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술 추천 시스템의 함정

Ring Idea 2007/02/27 17:18 Posted by 그만
요즘 링블로그에서 이런 종류의 글이 별로 없었죠?^^

나름 바빠서 올블 이슈나 메타 블로그 내부의 블로거들끼리의 다툼과 논쟁에 대해 심도 있는 생각을 많이 못해봤습니다.

그런데 요즘 올블과 관련해서는 티셔츠 받았다고 자랑하는 글을 올려 저도 일조한 면이 있고 해서 이 문제를 약간 근본적인 시각으로 접근해 보겠습니다.

올블의 추천 서비스는 알고리즘으로 움직이죠. 어떤 알고리즘이 어떤 계산식에 의해 되는 것인지는 판단이 약간 힘들지만 겉으로 봐서는 그 알고리즘을 알기는 쉬워 보입니다.

1. 추천을 많이 받으면 올라간다.
2. 자추도 허용된다.
3. 이메일 아이디 기반이므로 여러 아이디로 추천 가능하다.
4. 최근 200건 내에서 추천이 가장 많은 것을 순서대로 보여준다.
5. '나의 추천글'을 사용하면 지속적인 노출을 보장한다.
6. 이슈도 앞의 방식과 유사하다.
7. 태그는 수정 가능하다. 변경이 반영되므로 '인기태그로 보는 블로고스피어' 영역에 지속 노출이 가능하다.

이 정도는 올블을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손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역이용해서 실시간 인기글로 진입시키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올블로그 이용법을 참고하면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이 등장합니다.

모든 기계적인 '추천' 알고리즘은 선의의 사용자에게는 '활용'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반면 '악용'하기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다시 평판 시스템을 적용한 올블Top100 마크를 붙여놓으니 이것도 문제가 생기죠. '블로거 신뢰도'에 의한 추천은 '맹목적인 추천'을 낳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의미로는 신생 블로거나 갈아탄 '올드 신입' 블로거들에게는 '역차별'을 낳기도 합니다.

추천과 평판에 대한 포스팅은 예전에 써 둔 적이 있습니다.

2006/11/27 언론과 홍보 분야에서 주목해야 할 키워드
링크 따라가기 귀찮으시면 다음을 누르세요.

more..


콘텐츠 영역은 언제나 인간적인 영역입니다. 콘텐츠를 판단하고 평가하는 고도의 자기 판단 능력은 인간이 갖고 있는 고유의 재능이니까요. 그래서 늘 기계적인 알고리즘에 의한 순위 매기기는 함정을 안고 있습니다.

구글폭탄이나 네이버 광클의 경우가 바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집단지성'을 주장하는 측에서도 이같은 문제점을 일찍부터 제기해왔던 것은 인간이기 때문이겠죠. 인간의 표리부동한 행동 패턴과 인지의 개별성은 이러한 메타 사이트나 대중 서비스를 표준화하기 힘들게 만듭니다.

하지만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웹 2.0 정신이 말해주는 '참여'와 '공유'의 정신이 아닐까 합니다. 문제를 제기하는 수준이라면 여전히 수동적인 방어와 일방적 주장만 내뿜는 올드미디어들의 속성을 그대로 답습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선의의' 집단이 문제를 인식하고 이 인식을 바탕으로 개선을 도모한 뒤 직접 참여하고 그 개선책에 대한 공유를 해 나가야 합니다.

매우 선동적으로 비쳐질 수 있겠지만, 백이면 백 사람들의 평가와 추천 기준은 다릅니다. 버튼 하나로 우리의 인식을 동일하게 만들 수는 없는 노릇이죠.

얼마 전 그만이 겪었던 재미있는 사례 하나 또 알려드리죠.

2007/02/05 올블 인기글 1위, 이유가 있나?
역시 내용 자펌합니다. 편의를 위해..^^

여기서 포스팅 보기..


댓글까지 이어지는 대략 난감 촌극이 벌어진 이유를 이해하시겠습니까?

