통을 어디서 어떻게 차단했소? 인터넷으로 기자들에게 주는 정보 그대로 국민들에게 준다고 하던데 그게 더 나은 의사소통 방법 아니요? 기자들의 눈으로 봐야 시대를 읽을 수 있소? '역사의 창'이라는 언론의 역할과 중요성은 두 말할 나위 없지만 그 창을 젖히고 좀더 뚜렷하고 적나라하게 보는 것이 나은 거 아니겠소?

기자의 코멘트는 그야말로 코미디다.

특히 법조계 일각에서는 당사자인 언론사와 기자 뿐 아니라, '알 권리' 를 침해당한 일반 국민도 헌법 소원을 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니, 당신들 밥그릇 건드리는데 왜 '일반 국민'도 헌법 소원을 내야 하는데?

민주주의는 3권 분리의 원칙과 그 권력들을 감시할 국민의 대리인인 언론이 필요한 것이지 일반 국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더 큰 폭으로 개방하라고 외치지는 못할지언정 지들끼로 놀고 먹는 장소의 칸막이 없애겠다는 것이 뭐가 그리 서러우셔서 헌법까지 들먹이시나?

국민을 우습게 보지 마라. 그리고 열심히 일하고 사명감으로 뛰어다니고 치밀하게 준비하는 기자들을 모독하지 마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Column 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7/05/22 23:32 2007/05/22 23:32

TRACKBACK :: http://ringblog.net/trackback/946

  1. 기자실, 그 달콤한 허니팟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

    정부의 22일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을 발표한 내용에 대해 각 언론사들이 '기자실 통폐합'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이는 정부의 발표를 먼저 보고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우리 취재..

    2007/05/22 23:34
  2. 기자들 걸핏하면 언론의자유를 들먹여..;;

    Tracked from 인생은 누구나 초보운전  삭제

    자취생이다 보니 집에는 TV도 없어서 뉴스도 못보고, 그렇다고 네이버에서 뉴스 검색해서 찾아보면 이 사람들이 기자인지 초등학생인지 구분도 못할것 같은 기사들이 넘쳐나고 사실 요즘에 ..

    2007/05/23 00:07
  3. 이번 기자실 통폐합에 대한 그만 님과 서프라이즈의 글입니다.

    Tracked from Ruler of Your Own World  삭제

    기자실, 그 달콤한 허니팟 기자실 폐쇄가 위헌? 기자실 폐쇄가 알권리 침해? 솔직해집시다. TV나 신문에서 보도되고 있는 분위기와는 정 반대의 이야기라 깜짝 놀랐습니다. 요즘 인터넷을 제대..

    2007/05/23 14:44
  4. 기자실 폐쇄 조치를 찬성합니다.

    Tracked from 스티븐의 롱테일세상伺 !  삭제

    모든 신문의 사설과 해설기사, 정당의 대변인들이 한 목소리로 "기자실 폐쇄 조치에 반대합니다."라고 외치는 모습이 가관입니다. 특히 무엇이든 말할 수 있는 "신문"과 "방송"이 앞다투어 '반..

    2007/05/23 17:36
  5. 권력. 놓치기 싫은 힘 ? 언론들의 기자실 폐지 반대

    Tracked from 인생은 진실게임이다. by 데니  삭제

    방금 전 기자실 폐지를 반대하는 MBC 논평을 보고 도저히 참을 수 없어 이렇게 포스트를 올립니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언론들은 이럴 때마다 사용하는 음..

    2007/05/24 01:05
  6. 노대통령 “기사담합 조사하라”

    Tracked from Good Opinion 좋은 오피니언  삭제

    요즘 기자실 통폐합으로 논란이 많군요. 언론기사들은 열에 아홉은 비판적입니다. 어젠 네이버 뉴스에 거의 도배가 되어 있더군요. 언론탄압이다. 심지어 위헌이다. 언론사와 기자들은 여전..

    2007/05/25 10:2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칫솔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만님. 열좀 받으셨군요. 저도 열좀 받았습니다. 오후에 기자실 폐쇄 반대한다는 모 정치인 포스트 보고 열받은 게 지금도 가라앉지 않는군요.
    기자들.. 이 기회에 기자실의 족쇄 풀고 생나무 기사좀 씁니다. 엠바고 좀 안지키면 어때? 그래야 특종도 나오고 재미도 있지.
    좀 생뚱맞지만 우리나라 IT 환경은 기자실이 아니면 기사를 못쓸 정도 후진 걸까요? 취재 편의? 무선 랜 하나면 기사 송고할 수 있는 세상인 것을...

