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겐 브랜드 전략이 있습니까?

Ring Idea 2007/04/12 15:03 Posted by 그만

개인 브랜드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블로그의 정체성과 캐릭터, 그리고 메타블로그, 검색간의 관계는 어떻게 규정지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만이 유머로 올린 글민노씨의 올블로그와 관련한 문제제기에는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 것일까요? 그리고 과연 올블로그 등 메타 블로그는 개인 브랜드 형성을 방해하고 있는 것일까요?

이 글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과도 관련이 있는 글입니다. 민노씨의 문제제기와는 사실 다른 접근 방식으로 이 문제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생각 검색 [나루] 간담회 후기의 댓글입니다.

Ruche 2007/04/11 10:56
브랜드 말씀을 하셔서 말인데 아마도 <그만>이란 이름을 브랜드로 삼으신 이유가 분명히 있으시겠죠? 이 수많은 포스팅 어딘가에 그것에 대한 사연이 담겨 있을 거라고도 생각하는데요..사실 저는 <그만>이란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 <Stop> 혹은 <only he> 라고 독해할 때가 꽤 있거든요. 이런 불평을 하는 사람이 저뿐인가요? 첫 코멘트 남기면서 불만을 늘어놓아 죄송합니다..

  그만 2007/04/11 14:56
조만간 <그만>이란 아이디를 왜 썼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는 포스팅이 있을 것 같습니다. 잠깐만 언급하면.. 사실은 제 블로그 캐릭터를 매우 까칠한 캐릭터로 설정해서 아예 '논객'이나 '투사' 정도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유해졌습니다만.. 처음엔 그랬죠..^^

일단 그만이 일과 중에 시간을 많이 낼 수 없는 관계로 이와 관련해 짧게 언급하겠습니다.

일단 그만은 3가지의 브랜드를 일체화시키기 위해 그만의 전략을 구사했습니다.

1. 도메인 www.ringblog.net
2. 블로그 브랜드 '링블로그'
3. 개인 브랜드 '그만', 또는 '그만의 아이디어'

설명은 3, 2, 1로 들어갑니다.

개인 브랜드 '그만', '그만의 아이디어'
제가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했던 것은 설치형 블로그가 아닌 엠파스 블로그에서부터였습니다.
-엠파스 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http://blog.empas.com/mse0130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만의 아이디어'가 사실은 그만이 맨 처음 구상한 개인 브랜드였습니다.

'그만의 아이디어'를 브랜드화하기 위한 콘텐츠 전략은 어땠을까요? 일단 '그만'이란 이름의 중의법에 유념해주세요.

'그만'은 '이제 그런 이야기는 그만', '또는 이제 그런 짓은 그만하자' 등의 멈추라는 명령조의 의미를 담았습니다.

'그만의 아이디어'라는 블로그는 주제에 대한 블로그가 아니라 '성향'에 대한 캐릭터로 설정을 했기 때문이었죠. 그리고 그 성향에 대한 캐릭터는 상상 가능하신대로 '까칠한', 또는 '도전적인', 또는 '거부와 대안 마련'이라는 글쓰기 방식을 채택하게 했습니다.

또한 '그만'은 'Only his idea'의 의미도 담고 있었습니다. 펌질로 가득찬 블로그 세상에 자신의 생각을 좀더 명확하고 분명하게 전달하기 위한 의도를 담고 있었죠. 그리고 그러한 캐릭터를 통해 '펌질'에 의해 널리 퍼지는 콘텐츠를 담는 그릇이 아닌 온전히 '내 것만 있는' 장소이고 싶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만'이란 이름에는 나중에 새로운 의미를 담았습니다. '익명'의 의미와 함께 웬만해서는 '그만의 아이디어'라는 특이하지 않은 단어 조합을 통해 검색 시스템에 대한 테스트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이 블로그 이름을 통해 과연 정확한 '고유명사'로서의 브랜드를 검색이 정확하게 찾아줄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죠.

나름 수개월여의 고민 끝에 만든 개인 캐릭터라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그만'이란 캐릭터로 스마트플레이스 팀블로그에 가입하는 등의 활동을 개인 차원에서 벌여온 것입니다.