일률적인 알고리즘에 의한 시스템에서 누구나 추천하는 이유는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버튼을 누르는 순간 우리는 '남들도 읽으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 외에도 '이거 한 번 이슈로 올려보자', 또는 '올커니 잘 걸렸다 욕이나 먹어라' 식의 생각이 꼬리를 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만이 제안했던 것이 추천 블로그 릴레이였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문제가 있습니다. 이 태그를 달면 되는 손쉬운 구조 때문에 누구나 악용할 수 있고 추천 받은 사람은 의외로 귀찮은 압박이 될 수 있다는 점이죠.

모든 일에는 일장 일단이 있고 동전에도 양면이 있듯이 올블 유저 모두가 '선의'의 사용자만 있는 것은 아닐 것이며 늘 선하다가도 어느 순간 (남들 기준에)악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식으로는 근본적인 솔루션이 나올리 없다고 봅니다. 다만 좀더 선의의 사용자가 많을 것이란 가정 속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가는 과정을 우리 스스로 겪어야 하는 것이죠. 그게 바로 참여 민주주의의 과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신뢰도 있는 패널이 선정해 추천 포스팅을 골라주는 것도 문제요, 산술적인 평가에 의해 순위를 매기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아마 이 논쟁은 3000년 이후에도 계속될지 모르겠네요.

장단점을 인식했다면 사실 장점을 더 살려가면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단점을 지나치게 부각시켜 자꾸 땜질식 처방만 하다보면 '말짱 도루묵'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말입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신 독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2/27 17:18 2007/02/27 17:18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추천을 남발합니다...!!

    Tracked from 미래는 과거와 현재에 달려있다!!  삭제

    사실 저는 추천을 남발하는 편입니다. 어는 정도 이해가 가능한 경우나 그 글이 가지는 의미가 좋은 경우는 추천을 날립니다. 그런데 사실 제가 익히 알고 있는 분의 글인 경우에는 더욱 쉽게 ..

    2007/02/27 17:52
  2. 올블, 이런 기능 어떨까요?

    Tracked from THIRDTYPE'S NETWORK  삭제

    올블로그의 현재 문제점의 핵심은 사용자 증가라고 생각합니다. 예전 올블로그는 비록 주제가 IT 중심으로 쏠려 있었어도, 이렇게 불만이 많지 않았죠. 이유는 올라오는 글이 많지 않았기에 ..

    2007/02/27 18:04
  3. 그 동안 너무 올블에서 받기만 했네요.

    Tracked from 하늘이의 생각나무  삭제

    요즘은 부쩍 올블로그를 바라보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아주 옛날에는 하루 올라오는 글을 거의 다 읽을 정도였는데 최근에는 많이 그러지 못한다는 점에, 되도록이면 하루 일과 시간 중 규...

    2007/02/27 18:13
  4. 추천수 조작과 올블 불만에 대한 나의 생각

    Tracked from ENTClic@blog.....just another day  삭제

    요즘 이 문제가 너무나 시끄럽다...왜 그리도 불만들이 많은지 잘 모르겠다.오늘은 급기야 추천 조작설까지 나온 상태다...솔직히 이 문제에는 개입하지 말자는 것이 나의 의도였지만 많은 분..

    2007/02/27 18:51
  5. Evolutionary Stable Web 2.0

    Tracked from CunningWeb  삭제

    웹 2.0의 본질이 무엇인가 하는 이야기는 주제와 동떨어지므로 여기에서는 과감히 생략.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소위 추천글사태로 모듬지을 수 있는 최근의 올블로그-를 화두로 &...

    2007/02/27 23:37
  6. 올블문제 해결을 위한 초간단 제안

    Tracked from 민노씨.네[minoci.net]  삭제

    #. 올블 문제(?)에 대한 간략(정리) 버전입니다. 이 글은 (굉장히) 짧은 글입니다. 올블문제 해결을 위한 초간단 제안 0. 올블문제 여러 문제(?)가 있을텐데요. 여기서는 * 자추 논란 * 추천 조작 ..

    2007/03/01 02:48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