    2007/05/23 00:29
    • 그만  수정/삭제

      머.. 꼭지 좀 돌았다고나 할까.. 이러다 뒷감당 어쩌려구..ㅠ.ㅠ 어쨌든 이 조치에 대해 초점은 얼마나 더 많은 '정보 공개'가 있을 수 있느냐에 맞춰져야지. 치졸하게 기자실을 통폐합하느냐 마느냐로 맞춰져 있다는 것이 너무 속상하네요.

      2007/05/24 23:38
  2. top_genius  수정/삭제  댓글쓰기

    Daum도 초기화면에 [정부부처 기자실 통폐합, 위헌 소지 논란] 기사를 넣었던데요?

    네이버에 과도한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것은 아닌가요?

    2007/05/23 01:02
    • 레린  수정/삭제

      Naver빠인가..

      다음은 Naver처럼 안 걸어놨다..

      2007/05/23 09:10
    • ghost  수정/삭제

      흠 Naver빠 란 단어는 .... @.@

      2007/05/23 12:14
    • 그만  수정/삭제

      답글이 늦었습니다. 네이버에 과도한 색안경을 끼고 본 적은 없답니다.^^ 전 네이버 좋아해요..

      그런데 캡처는 제가 들어갔던 시각을 기준으로 한겁니다. 그리고 그게 이 글의 중심은 아니구요.. 그 메인에 올려놓은 기사에 대해 쓴 겁니다..

      이해해주시길..

      2007/05/24 23:39
  3. 마루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그만님 꼭지가 도는 날이였군요. 충분히 공감합니다.
    보고 이야기하는것과 보지도 않고 상상만으로 이야기하는것은 천지차이겠지요. 과연 법대교수랑 변호사는 기자실에 가보고 저런 말을 했을까? 속내를 아는 기자분들이 저 기사를 보면 오늘 소주 수십병은 들이킬만 하겠습니다. 참 가벼운 기사를 쓴 저 기사의 면상이 보고 싶습니다. 저것도 기사라고 쓴 건지.. 기자도 아닌 내가 쓰도 저것 보다는 잘 쓸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국민들 보고 분위기 조성해달라고 쪽 팔린 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 열 받는군요.
    그만님... 일단은 홧병걸리니 소주 한 잔 하시고 좀 식히세요.^^
    응원군들이 쫙 깔렸는데 무슨 걱정을 하십니까?

    2007/05/23 01:06
    • 그만  수정/삭제

      밤에 잠도 제대로 못 잤네요. 솔직히 저 처럼 비주류이고 마이너 생활 많이 해본 기자들은 더 '취재원 접근'이 힘들었다는 기억을 갖고 있을 겁니다. 이번 논의는 너무 유치해서 못봐주겠더군요. 치졸한 카르텔.. 언제까지 가나 봅시다..
      소주는 못 먹었구요..^^ 담날 서밋에 참가하느라..

      응원군.. 생각보다 많군요.. 기자들로부터 제대로 까일줄 알았는데..

      2007/05/24 23:41
  4. cosmoshingoon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석연 변호사라 하면 행정수도 위헌시비로 재미보고 한나라당과 죽이 맞아 뉴라이트 대표 하시는 그 분이 아니신가요. 전적으로 보아 그닥 객관적인 견해로 들리지는 않는군요.

    툭하면 위헌 시비로 사법부의 판단에 따라 정책을 움직이려고 하니 이 나라는 삼권분립의 민주주의가 아닌 사법 지배 국가 같습니다.

    2007/05/23 02:38
    • 그만  수정/삭제

      그러고보니 뭐든 있으면 헌재에 들고 가는 것도 생각해봐야 할 것 같네요..

      뭐 관습법으로 보면 기자실을 없앤다는 것은 관행과 불일치 하므로 위헌 결정이 나오지 않을까 심히 걱정이네요.^^

      2007/05/24 23:42
  5. SuJae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대를 할꺼면 제대로 된 논거로 반대를 하면 좋겠는데...
    어제 하루동안 네이버 뉴스 메인에 걸려있던 위헌 기사는 좀...=_=

    2007/05/23 06:12
    • 그만  수정/삭제

      방송들은 늘 더 조심해야 합니다. 공적인 매체인 주파수를 이용하기 때문이죠. 어설픈 논리로 자기 밥그릇 챙기면 나중에 욕먹습니다.

      2007/05/24 23:43
  6. 5throck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기회에 각 기업들에 있는 기자실도 폐쇄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대체 기업내에 기자실이 왜 필요할까요? 아마도 그만님이 이야기하신 그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2007/05/23 07:50
    • 그만  수정/삭제

      다 그런 것도 아니고 현재도 그럴 것이라고 단정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더 열심히 하는 기자들도 있는 것을 저도 알고 있구요. 더 많은 기자들이 사명감을 갖고 열심히 밤잠 못자며 입술 부르트도록 뛰어다니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열심히 사는 기자들이 왜 기자실이 필요한지 모르겠단 말이죠..^^;

      2007/05/24 23:44
  7. 태현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험하구나 위험해...기자실에 숨겨진 진실에 대한 왜곡이라니.