다음으로 종합 브랜드 '링블로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링블로그'라는 의미는 이미 블로그에 입문하실 때 용어 사전 등을 통해 들으셨던 내용일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궁극적으로 생각한 것은 다음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많이 달렸지만 여기서 보시기 편하라고 자펌하겠습니다. 결국 저는 현재의 독립 블로그들이 궁극적으로는 어떻게든 연결되리라는 희망을 갖고 있었고 그러한 전망 속에서 '그만의 아이디어'를 위시한 '링블로그' 하위의 개인 브랜드 집합을 구상했던 것입니다.

2006/09/17 [토론 제안] 팀블로그와 링블로그 미디어 사업화

more..


물론 그만은 초기에 느슨한 연결고리를 강조하기 위해 '팀블로그'가 아닌 '링블로그'라는 이름을 택했습니다. 눈치 채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사실 '팀블로그', 'teamblog.co.kr'도 제가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습니다.(2010년 현재 팀블로그 소유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만은 일관되게 블로고스피어의 연결성에 주목해왔습니다.

관련한 내용은 비정기적으로 이 블로그를 통해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2007/01/12 그만의 계속될 실험

다음으로 도메인 브랜드입니다.

블로거 캐릭터와 블로그 브랜드를 종합적으로 각인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www.ringblog.net'과 같은 도메인이라는 것을 일찍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이는 누구나 설치형 블로그를 만들 때부터 고민하는 문제였을 것입니다. 블로그 이름과 도메인의 연결성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는 것은 이미 다들 아실 것입니다.

문제는 도메인과 블로그 브랜드와의 일치성 여부였으며 그만은 운이 좋게 이 도메인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이름과 함께 도메인으로 검색해서 찾아오거나 도메인을 통한 홍보(입소문)가 손쉬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도메인이 주고 있는 주지저명성 부분에서도 꽤 큰 이득을 봤다고 봅니다. 많은 분들이 '링블로그는 그만이 운영하며 도메인은 ringblog.net이다'라는 것을 알고 계실테니까요.

이 세가지는 유기적으로 전체 브랜드를 형성해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올블로그에 대한 문제입니다.

제 도메인 앞에 올블로그 도메인이 붙어 있으며 많은 분들이 초기에 올블로그 도메인이 붙어있는 채로 제 블로그를 인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은 그만도 그렇게 다른 글을 인용해 링크시키기도 했습니다.

올블로그가 개인의 브랜드를 과연 먹는 것일까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임계점'에 도달되면 일부 '충성도 높은 독자'들이 생겨나고 그런 분들과 교류하고 소통하는 블로그로 자리잡게 되면 구태여 홍보에 연연할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올블로그의 도메인 문제와 RSS 데이터를 외부 포털에 납품하면서 생기게 된 '올블로그'라는 모든 링크는 개인 브랜드에 대한 인지를 방해하는 것이 분명한 사실입니다만,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어차피 인덱싱 능력이 부족한 포털의 검색에 걸리게 만들고 '모객 능력'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다면 그런 부분을 어느 정도 허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민노씨 글에 달린 골빈해커님의 댓글은 그런 의미에서 '과연 언제까지 이렇게 할 것인가'를 가늠하게 해주는 기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블로그가 가입 회원수가 현재 6만명 선을 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그 이후에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개인 브랜드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의 참여를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거기서 나온 것이 10만명일 것입니다. 이른바 업계에서 말하는 '크리티컬 매스(의미있는 규모)'에 대해 언급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올블로그는 많은 개인 브랜드를 알려주고 있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며 작은 블로고스피어로서의 소통과 교류의 장으로서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메타블로그라는 사업 영역에 있는 사업자가 올블로그(블로그칵테일)가 전부는 아니며 이미 메타블로그마다 성격이 다른 모양새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는 독자들의 선택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나마 올블로그는 중도에서 개혁, 그리고 IT와 인터넷 문화 등에 대한 콘텐츠가 주로 유통되는 매체로 바뀌었으며 다른 메타블로그(예를 들면 일간스포츠의 블로그 플러스 등)는 또 다른 영역의 콘텐츠가 상위로 배치되거나 선택됩니다.