    2007/05/23 09:29
    • 그만  수정/삭제

      기자실.. 마치 성역 처럼 존재해오던 장소가 돼 버렸습니다. 그렇게 만든 것이 누구일까요? 기자들 스스로입니다. 기자실 설치를 원한다면 정말로 그렇다면 기자들이(언론사들이) 돈을 내고 근처에 사무실을 임대하면 됩니다.

      기자실에 대해 매우 우려 섞인 시각을 전달하면서 저도 우려스럽지만 그동안 언론계 스스로도 출입처 기자실 제도에 대해 오랫동안 비판을 해왔는데 지금은 왜 이러는지 정말 웃기는 겁니다.

      논점이 어제부터 급선회해서 '정보 공개'쪽으로 가고 있는데요. 그래요.. 정보 공개에 대해 더 요구하는 것은 저도 찬성입니다.

      2007/05/24 23:47
  8. 학주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랄까 그저 거저먹을려는 속셈이 있는듯 싶기도 하고요. ^^;
    그런데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취재를 하나요? 그렇지는 않죠?
    아무래도 소스원이 줄어들거 같아서 저렇게 한건지 사람들의 관심을 끌려고 저렇게 한건지는 모르겠지만. ^^;
    여하튼 자기 밥그릇을 건드리는데 저렇게 심하게 물어대니까(그런데 사람이라면 누구든 다 저렇게 될듯).
    언론과 정부의 관계가 재정립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네요. -.-;

    2007/05/23 09:41
    • 그만  수정/삭제

      흠. ^^ 네이버를 욕하기 위한 글은 아니구요. 기사 자체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고 싶었던 것이구요. 이 이슈에 대해서는 마이너지만 열심히 문제 제기에 동참해보고 싶은 생각입니다.

      2007/05/24 23:48
  9. aperire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야 클릭수 많은걸 메인에 걸었을 테고;;
    매체야 좀 더 자극적인 제목으로 올렸을테고;;
    자세한 상황은 자기한테 해가 되니 올리지 않았을테고;;
    국민이야 기자실이 모 하는덴지 모르니;;
    제목만 보고 클릭했을테고;;;

    전부 알려주지 않은 사실이니 국민은 믿을테고;;;

    2007/05/23 09:42
    • 그만  수정/삭제

      ^^ 국민들도 이제 '검색 능력'이 뛰어날테니.. 여러가지 정보를 취합해서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2007/05/24 23:48
  10. 망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민의 알 권리"라는 것부터 차근차근 정리할 필요가 있겠군요. 뭐랄까. 어렵고 무거운 말들은 꼭 그 뒤에 숨어서 허튼짓을 하는 사람들이 있죠. 특히나 "국민"이란 말은 참 허무해요. 그나저나 기자실을 통폐합하면 기사 소스 얻기가 그렇게 힘들어지는건가요?

    2007/05/23 09:47
    • 그만  수정/삭제

      국민의 알 권리는 매우 소중합니다. 하지만 그 알 권리를 언제부터 언론사에 위임해줬는지는 의심스럽네요.

      기자실 통폐합하면 오히려 메이저와 마이너 사이에 격차가 더 날 수도 있고 더 좁혀질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어떻게 될지 지켜보도록 하죠.

      2007/05/24 23:50
  11. ㅉㅉㅉ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자 밥그릇 건드렸으니,그넘덜 개거품 물겠구만.

    2007/05/23 17:01
  12. Buzz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만님의 해당 포스트가 5/23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2007/05/23 17:30
  13. 썬샤인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글입니다
    잘읽고갑니다..^^

    2007/05/24 05:24
  14. rkdsy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네이버 뉴스편집팀입니다.
    댓글을 쓸까말까 며칠을 고민했습니다.

    기자실 통폐합 문제에 대해서 저희 편집팀에서도
    나름대로 많은 고민을 하면서 에디팅을 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언론들이 통폐합을 극렬하게 반대하고 있고,
    쏟아지는 기사의 99%가 위에 언급하신 기사와 같은 논리로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만님처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다는 것 알고,
    저희 편집팀내에서도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오전에 기자실 통폐합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고,
    오후에 국정홍보처장이 발표하면서 논란 기사가 들어왔고
    저녁에 위헌 부분까지 언급되는 상황을 전달하면서
    해당 기사가 pick up된 상황인데,
    네이버 편집자가 꼴통인지 모르겠다고 하시니 난감하네요.