이는 미디어의 자연스러운 역할 배정, 또는 설정 과정입니다. 이를 불편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현실이 그렇습니다. 지금 보수 언론이 싫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보수 언론의 논조가 맘에 드는 분들도 역시 많습니다. 또는 개혁 진영 쪽에서도 반노와 친노, 또는 비노 등의 성향이 분화되면서 미디어들은 독자들을 찾아 다니거나 선택 받기 위해 '독자에 충성하는 논조'를 개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어느 순간 보수 언론이 개혁 성향의 인사들로 채워져 개혁지향적인 논조의 신문을 만들기 시작한다면 바로 그 언론은 독자들을 잃을 것이며 기존의 독자들로부터 배신감을 심어주게 될 것입니다. 이는 새로운 '소비자 권력'을 보여주는 시대상이라고 봅니다.

여전히 올블로그는 가장 많이 선택되는 메타블로그 매체가 돼 있으며 수많은 글들이 그 속에서 나름대로 자생력을 갖고 독자들의 선택을 기다리며 독자들에게 노출되고 선택될 수 있도록 갖가지 방법들이 고안되고 있음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봅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제가 올린 유머 같지 않은 유머는 이런 식으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유통망에 실리느냐에 따라 '어제 네이버에서 뉴스를 봤는데 ....' 식으로 개별 콘텐츠 브랜드보다는 포스트 중심의 콘텐츠 소비가 이뤄지고 있는 현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개인 브랜드에게 '단 하나의 포스트'만으로 캐릭터와 브랜드를 각인시켜주는 기회이자 위기인 것입니다.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가 지금껏 언급되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지난 해 있었던 '네이버 도용 사건'임을 그만은 기억하고 있습니다. 일단 그 사건 역시 올블로그를 통해 알려졌으며 이후 많은 분들이 직접 이 블로그에 찾아오게 만드는 역할을 해줬던 것도 올블로그의 안내 때문이었습니다.

2007/01/11 올블로그 2006 총결산 Top100 블로거[그만은 하반기 1위]
2006/12/31 [2006 결산]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링크를 가로채는 행위를 현재 시점에서 브랜드를 잠식한다고 비난만 할 것은 아니라는 그만의 생각입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4/12 15:03 2007/04/12 15:03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올블이 삼키는 블로그의 고유성

    Tracked from 민노씨.네  삭제

    #. 이 글은 그만님의 글http://link.allblog.net/3622286/http://www.ringblog.net/891 (주소는 의도적으로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에 보내는 트랙백입니다. 일견 사소해 보이는 이 문제를 굳이 별도로 독립포스..

    2007/04/12 16:18
  2. 올블로그, 툴바를 차라리 없애라

    Tracked from 내맘대로  삭제

    오늘 올블에 갔더니 올블의 툴바에 대해서 몇몇 블로거들이 문제를 제기한다. url가로채기라고 말이다. 이렇게 욕 먹어가면서 올블은 툴바를 왜 고집할까?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서? 바빠서? 유..

    2007/04/12 17:38
  3. 블로그서 개인 브랜드 구축하는 7가지 키워드

    Tracked from Interactive Dialogue and PR 2.0  삭제

    블로그 운영으로 가질 수 있는 혜택은 무궁무진합니다. 블로그를 잘 운영할 경우 오프라인에서의 기업규모와 상관없이 관련 토픽에 대한 리더십을 구축할 수 있는데요. 그 과정속에서 개인 사업자나 중소기업의 CEO도 자신만의 개인 브랜딩으로 업계 내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태터앤미디어 소속으로 주간한국에 제공한 글이 '접속! 디지털 월드'라는 코너에 게재되었습니다. 제가 제공했던 글 제목만 조금 수정하시고, 모든 내용을 게재해주셨네요. 태터앤미디어..

    2007/12/02 19:59

카테고리

전체 (1952)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