    네이버가 기사를 자체 생산하지 않는 상황에서
    기존 언론의 한계를 그대로 반영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 그만님도 잘 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편집하는 저희로서도 항상 답답한 부분입니다.

    저희도 나름대로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일하고 있다는 점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네이버를 욕하기 위해 쓴 글이 아니라면
    이 포스트도 조금은 수정해주시는게 예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2007/05/25 13:33
    • 그만  수정/삭제

      이렇게까지 오셔서 지적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내용에 반영된 내용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지능형 안티'니 '꼴통'이니 하는 표현이 심했다면 사과 드립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2007/05/25 14:31
  15. 알흠다운 미토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뉴스 편집진의 댓글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 그만님의 포스팅과 상관없는 염친없든 댓글 올립니다.

    "네이버가 기사를 자체 생산하지 않는 상황에서
    기존 언론의 한계를 그대로 반영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 그만님도 잘 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하셨는데요.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어짜피 기성언론의 기사를 노출에 따라서 편집이 자유로울 것 같은데요.

    예를 들어 노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네이버 메인에 기사를 포함시키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해당 기사에 대한 네이버 편집진의 편집의도가 "표현"된다고 생각하는데, "반영할 수 밖에" 없는 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이건 궁색한 변명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편집"의 의도에 따라 해당 기사를 숨길 수 있지 않나요? 역으로 의도에 따라 메인에 올리지 않을 수 있지 않나요? 정말 궁금해서 댓글 남겨봅니다.
    기계적인 편집이 아닌 이상, 메인의 기사는 네이버 뉴스 편집팀의 기사에 대한 "방향"이 반영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 다시 들리실 일이 있으시면 비공식적인 답변이라도 부탁드립니다.

    그만님의 글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07/05/25 16:13
    • 키엘  수정/삭제

      메인에 특정 문구가 올라왔다고 해도, 그걸 클릭하면 특정 기사로 가는게 아니고, 기사들이 모여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나요? 메인에는 기사가 직접 올라가지 않는것 같은데요.

      2007/05/25 17:19
    • rkdsy  수정/삭제

      해당 기사를 숨기고, 기자실 통폐합에 대한 이슈 자체를 노출하지 않는다면 그것이야말로 네이버 편집팀의 의도가 들어간 것이 되겠지요.

      모든 언론사들이 대량의 기사를 쏟아내는 이슈에 대해
      네이버가 의도적으로 필터링을 하고 있다면
      그에 대한 논란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럴 경우 네이버 뉴스팀이 갖는 편집의 원칙은
      '언론사들의 기사들을 면밀히 분석하되 한쪽 측면만 지나치게 부각된 편집은 지양하며, 최대한 팩트 중심의 뉴스를 메인에 뽑는다'입니다.

      따라서 앞서 설명드렸듯이 해당일 네이버 뉴스의 편집은 기자실 통폐합안, 국무회의 통과 -> 대통령 발언 -> 통폐합 논란 (vs모드) -> 위헌 가능성 논란으로 진행됐습니다.

      포털 뉴스는 어느 한쪽 입장에서 편집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따라서 어떠한 '방향성'을 갖고 편집을 하는 순간 서비스의 생명이 위협을 받게 됩니다. 이 점을 이해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2007/05/25 17:34
  16. 알흠다운 미토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편집팀의 진실한 답변 감사합니다.


    포털 뉴스가 포털입장에서는 뜨거운 감자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기사에 대한 편집권을 가지고 있고, 이에 대한 노출로서 이슈를 생산하고 있는 네이버가 "기계적인 중립"을 얘기하시니, 좀 답답해서 질문 드렸습니다.

    어쨌든 금번 기자실 폐지를 기점으로 우리나라 언론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했으면 합니다. 또한 포털이 편집하고 있는 뉴스로 인해 시민사회에 적지않은 파급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시민 사회의 한 주체로서 포털 뉴스에 대한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07/05/28 00:08

◀ Prev 1  ... 779 780 781 782 783 784 785 786 787  ... 1634  Next ▶
BLOG main image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세상 모든 블로그가 즐겁게 하나로 엮이는 세상을 위해.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V0.8
by 그만
그만에게 이메일 보내기

그만의 프로필 보기

링블로그 그만의 다짐

free translation

카테고리

전체 (1634)
News Ring (615)
Column Ring (208)
Ring Idea (810)
Ring Blog Net (0)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10/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textcubeget rss
  • 5908963
  • 431590

피드버너 RSS 구독자수

링블로그 이메일로 구독하기:

Delivered by 피드버너

최근에 달린 댓글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atter & Media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atter &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